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현대한국철학사론 이규성, 현대한국철학사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문화원, 2012.
> 요약
1. 현실적 변증법과 창조
저자는 “헤겔의 부정성에 대한 자각과 하이데거의 문명비판적 존재론을 결합시켰다”고 평가한다. 그런데 이 결합은 무척 어려운 것이다. 왜냐 하면 ‘헤겔의 부정성에 대한
분석적 교육철학
피터스의 교육개념 분석:
①규범적 기준으로서 교육은 가치있는 것을 전달함으로서 그것에 헌신하는 사람을 만든다는 것.
②인지적 기준으로서 교육받은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기술, 방법상의 요령이 아닌 원리, 이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③과정적 기준으로서 교육은 교육받은
철학의 의미
- Philosophie: philo + sophia = 지혜의 사랑
- 추상적 정의 - 지혜를 사랑함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영지주의 (Gnosticism도 지혜를 추구하지 만 철학은 아님)
- 신화적 설명(고대그리스), 권위, 미신 (중세시대), 주먹구구 (한국현대)에 대해 이성을 통하여 삶의 의미와 목적 등을 추구하려는 노력만
현대에 대한 이러한 흐름 을 송두율씨는 \"21세기와의 대화\"라는 저술에서 이렇게 정의하고 있다. 그 하나는 하버마스의 주장처럼 현대성의 기획은 전통에 대한 비판적인 기억이나 철학, 과학, 예술을 매개로 한 자기 정체성과 연관된 체험을 떠날 수 없기 때문에 넓은 의미의 \"현대\"는 \"미완의 기획\"
철학적으로 그 근거를 밝히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성리학은 조선 초기에 왕도정치의 실현을 위한 군당의 수양론으로 자리 잡았다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뿐만 아니라 성리학중 강상론은 삼강오륜을 중요하게 취급함으로써 백성들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특히, 세종은 성
『이데올로기의 종언』을 쓴 다니엘 벨에 의하면, 인류의 역사는 네 차례의 혁명을 겪었다고 한다. 그것은 ‘말하기(speech)’, ‘쓰기(writing)’, ‘인쇄하기(printing)’, 그리고 ‘먼 거리 소통(telecommunication)’의 단계를 밟아 왔다고 한다. 다니엘 벨(D. Bell)의 논문 “산업사회와 정보사회”(“Communication Tec
1. 유교
1. 1. 유교
유교는 중국 춘추시대(기원전 770~403) 말기에 공자가 체계화한 사상인 유학을 종교적 관점에서 이르는 말이다. 유교는 동아시아의 한자 문화권 여러 나라의 사회 문화와 가치관의 형성에 깊은 영향을 주어왔다. 특히 한국은 중국과 지리상으로 인접하여 예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많
Ⅰ. 마이클 샌델, 『정의란 무엇인가』 9장 "우리는 서로에게 어떤 의무를 지는가?"
1. 사죄와 손해배상
최근 역사적 부당 행위에 대해 공개적으로 사죄하는 문제에 대한 논쟁이 있어 왔다.
국가는 역사적 잘못을 사죄해야 하는가?
이에 대한 답을 구하려면 우선 ‘집단 책임’과 ‘공동체의 요구’
1. 사죄와 손해배상 – 조상의 죄를 우리가 속죄해야 하는가?
공개 사죄 O :
1. 정치 공동체에 의해 부당함을 강요당한 희생자를 기억
2. 희생자의 후유증 감소
3. 도덕적 정치적 화해의 기초
공개 사죄 X :
1. 오래전의 증오와 분노를 키움
2. 현실적(금전적) 문제
3. 원칙 논리 : 앞선 세대가 저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인간과교육 중간과제물을 통해,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도록 하겠다.
<중략>
인간과교육]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