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사』, 새문사, 1985, 30쪽.
한편 유협은 『文心雕龍』 유협, 『문심조룡』이민수 역, 을유문화사, 1984, 170쪽.
‘書記’ 章에서 서간문을 중심으로 여러 가지 실용문에 대하여 논하고 있는데, ‘記’에 대한 언급은 다음과 같다.
‘記’란 ‘뜻’을 말하는 것이니 자기의 뜻을 진언하는 것이며,
산문 형태인 ‘이야기’가 혼합된 유형의 문학이다. 여기에서 ‘이야기’는 시에 대한 평(評)이나 해설의 성격을 지닌 것, 시를 지은 사람에 대하여 언급한 것, 시를 대상으로 하여 문학론을 전개한 것, 시와 관계된 일화나 시가 지어진 배경과 유래를 서술한 것 등이 있다. 앞에 말한 세 가지 유형은 각
문학강의> 에서 분류하고 있는 방법을 따라 정리해보았습니다. 한문학은 한국문학사에서 매우 방대한 양을 차지하고 있는 문학이기 때문에, 자세한 설명은 보고서를 참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희는 한문학의 산문 중에서도 ‘전’으로 분류되고 있는 ‘가전체’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았습니
의인화하여 계세징인(戒世懲人-세상 사람을 경계하고 징벌함)을 목표로 하는 문학 양식으로, 고려 후기에 발달한 설화와 소설의 과도기적 형태이다. '설화'가 특정한 개인의 창작물이 아닌데 비해, '가전'은 설화의 형식에서 한 걸음 더 진보한 개인의 창작물로 소설에 한 발짝 더 접근한 것이기에, '가
문학적인 측면에서 다양하게 해석하는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과제물에서는 고전문학사적으로 설화의 한 형태이자 고소설의 원형이 된 전(傳)문학 傳은 한 인물의 생애와 업적을 기록한 전통적 한문 서사물의 가장 기본이 되는 것으로 고승전과 삼국사기 열전(여러 사람의 개별적인 전기(傳記)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