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아프리카공화국의 역사
산족, 코이산족, 쿨루, 코사, 코이코이족 등이 살고 있던 남아공에 백인들의 이주가 최초로 이루어진 것은 1652년으로 네덜란드 동인도회사가 인도항로 중간 정박 기지 건설을 목적으로 남아공에 도착. 이후 남아공의 백인 사회는 네덜란드 본토에서 보내는 식민 이주자들,
◎ 작가 소개
존 쿳시(John Maxwell Coetzee)는 1940년 2월 9일 남아공의 Cape Town에서 맏이로 태어났다. 초등학교 선생님이었던 어머니와 법조인 교육을 받았던 아버지는 모두 영국계가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가정은 영어를 사용하였다. 쿳시는 1957년 케이프타운 大에 입학했으며 1960년, 1961년, 영어와
1.J. M. Coetzee - 존 쿳시
1940년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 출생
「더스크랜즈」로 소설가 데뷔
「마이클K」, 「추락」으로 부커상 2회 수상
2003년 노벨 문학상 수상
작품을 통해 제국주의자와 원주민, 가해자와 피해자 등의 이분법에 의존하지 않고, 체제에 순응하기를 거부하는 진보
I. 서 론
쿳시(J.M. Coetzee)의 소설 야만인을 기다리며(Waiting for the Barbarians)에서 화자인 치안판사(Magistrate) ‘I’는 그가 전개하는 내러티브 속에서 끊임없이 꿈을 꾼다. “인간 의식의 바탕을 이루는 원시 상징으로서 밤에 꿈이 만들어내는 상징”은 이 작품에서 작가의 의도적 장치로 이용
<문학연구방법론>
문학비평이론 용어 카드
학번 XXXXXXX
XXX학과 이름 XXX
1. 문학이론, 문학 비평 일반론
1.1 문학이론과 문학비평의 정의와 차이
1.1.1문학이론: 문학 작품의 성격과 작품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이다. 수사학, 시학, 서사학 등이 포함된다. 문학을 분석하는 관점과 태도를
<15소년 표류기>를 패러디한 <파리대왕>과 <로빈슨 크루소>를 축으로 패러디한 <방드르디>와 <포>에서 얻은 통찰을 바탕으로 전개한 에세이이다.
(서론 발췌) 사회 문제를 고발하는 문학의 비판적 역할을 하는 ‘풍자를 의도한 패러디’ 중 특히 문학을 패러디하는 것에 대해 본 에세이를 통해 깊게 고
서론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 Vendrediou les Limbesdu Pacifique(1967년)은 미셸 뚜르니에 MichelTournier(1924~)가 다니엘 디포 Daniel Defoe의 소설『로빈슨 크루소 RobinsonCrusoe』를 읽고 착안한 작품이다. 그의 소설은 바르트―로브그리에 Barthes―Robbe-Grillet라는 지적인 << 한 쌍 >> 이 지배하던 시대에 나왔으며 바로 1950
Ⅰ. 서론
어떤 사람들은 포스트모더니즘이 보통 사람들과는 상관없는 일시적인 유행이라고 주장한다. 포스트모더니즘 사상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미처 인식하기도 전에 대중문화에 침투되어 우리들의 삶의 가치관이 희석되고 있다. 그래서 포스트모더니즘은 시대로부터 근본적인 가치의 변화를 말
왔다. 비단 그렇지 않더라도 전 인류의 마음을 꽤뚫을수 있는 일관된 주제의식과 문제의식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해 왔다. 그러기에 노벨문학상을 받은 작품들은 읽기에 부담스럽지 않을까 하는 편견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번에 읽은 2003년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존쿳시의 추락은 그렇지가 않았다.
작가가 설정한 문학작품 속 장치들은 읽는 이로 하여금 여러 가지 의미를 부여하게 하여 준다. 빠른 내용전개의 문학작품들과는 달리, <야만인을 기다리며>는 읽는 내내 이 장면들이 무엇을 의미하고 있는지 생각하고 또 생각하게 만드는 책이었다는 점에서 이러한 면모를 온전히 지니고 있다. 이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