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위소 삼각형>을 적용 하여 욕망에 초점을 두고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거투르트나 오필리어 같은 여성인물들과 주변 인물들은 햄릿으로 언급되어 형상화된 모습에 중심을 두지 않고 이들의 입장에서 심리를 분석하고 텍스트 내에 암시적으로 형상화되는 부분을 찾아내고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인
Ⅰ. 서론 : 그레마스의 행위소 분석을 통해서 본 「칼의 노래」
텍스트의 인물에 대한 기능적 분류는 러시아 문예학자인 블라디미르 프롭의 민담 형태론에서 비롯된다. 그는 인물의 기능적 분류를 일곱 가지 형태까지 압축 제시하는데 이는 러시아 민담의 인물 유형을 분류한 것으로 볼 수 있
행위소 모델이다. 즉 주체와 객체, 수신자와 발신자, 협조자와 적대자의 대립쌍을 드러냄으로써 등장인물이 단순한 현실의 반영이 아니라, 작품 내부에서의 관계를 드러내고 이를 통해 등장인물의 성격이 플롯과 연관된다는 사실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
여기에서는 작품 <소>를 기호학적으로 분석함
1. 문제제기
단편적으로, 이 영화는 수잔과 찰리라는 두 명의 주인공으로 나타나는 인물들의 자전적인 이야기를 전하는 이야기로 구성된 것으로 보인다. 영화는 비슷해 보이는 두 이야기를 교차편집하여 보여주는데, 이를 접하는 관객은 영화의 의도가 무엇인지 파악하기 쉽지 않다. 왜냐하면 대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