론
2-1. ‘사대(事大)’의 어원 및 내포된 의미
한국․중국․일본을 포함하는 유교문화권 또는 한자문화권에서 사대의 ‘사(事)’는 ‘섬긴다(奉)’는 좋은뜻으로 사용되어 왔다. ≪효경≫ 개종명의장편(開宗明義章篇)에 “무릇 효는 부모를 섬기는 것이 첫째이고, 임금을 섬기는 것이 다음이
Ⅰ. 서론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함께 21세기의 사회에서는 교육 분야에 새로운 학습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을 갖추게 되었다. 학생들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벗어나 자유롭게 광범위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학습의 내용 또한 수직적으로나 수평적으로 크게 확충되었으며, 학생
I. 서 론
인간이 만물의 영장으로 지구상에 최고의 자리에 오를 수 있는 것은 언어의 사용과 도구의 사용 그리고 생각한 동물이기 때문에 가능할 것이다. 물론 인간뿐만 아니라 동물들도 생각을 할 줄 알고, 또 이를 표현함으로써 의사소통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어떤 동물학자는 동물들도 언어를 가지
한자가 도입된 이후로, 한자어가 우리말의 70%를 차지할 정도로 한문은 우리말에서 굉장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한문의 영향 때문에 한글만으로는 우리말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없으므로 한자와 우리말을 같이 표기해야 한다는 국한문혼용론이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으며, 이에 맞서 한글로만
한자교육, 영어교육, 예능교육, 체육교육 등 유치원을 홍보하는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보여주기식 유아교육을 실시하고있는 것이 유아교육의 현실이다. 과연 이것이 교육의 주체인 유아들의 자발적인 흥미와 요구에 의해서 시작된 교육이며 부모들이원하는 다양한 경험과 양질의 교육인지
Ⅰ. 서 론
우리나라의 민족문화 형성에 있어서 국어의 영향력을 볼 때, 한자가 우리 문화에 미친 영향력을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다. 그런 면에서 한자 교육은 결코 소홀히 다루어져서는 안 된다. 광복 이후 지금까지 우리나라 어문 정책의 변천 과정을 살펴보면, 한글 전용, 상용한자 사용, 국한문 혼
Ⅰ. 서 론
우리의 ‘언어 생활’에 있어 수많은 어휘 가운데 한자어(漢字語)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런데 문제는 우리의 고유어와 상반되는 한자어의 특징들이 많이 나타난 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중국에서는 한자어 하나하나가 독립적인 의미를 가지는 자립형태소의 형태로 대부분 쓰이고 있
Ⅰ. 서 론
국어의 어휘 가운데는 한자어 어휘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중국어에서의 한자는 하나의 형태소가 한 단어가 되므로 고립적이라고 할 수 있지만, 한국어에서의 한자는 글자 하나하나가 독립된 뜻을 갖지만, 대부분 의존형태소이므로 단어의 자격을 갖지 못한다.
예를 들어, ‘
Ⅰ. 서 론
1.1 연구목적
말뭉치 언어학은 말뭉치를 구축하고 그것을 기반으로 언어에 관한 이론 연구와 응용 연구를 하는 학문이다. 여기서 말뭉치란 텍스트, 곧 다양한 말과 글의 집합을 말한다. 요즘과 같이 풍부한 정보의 신속한 처리가 지식의 승패를 가늠하는 정보화 사회에서 말뭉치 언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