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정(庖丁), 그리고 전문적으로 죄인을 감금하는 곳인 ‘하대(夏臺)’가 있었다.
하남의 언사(偃師) 이리두(二里頭)의 하 왕조 유적지 안에서 수많은 돌삽, 돌도끼, 조개칼, 나무쟁기 등의 농기구가 발굴되었으며, 또한 적지 않은 청동제의 병기(兵器)와 공구(工具) 등도 발굴되었다. 도기(陶器)로는
미하이 칙센트미하이의 몰입을 읽고 나서
참고문헌 1. 몰입(인생을 바꾸는 자기 혁명) ㅣ 황농문 지음
참고문헌 2. 자기 몰입 ㅣ 짐 퀵 지음
참고문헌 3. 몰입 ㅣ 패티스미스 지음
현대사회는 기술의 발전과 생산력의 폭발적 증가로 인해 이제까지 인류가
경험해 보지 못한 풍요로움을 선사하고 있다.
『장자』 [ 莊子 ] BC369~BC289
목 차
『장자』 [ 莊子 ]에 대하여
『장자』 [ 莊子 ]의 저자
『장자』 [ 莊子 ]의 소요유
『장자』 [ 莊子 ]의 제물론
『장자』 [ 莊子 ]를 읽을 때 주의할 점
『장자』 [ 莊子 ]의 문학적 의미
『장자』 [ 莊子 ]에 대하여
중국 전국시대 말의 사상가· 도학자. 본명은 장주(莊周).
한문과 문학
문학이론
유가(儒家)
언어론(言意論)
言能盡意(언능진의)
말의 중요성
도가(道家)
언어론(言意論)
言不盡意(언부진의):
말의 중요성 X
VS
言能盡意(언능진의):
말은 의사를 다 전할 수 있다.
(말, 글의 의사전달 수단으로 기능 인정)
⇒ 언교(言敎)를 중시
그러므로 성인(聖人)의 책을 중시하여
문학이론
언의론 (言意論)
유가
언능진의(言能盡意)
:말은 의사를 다 전할 수 있다.
언교(言敎)를 중시
>좌전ㆍ양공 5년 공자의 말
言之無文, 行之不遠。
언지무문 행지불원
말을 글로 다듬지 않으면 널리 전파하지 못한다.
도가
언부진의(言不盡意)
:말은 의사를 다 전달하지
못 한다.
⇒ 불언지교(不言
與忽謀報渾沌之德,曰:
숙여홀모보혼돈지덕 왈
숙과 홀이 혼돈의 호의에 보답하기로 의논하기를,
“人皆有七竅,以視聽食息,此獨無有,嘗試鑿之。”
인개유칠규 이시청식식 차독무유 상시착지
“사람에게 모두 일곱 개의 구멍이 있는데, 이를 통하여
보고 듣고 먹고 숨을 쉰다. 그런데 유독 혼돈
言以足志, 文以足言
:말로 생각을 전할 수 있다고 본다.
言之無文, 行之不遠
:말이 설득력을 가지려면 정제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 유가의 고문은 간결한 글을 선호한다.
직접적인 유가의 문장보다는 함축적이며 상징적인 것을 찾아내는 도가의 문장이 더 문학에 적합하며, 실제로 함축미와 여운
Ⅰ. 개요
오늘날의 학교는 과거의 학교와 같이 스승과 제자 사이의 인격적인 인간관계에 의해 맺어진 공동체가 아니라 지식을 매개로 해서 그것을 가지고 있는 교사가 그것을 필요로 하는 학생에게 지식을 전달해 주는 상점이다. 좋은 교사란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지식을 가지고 이를 효과적
Ⅰ. 캇시러의 예술관
캇시러는 예술을 기존의, 이미 주어진 현실(reality)을 한갓 재생, 재현한 것이라고는 보지 않는다. 그는 예술을 사물과 인간 생활에 대한 객관적 견해(objective view)에 이르게 하는 여러 방법들 가운데 하나로 본다. 그래서 예술은 모방이 아니라, 현실의 발견(a discovery of reality)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