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 문명이 근대 세계의 형성에 기여한 바는 대단히 크다. 그와 더불어 중세에서 근대 초기로 이행하는 서유럽 역사의 전환기에 두 가지 극적인 사건이 일어났다. 그것은 에스파냐와 포르투갈의 해외팽창과 프로테스탄트 종교개혁이었다. 두 사건은 단번에 유럽 역사의 발전과정을 영구히 바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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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이런 영향을 끼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는데 초창기 자본가들은 대부분 청교도였고 다른 상당수의 사람들은 칼뱅교 칼뱅주의를 신봉하는 기독교의 한 파. 한국에서는 장로교를 이름.
신자였다. 즉 칼뱅교의 교리가 자본주의 정신의 직접적인 원동력이 되었다는 것이다. 인간은 전능한 힘이 소
칼뱅교는 선행 없이 오직 믿음에 의한 것만 사람이 칭의 된다고 보았다. 그러나 로마 가톨릭교회와 동방 정교회, 감리교는 세례를 통해 현세에서 하느님의 뜻에 맞게 산후에야(성화) 구원이 완성된다고 보았다. 신학 용어에서 가톨릭적 의화를 실효적 의화(justificatio effectiva)라 한다. 개신적 칭의를 법정
칼뱅교를 버림으로서 리용에서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그에게 복종하였다. 쉴리공작의 훌륭한 도움으로 프랑스의 번영을 이루었다. 낭만적이며 기슈 배작 부인과의 뜨거운 사랑을 하였다. 1595년 1월 스페인 펠리페 2세에게 전쟁을 선포하였다. 이 처음에는 고전하였으나 나중에 스페인을 굴복시켰다. 15
칼뱅교도인 어머니와 다르게 기독교를 믿지 않았으나 그가 그러한 자신의 생각을 드러내지 않았는지 아니면 어머니가 강요하지 않았는지 이로 인한 갈등은 있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것들을 바탕으로 미루어 볼 때, 그가 전체적으로 부드럽고 온화한 성품을 지녔던 것은 유년시절 때부터였던
성서에 있다
→ 바티칸의 절대성 완전 부정
1555년: 아우크스부르크 화의
가톨릭 교회의 루터파 공식 인정
교황의 지배 받지 않는 신교 탄생
칼뱅교는 종교의 자유에서 제외
1555년: 아우크스부르크 화의
제후의 신앙을 인민이 따르게 하였음
→ 개인적 종교의 자유 허용 X
칼뱅교도 가문으로 시계점을 운영하던 '자유시민(citoyen)' 이자크 루소(Isaac Rousseau)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출생 9일만에 어머니 쉬잔 베르나르(Suzanne Bernard)를 여의고 감상적인 고모에게서 자랐다. 아버지 이자크 루소는 손재주가 좋은 시계공이었으며, 프랑스인의 독특한 기질인 감정이 풍부하고 호탕
① 이보다 더 나쁠 순 없다. (1712-1735)
루소(Rousseau, Jean-Jacques)는, 호반의 자유도시 제네바(Geneve)에서 칼뱅교도 가문으로 시계점을 운영하던, '자유시민(citoyen)' 이자크 루소(Isaac Rousseau)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루소의 아버지를 소개하는 수식어가 줄줄이 꽤 많은 것에 다소 놀랐을 테지만, 이 말들은 결
사상
볼테르 (1694~1778)
볼테르의 이신론은 칼뱅파에게 종교의 자유를 부여한 앙리 4세를 찬양하는 서사시『앙리아드』에서도 표현된다.
볼테르는 영국의 이신론에서 불관용에 대항해 싸우는데 필요한 지식을 습득했다.
『철학서신』(1734)
공개적인 이신론의 책은 X
1750년대, 볼테르는 프
Ⅰ. 계몽사상이란?
(1). ‘계몽’의 자의(字意)적 의미는?
- 계몽이란 ‘무지와 미신의 어두운 후미진 곳에 밝게 빛을 비추는 것’ 을 의미하되, 여기서 빛이란 곧 ‘이성의 빛’을 의미한다. 즉, 계몽이란 아직 미자각 상태에 잠들어 있는 인간에게 이성의 빛을 던져주고, 편견이나 미망에서 빠져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