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현대한국철학사론 이규성, 현대한국철학사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문화원, 2012.
> 요약
1. 현실적 변증법과 창조
저자는 “헤겔의 부정성에 대한 자각과 하이데거의 문명비판적 존재론을 결합시켰다”고 평가한다. 그런데 이 결합은 무척 어려운 것이다. 왜냐 하면 ‘헤겔의 부정성에 대한
분석적 교육철학
피터스의 교육개념 분석:
①규범적 기준으로서 교육은 가치있는 것을 전달함으로서 그것에 헌신하는 사람을 만든다는 것.
②인지적 기준으로서 교육받은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기술, 방법상의 요령이 아닌 원리, 이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③과정적 기준으로서 교육은 교육받은
철학의 의미
- Philosophie: philo + sophia = 지혜의 사랑
- 추상적 정의 - 지혜를 사랑함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영지주의 (Gnosticism도 지혜를 추구하지 만 철학은 아님)
- 신화적 설명(고대그리스), 권위, 미신 (중세시대), 주먹구구 (한국현대)에 대해 이성을 통하여 삶의 의미와 목적 등을 추구하려는 노력만
현대에 대한 이러한 흐름 을 송두율씨는 \"21세기와의 대화\"라는 저술에서 이렇게 정의하고 있다. 그 하나는 하버마스의 주장처럼 현대성의 기획은 전통에 대한 비판적인 기억이나 철학, 과학, 예술을 매개로 한 자기 정체성과 연관된 체험을 떠날 수 없기 때문에 넓은 의미의 \"현대\"는 \"미완의 기획\"
철학적으로 그 근거를 밝히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성리학은 조선 초기에 왕도정치의 실현을 위한 군당의 수양론으로 자리 잡았다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뿐만 아니라 성리학중 강상론은 삼강오륜을 중요하게 취급함으로써 백성들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특히, 세종은 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