그중에서도 재일 제주인 4.3과 조총련, 북송에 관한 연구는 조총련이라는 조직의 페쇄성으로 인해 불과 몇편에 불과하다. 한영구. 윤덕민의 『현대 한일관계 자료집 1965년 - 1979년, 2003년』, 서울 시립대학교 국사학과 이연식의 「1950-1960년대 재일 한국인 북송문제의 재고, 2001년, 학술 논문지」, 이화여
총련(朝總聯)이 있으며 오사카[大阪] ·고베[神戶] ·교토[京都] 등의 긴키[近畿] 지방과 도쿄[東京] 등의 간토 지방에 집중적으로 거주하고 있다. 그들은 광복 이후에도 여전히 일본인과 동일하게 세금을 내면서도 취업 ·진학 ·영업 등에서 민족적 차별과 불이익을 받아, 생존권을 위협받는 부당한 대우
재일동포 3˜4세 청년세대 중의 7할이 가깝게 지낼 수 없는 동포 친구하고의 만남을 기다리고 있다는 사실이 청년회의 독자적인 조사에서 밝혀졌다. 이러한 사실을 고려할 때 젊은 세대의 단결력 제고는 아주 심각한 과제다.
단결력 제고를 위해서 첫째, 가정 내에서 자기가 한민족의 일원이라는 인
Ⅰ. 서론
우리가 알고 있는 음악적 지식을 바탕으로 이해할 수 있는 음악을 들으며 즐거워 할 수 있다면, 훌륭한 음악 감상이 될 수 있다. 또한 반복해서 여러 번 듣는 것이 좋다. 그래서 그 음악의 선율이 머리 속에서 자유자재로 흐를 수 있도록 하고 마음에서 자신의 몸으로 와 닿을 수 있도록 하는
Ⅰ. 장애인 운동 역사의 시기 구분
소박하게 장애인 운동의 정의를 ‘장애인의 인간다운 삶을 위해 싸우는 것’이다. 운동에는 여러 가지 의미가 함축되어 있지만 장애인과 관련해서는, 소외의 그늘을 걷어내고, 차별에 저항하며, 최소한의 인간다운 삶을 보장받기 위한 복지 제도를 마련하는 것이
1. 한총련 소개
한총련은 1987년 결성된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전대협)를 전신으로 하여 93년에 300만 대학생의 대표 조직 중 하나로 거듭났고, 명칭을 '한총련'으로 바꾸었다. 한총련 회원은 전국에 한총련에 가입한 180여 개 대학의 수많은 학생들이고, 각 단과대 학생회장, 대학총학생회장 등 학우들
총련’로 바뀌면서 노선 전환에 따른 조직 내의 반발이 생겨난다. 특히 1959년 7월에 발표한 에세이 ‘장님과 뱀의 입씨름’과 시 ‘오사카총련’이 총련으로부터 정치적 비판을 받기에 이른다. 에세이에서 김시종은 자신이 “‘재일’이라는 부사를 달고 있는 조선인”이라는 정체성을 인식하였다. 이
총련을 이간시켰으며, 한족총련이 깨어져가는 상황에서 1931년 만주사변이 일어났다. 이강훈은 만주에 남아 투쟁하자고 주장했으나 결국 상해로 가게 된다. 상해에서 남화한인청년연맹에 가입한 이강훈은 1933년 3월 5일 육군대장 아라끼 샤다오를 암살할 육삼정 의거를 계획했으나 실패하고 15년 징역을
교육문제를 다룬 영상
여기서 자이니치는 해방 전후 일본에서 살게 된 우리동포들과 그 후손들을 이르는 말.
강제징용 하에 끌려간 후 일본에서 해방을 맞이함=>
-수송선,자금의 어려움=> 60만 명의 조선인 체류
그러던 끝에 한국전쟁이 발발하고 조국분단
=> 민단 VS 총련 으로 동포사회 분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