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소위 탈이데올로기 사회에서 살고 있다. 그러나 과연 우리는 모든 이데올로기로부터 자유로운가? 이데올로기를 벗었다는 의미의 탈(脫), 그러나 과연 그러할까? 우리는 이데올로기를 벗은 것(脫)이 아니라 빼앗은 것(敓)은 아닌가? 처음의 말을 반복하자면 “우리는 지금 탈이데올로기 시대
남한의 탈이데올로기성
산과 산이 마주 향하고 믿음이 없는 얼굴과 얼굴이 마주 향해 항시 어두움 속에서 꼭 한번은 천둥 같은 화산이 일어날 것을 알면서 요런 자세로 꽃이 되어야 쓰는가.//
저어 서로 응시하는 쌀쌀한 풍경. 아름다운 강토는 이미 고구려 같은 정신도 신라 같은 이야기도 없는
문제가 된 시의 하나인 「여명도」에서는 ‘동이 트는’이라는 밝은 시대와 ‘까마귀’라는 어둡고 불길한 새를 대비시킴으로써 광복된 현실이 결코 낙관적인 것만이 아님을 시인된 예지로서 날카롭게 감지하고 있다. 1연이 천상적인 불길한 조짐 즉 국제적인 정세를 암시했다면, 2연에서는 지상적인
3. 신경숙의 작품 세계
1) 신경숙 작품의 특징
신경숙은「풍금이 있던 자리」,「깊은 슬픔」등에서 감각적인 문체로 새로운 감수성을 추구하여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았다. 그 후 장편 <외딴방>을 발표하면서 지금까지 유보적 평가를 하던 리얼리즘론자들의 폭넓은 지지를 받기에 이르렀다.
① 문체
3. Перестро́йка (페레스트로이카)
- 1985년 4월에 선언된 소련의 사회주의 개혁 이데올로기를 말하는 것
- 87년 6월 고르바초프가 주장한 경제 개혁 정책의 이름이자 슬로건
- 재건 또는 재편이라는 뜻을 내포
- 소련의 정치·경제·사회·외교 분야에서 스탈린주의의 병폐로부터 시작
-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