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브람스의 생애와 음악
(1) 성장기
브람스는 1833년 함부르크에서 어느 오케스트라의 하챦은 단원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어머니는 훌륭한 중류층 집안 출신이며 동시에 그의 아버지보다 14살이나 위였으며 이러한 가정환경 속에서 그는 보기 드물게 조숙하고 진지하였다. 또한 이런 환경은 후에
모차르트가 탁월한 음감을 지니고 1756년에 태어났을 때, 세계는 이성적으로는 계몽의 시대였으며 산업적으로는 초기자본주의를 구가하고 있었다. 이 연대의 가장 큰 특징은 사회 각 분야에 대해 엄밀한 의미부여를 일제히 가한 것으로 요약될 수 있는데 어린이에 대한 새로운 가치 부여도 17,8세기에 이
Ⅰ. 서론
먼저 박자에서 탈피하기 위한 방법으로 작곡자들은 수없이 많은 변 박자를 사용한다거나, 엑센트의 위치를 조정해 박자의 개념이 덧없어지게 만들었다. 스트라빈스키의 '봄의 제전'을 들어보면 엑센트를 이용하여 박자의 개념을 사라지게 만든 것을 느낄 수 있다. 또 두 개 이상의 박자가 한
Ⅰ. 개요
현재의 예술이라고 하는 말은 라틴어 ‘아르스 ars’에서 유래되었는데, 아르스는 희랍어 ‘테크네 techne'를 번역한 것이다. 그런데 이 테크네라는 말은 그대로 유럽에 전해져서 현재 technic이라는 말로 존재하고 있다.
테크네는 우선 넓은 의미로서 기술 일반을 뜻하는 말이다. “다시 말하면
Ⅰ. 개요
음악 현상의 재료는 음이고 음은 다시 소리로부터 비롯된다. 소리의 물리적 근본 원인은 진동이다. 음향학에서 공기압의 교란 상태라고 말하는 공기의 진동이 만들어지면, 공기압의 이러한 교란 상태는 이른바 음원이라 일컬어지는 진동의 진원지로부터 공기를 매질로 하여 공기압의 소밀
차이코프스키와 그의 음악은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다. 그의 작품은 자기 표현적이고 다소 매혹적이며 화려한가 하면 때로는 천박하기도 하며 절망감은 후기에 갈수록 점점 더 뚜렷하게 나타나 그 시대 가장 위대한 교향곡 가운데 하나인 6번 교향곡에서 절정에 이르고 있다. 전작품이 모두 같은 것은
Ⅰ. 바그너(낭만주의음악가)의 업적
음악사에서 가장 많은 논쟁의 여지가 있는 인물 중의 하나이며, 19세기의 주요한 낭만주의 작곡가이다. 배우이며 극작가인 계부에 의하여 연극계의 분위기속에서 자라난 그는, 지휘자 및 연극 작곡가로서의 야망을 이루고자 노력하여 결국 지방 오케스트라단의 지
Ⅰ. 낭만주의음악가 바그너의 시대적 배경
베르디와 더불어 낭만주의 오페라의 거두인 바그너의 모국인 독일의 당시의 시대적 경향은 가장먼저 두드러진 특징으로 음악과 문학이 서로 강하게 영향을 주고받았다는 것이다. 오페라라는 복합적인 예술형식은 이런 상호 영향의 효과를 보여 주기에 매우
디자인은 아름다움(美, beauty)과 기능(用, usefulness)의 조화를 본질적인 목표로 하여 일정한 관념을 실체화 하는 과정으로 형식과 기능의 합일(uniting form and function)을 의미한다.
디자인(design)의 어원은 ‘계획을 도표에 의해 표시한다.’라는 뜻의 라틴어인 데시나레(designare)로부터 유래 되었다고 할 수 있
괴 물
그는 몸에비해서 머리가 지나치게 큰 보통보다 작은 외소한(역겨운외놈) 이였다. 그는 신경이 과민한 사람이다. 그는 스킨트러블을 가지고 있었다. 그가 피부 닿는데에 비단옷보다 거친 무언가를 입는 것은 고통이였다. 그리고 그는 과대망상증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자만심의 괴물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