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월성의 동쪽, 용궁의 남쪽에 있는 이 절터는 칠처가람지허<七處伽藍之墟>의 하나로 황룡사는 규모나 사격<寺格>이 신라에서 가장 크고 높은 절이었다.
기록에 의하면 이 절터는 과거불인 가섭불<迦葉佛>의 연회좌석이 있는 곳으로 가섭불 시대부터 있었던 가람터라 하였는데 이는 신라 땅이 부처
1.황룡사 9층목탑의 건립과 소실
그림 <신라 황룡사 복원 모형도>
황룡사지는 경상북도(慶尙北道) 경주시(慶州市) 구황동(舊皇洞)에 있는 신라시대의 대표적인 절터로, 사적 제6호로 지정되어 있다. 황룡사는 신라칠처가람지(新羅七處伽藍址)의 하나로 규모나 사격(寺格)에 있어 신라 제일의 사찰이
신라왕과 신라, 토우를 구하고 죽는 여자주인공을 다룬 슬픈 애니메이션을 보고 노랗고 빨간 가을 길을 걸어 민속 공예 체험장으로 갔다.
생각보다 소박한 가게였다. 컨테이너 건물에 할머니 한분, 할아버지 한분이 계셨다. 민속공예라고 해서 시간도 많이 걸리고 힘들 거 같은데 라고 생각하면서 갔
Ⅰ. 서론
한국에 불교가 전래된 4세기경은 삼국시대로서, 바로 고구려․백제 ․신라 3국이 고대 국가로서 한창 발전하고 있던 때였다. 고구려, 백제, 신라의 순으로 전파되었던 불교는 발생지역인 인도로부터 중국을 거쳐 유입되는 과정에서 그 성격이 변하여 순수 종교적 성격이 많이 퇴색되
1. 도화녀와 비형랑 설화 내용
제25대 진지왕 때의 일이다. 사량부 백성의 딸이 있어 자색이 곱고 아름다워 세상 사람들이 부르기를 도화랑(桃花娘)이라고 하였다. 왕이 소문을 듣고 궁중으로 불러들여 상관을 하려고 하니 여자가 말하기를, “여자가 지킬 도리는 두 남편을 섬기지 않는 것입니다. 남
신라가 왕권국가로서의 체제를 제대로 갖추게 되는 것은 지증왕(智證王)과 법흥왕(法興王) 때에 이르러서이다. 지증왕(500~514년) 때에는 마립간(麻立干)대신에 중국식 왕호(王號)를 사용하여 왕위세습 및 정치체제를 확립하였고 한편으로는 우산국(雨傘國)을 정복하여 대외발전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Ⅰ. 경주시 개요
경주시는 한반도의 동남부에 위치한 시로서 동서 약 23km, 남북 약 18km, 면적 218.90㎢이다. 태백산맥의 지맥인 동대산맥(東大山脈)과 주사산맥(朱砂山脈)이 남북으로 주행하여 동서의 경계를 이루고 있고, 형산강 구조곡과 영천˜경주간 구조곡이 교차하는 지점에 화강암으로 이루어
경주 남산은 옛 신라의 도읍이던 서라벌 남쪽에 솟아 있는 산으로 금오산(金鰲山)이라고도 한다. 서쪽에는 선도산, 벽도산, 옥녀봉이 솟아 있고 북쪽으로는 독산, 금강산, 금학산 등이 나란히 솟아 있다. 동쪽으로는 낭산, 명활산이 솟아 있으며 멀리 토함산 연봉이 겹으로 둘러막고 있어 서라벌은 천연
세계 어느 나라나 각기 자국의 문화유산의 보존 전승을 위해 나름의 방법을 동원, 심혈을 기울인다. 지상에 나타난 문화유산이나 동산의 문화유산은 실체가 있어 큰 문제는 없지만 지하에 묻혀 있는 매장문화재의 보존이 항상 문제를 안고 있다. 지하에 있기 때문에 발굴조사나 기타 방법으로 확인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