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일설(知行合一說)에 도달하고 마지막으로 치양지설(致良知說)에 의하여 완성된다. 즉, 천리(天理)는 밖에 따로 있는 것이 아니고 자신의 마음에 있으며, 사람마다 양지(良知;선악을 깨닫는 마음)를 타고났으므로 따로 학문할 필요 없이 이 양지를 완전하게 발휘하면 된다. 양지를 완전히 발휘하면 천
합일을 이루게 된다. 상징을 통해서 비로소 의식과 무의식은 대칭하는 극이 합일되며 이를 자기원형의 초월적 기능이라고 말한다.
초월적 기능은 대극들 간의 긴장과 갈등이 고조될 때 꿈과 영상으로 나타나며 이러한 기능은 개인이 지나친 방향성에 고착되어 있는 것을 보완하여 전체성을 지향함으
고대 그리스 철학자인 플라톤의 윤리학에 있어서 대표적인 두 가지 지행합일설과 절대주의에 대한 내용을 다뤘다. 지행합일설의 기본적인 내용과 그것이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말하고 있으며, 그것이 실생활에서 반례의 여지가 있는 사례들을 제시하여 비판을 전개했다. 그리고 그런 지행합일설
2. 문답법
1) 문답의 1단계 (메논의 무지의 자각 단계)
문답의 1단계는 메논의 무지를 자각하는 단계로서 소크라테스와 메논과의 문답이 시작되어 아포리아에 이르게 되는 시점까지가 해당된다.
(1) 반어법(eironeia)
상대방의 의견을 승인하여 놓고 문답을 통하여 상대방이 자기모순에 빠지게 하여
합일태적)범죄체계로 나뉘어진다. 개개의 범죄체계론의 구조와 그 내용 및 행위론과의 관계에 대하여 알아본다.
Ⅱ. 범죄체계론의 종류와 특징
1. 고전적 범죄체계
벨링(Beling), 리스트(Liszt) 등에 의하여 19세기 말에 형성되어 20세기 초까지 범죄체계의 지배적인 이론으로 인과적 행위개념을
Ⅰ. 반동 형성(反動形成)
사회적으로 용인될 수 없는 또는 수치스러운 욕망이나 경향성이 의식으로나 행동으로 나타나는 것을 방비하기 위하여 또는 남에게 발각당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그러한 욕망 또는 경향성과는 반대되는 태도나 행동을 일으키는 메커니즘이다. 가령 A 라는 사람이 B를 대단히
소크라테스(Socrates, B.C. 470?∼399)는 소피스트(Sophist)들에 맞서 윤리적 회의주의나 상대주의를 극복하려고 노력하였다. 당시 소피스트들은 변론술과 수사학을 가르쳤던 사람들로서, 인간의 사고 능력으로는 절대적 진리를 파악할 수 없다고 생각하였다. 즉, 이들은 감각적 경험이나 개인의 유용성에 따라
3. 주자의 모순 해결
그런데 주자학을 계승한 퇴계는 우주론 측면에서의 주자의 이(理) 철학에서 모순점을 발견하게 됩니다. 주자는 이(理)(원두본연처로서의 이)가 창조의 능력이 없음을 주장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만물을 주재하는 역할을 인정함으로서 모순을 띠게 된다.
하지만 퇴계는 이(
우리 인간에게 어떠한 능력이 잠재되어 있기에 자성을 깨쳐야 하는 것일까. 모든 중생은 무한하고 절대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다 다만 분별 망상에 가려서 이것을 구별하지 못하고 있을 뿐이다. 인간의 근본 욕구는 영원한 행복에 있는데 절대무한의 세계에 들어가지 아니 하면 영원한 행복을 얻을 수없
Ⅰ. 소크라테스(Socrates)
1. 생애와 사상
소크라테스에 의한 자신의 기록이 없고, 있다 손치더라도 역사적 기록에 많은 차이가 있어 그의 생애나 사상에 대해 연구하는 것은 어려운 문제이다. 지금까지 내려오는 자료의 대부분은 제자들은 비롯한 동시대 사람들이 간접적으로 들은 것을 기록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