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와 타종교(차이점,공통점)
1.유교
1) 유교의 발생
유교의 창시자인 공자는 춘추 전국 시대에 태어나 어지러운 나라를 건지고 백성을 살리며 치국평천하(治國平天下)의 왕도(王道)를 역설하는데 소명을 가지고 있었다.
공자의 제자 맹자는 공자보다 훨씬 인간의 타고난 선한 본성을
Ⅰ. 개요
19년에 대구에 있던 가톨릭 신부 불란서인 안세화는 `신교지기원`이란 책을 간행하였다. 그 책은 당시 서울의 주교이며 한국 가톨릭교회의 지도자였던 민덕훈(閔德豪―G. C. Mutel)이 발행하였다. 따라서 그것이 천주교 공인의 발행이었음이 분명하다. 실상 현재도 가톨릭교회에서는 교회의 공적
이슬람은 아담에서부터 시작하여 히브리 성서와 기독교 경전을 통해 마호메트와 코란에 이르는 예언자적 전통의 계승이라는 생각을 유지하고 있다. 이슬람이 스스로 단일된 통일체로 생각하는 것은 지각력과 경험에 입각하고 있다. 이슬람은 스스로 히브리 성서와 기독교성서를 통일시키는 최고 정점
1. 예수님의 특성
(A) 예수님의 일생을 살펴본 후, 타종교 지도자들(석가모니, 공자, 모하메드, 등)과 다른 점을 발견하여 서술하시오.
⓵ 예수님은 창조주 하나님이라는 사실이다. 선한일을 많이 한 성인이나 해탈을 이루어낸 다른 종교 지도자들과는 달리 예수님은 인간의 육신을 입고오신 창
타종교를 인정, 존중하지 않는 것을 비난하곤 한다. 신앙의 교리적인 요구와는 상관없이 한 사회 가운데서 여러 종교가 서로 피부를 접촉하며 살 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 되어있다.
특히 한국교회는 세계선교의 무대 에 뛰어들게 된 이후로 특히 아시아권 선교에서 다양한 타종교에 대한 선교 적 접
본론 : 타종교 간의 갈등, 종교 자체의 모순, 시문학과 종교의 결합
1. 종교와 종교 간의 갈등 - 소설 : 무녀도
1)작품선정이유 : 우리조가 가장 중점을 둔 것은 대중성이다. 심도 있는 토론을 위해 모두가 다 알고 있는 작품을 선정한다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했고 그래서 김동리의 <무녀도>를 선택
타종교에 대한 배타성
셋째, 의례의 유무
따라서 어떠한 사상이나 이념이 종교에 해당하는가에 대한 여부를 판별하려면 네 가지 특징의 유무를 통해 종교로서의 타당성을 검증해야 할 것이다. 이에 본조는 기존의 유교 종교론과 비종교론을 네가지 특징에 비추어 비교해 본 후 형식적인 측면에 집중
④ 도기
대순진리회의 '도기(道旗)'는 구천상제의 대순(大巡)하신 진리를 상징적으로 표현한 도안을 넣어 만든 것이다.
도기의 삼원(三圓)은 천, 지, 인 삼계를 표상 한 것으로 전 우주를 뜻한다. 외원(外圓)은 하늘을 뜻하고 중원(中圓)은 사람을 뜻하며 내원(內圓)은 땅을 가리킨다.
동서남북의
⑤ 신약에서 나타난 결혼관
<신약성서의 결혼관>
- 죄를 통한 성과 결혼의 왜곡된 모습으로 봄
이는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통하여 극복하였으며, 지금도 극복하고 있고, 앞으로도 극복할 것이다
<예수님의 결혼관>
- “이러한즉 이제는 나누지 못할 지니라” (마 19:6)
- 한 몸 : 둘이 하나로 둘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