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映畵)를 보면서 경제(映畵)적 의미(意味)를 생각하면서 본 적이 없는 나한테 이번 과제(課題)는 정말 의미(意味)있었다. 평소 경제(經濟)라는 것을 어렵게 생각하였는데 영화(映畵)를 통해서 경제(映畵)적 의미가 들어간 영화를 찾다가 “풀몬티” 라는 영화를 보게 되었다. ‘영화와 경제의 만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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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인식, 시대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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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림처사로서의 삶
경상도 삼가현 토동 외가에서 출생, 부친 언형과 숙부 언경이 문과 시험에 급제하면서부터 가문이 크게 흥성
21세- 문과의 회시에만 나아갔다가 실패. 이후 자신의 문장에
청년기
20세에 생원, 진사에 1,2등으로 급제, 고문에 능하여 시관들을 놀라게 하였으나
중종 때의 기묘사화로 훈고 세력에 의해 사림들이 탄압을 받자 시국을 한탄하며
벼슬을 단념
입신 단념 계기: 성리대전에서 노재 허형(魯齋 許衡)의 출처(出處)에 관한 글을 읽음.
“이윤의 뜻을 뜻으로 하고
출처관(出處觀)으로 대표되는 이 ‘나아감’의 철학은 교육과 과거를 연결하는 논리적 근거가 되었다. 이 ‘나아감’의 교육은 입신양명을 지향하고 세속적인 성취를 중시한다. 한편 유교적인 이념은 개인을 가족의 일부로 보고, 개인의 출세를 곧 가문, 문중집단의 지위 획득으로 보았던 가족주의의
출처(出處)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하는 모든 표시를 의미한다. 이에 그 구분은 첫째, 기호, 문자, 숫자, 도형, 도안, 입체적 형상, 이들의 결합 이나 이들에 색채를 결합한 것이며, 둘째, 단일의 색채, 색채의 조합, 홀로그램, 연속된 동작 등의 시각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것이고, 셋째, 소리·냄새 등의 시
1. 조선시대 사상 형성의 배경
* 조선의 사회적 사상 바탕
- 왕권을 정점으로 하는 관료적 중앙집권제
- 유교철학에 의해 도야된 양반계급이 중신 관료군으로 구성
→ 조선왕조의 사회적, 문화적 특질은 국왕을 정점으로 하는 신분사회
* 첫째, 철저한 신분사회
네 계층 - 양반, 중인, 양인(상민), 천
16~17세기 강호 시조의 변모 양상
- 17세기 강호 시조에 나타난 자연 풍류적 경향을 중심으로
Ⅰ. 서론
1.1 강호시조란?
Ⅱ. 본론
1. 16세기 강호 시조 배경과 특징
2. 16세기 강호 시조 작품
2.1 이현보의 <어부단가>
2.2 이황의 <도산십이곡>
3. 17세기 강호 시조의 배경과 특징
4. 17세기 강호 시조 작품 분석
4.1
강호가도가 시조에 구현된 것
강호시조 란?
강호시조에 나타나는 자연은 작자의 사상과 감정이 담겨있음
작자층이 ‘사대부’라고 하는 특정집단
강호시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강호에 투영되는 사대부의
이념과 인식을 제대로 이해할 필요가 있음
훈구의 몰락으로 강호 ↔ 정치의 이분법이 사라
1
무정(無情)에 관한
소설론
서론
작가소개, 작품의의
본론2
無情, 계몽소설?
無情, 현대소설?
본론1
결론
작가의 문학론
無情, 애정소설?
논의의 요약
Q&A
INDEX
2
3
작가소개
2018-11-02
3
요약
한국 최초의 근대 장편소설 《무정(無情)》을 쓴 소설가. 소설문학의 새로운 역사를 개척. 주요 작품으로 《무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