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오행(五行)은 목, 화, 토, 금, 수의 오(五)를 말하는 것으로 중국 고대 사상가들은 이 다섯가지 요소를 가장 기본적인 물질(物質)로 인식(認識)하였다. 그래서 처음에는 오행(五行)을 오재(五材)라고 불렀다. 예를들어 <좌전>에서는 '하늘이 오재를 내려 백성들이 그것을 쓰고 있는데 그 중 하나
태현경()>까지 모든 저서에 그 사상이 깃들어 있으며, 이 사상들을 "육합"에 적용하여 완벽한 사상체계로 재정비하고자 하였다. 동시에 중국문명체계 주에서 세상사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재부나 유생은 관직에 몸을 담거나 또는 재야로 물러나곤 했는데, 이러한 유생과 사대부는 중국사회에서 오랫동
한 대 산 문
1. 한대 산문의 흐름
중국의 의론문은 전국 말에서 진나라에 이르는 시기에, 특히 상소문을 중심으로 완성된다. 한비(韓非, B.C. 208-B.C. 233)가 진왕(秦王)에게 올린 「한비자(韓非子)」 권1 존한(存韓) 제2, 이사(李斯, B.C. 284?-B.C.208?)의 「간축객서(諫逐客書) BC 237년 진(秦)의 치수(治水)사업을
1191년 8월 부친상을 당하자 천마산에 寓居하며 白雲居士라 자칭하였고 「백운거사어록」과 「백운거사전」을 저술하여 자신의 행지를 차례로 이야기 하였다. 26세에 그의 문학에서 가장 가치를 부여하는 「동명왕편」을 지었다.
그는 그를 천거하는 사람들에 의해 벼슬길에 오를 뻔하였으나 그와 사
Ⅱ. 허난설헌의 생애
본관은 양천(陽川). 본명은 초희(楚姬). 자는 경번(景樊), 호는 난설헌으로 조선 명종 18년(1563) 강릉 초당리에 있는 집에서 태어났다. 허난설헌의 고향인 강릉 지방은 예부터 태백산맥의 정기를 받아 큰 인물이 많이 태어났다고 한다. 아우 허균도 자신이 강릉에서 태어난 것을 자
Ⅰ. 개요
음양론이란 동양의 전통적인 사고방식이다. 모든 사물현상은 서로 대립되고 상반되는 속성을 가진 두개의 측면, 즉 한 측면은 음(陰), 다른 한 측면은 양(陽)으로 이루어 졌다고 보고 그것으로 사물현상의 발생, 변화, 발전의 원인을 설명한 것이다. 예를 들어 명암(明暗; 밝은 곳은 양이고 어
1. 槪論
음양오행설은 중국 본토에서 발생한 것으로 上古 전설시대에서부터 유래되었다. 기원전 1000여 년경에 이미 음양오행의 상세한 이론이 세워졌으며, 周代에 이르러 유명한 周易과 老子철학의 방법론 및 천문학에 도입되었다. 戰國時代에는 학문의 방법론으로 醫學에까지 도입되어 內經이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