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위소 삼각형>을 적용 하여 욕망에 초점을 두고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거투르트나 오필리어 같은 여성인물들과 주변 인물들은 햄릿으로 언급되어 형상화된 모습에 중심을 두지 않고 이들의 입장에서 심리를 분석하고 텍스트 내에 암시적으로 형상화되는 부분을 찾아내고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인
Ⅰ. 서론 : 그레마스의 행위소 분석을 통해서 본 「칼의 노래」
텍스트의 인물에 대한 기능적 분류는 러시아 문예학자인 블라디미르 프롭의 민담 형태론에서 비롯된다. 그는 인물의 기능적 분류를 일곱 가지 형태까지 압축 제시하는데 이는 러시아 민담의 인물 유형을 분류한 것으로 볼 수 있
행위소 모델이다. 즉 주체와 객체, 수신자와 발신자, 협조자와 적대자의 대립쌍을 드러냄으로써 등장인물이 단순한 현실의 반영이 아니라, 작품 내부에서의 관계를 드러내고 이를 통해 등장인물의 성격이 플롯과 연관된다는 사실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
여기에서는 작품 <소>를 기호학적으로 분석함
1. 문제제기
단편적으로, 이 영화는 수잔과 찰리라는 두 명의 주인공으로 나타나는 인물들의 자전적인 이야기를 전하는 이야기로 구성된 것으로 보인다. 영화는 비슷해 보이는 두 이야기를 교차편집하여 보여주는데, 이를 접하는 관객은 영화의 의도가 무엇인지 파악하기 쉽지 않다. 왜냐하면 대개
본관 전주. 호 금동(琴童)·금동인(琴童人)·춘사(春士). 창씨명(創氏名) 곤토 후미히토[金東文仁]. 평안남도 평양 출생. 일본 도쿄[東京] 메이지학원[明治學院] 중학부 졸업, 가와바타 미술학교[川端畵學校]를 중퇴하였다. 1919년 최초의 문학동인지 《창조(創造)》를 발간하는 한편 처녀작 《약한 자의 슬
Ⅰ. 서 론
1. 선 이해
우리의 현실은 정상인가? 우리의 관계는 정상적인가? 우리의 방식은 정상적인가? 또한 우리의 사랑은? 너와 나의, 그리고 그와 그녀의 사랑은 정상인가? 어쩌면 우리는 의식적∙무의식적으로 현실을 정상과 비정상의 이분법적 시각으로 재단하고 있는지 모른다. 그리고
감독 : 레오 카락스(Leos Carax)
각본 : 레오 카락스(Leos Carax)
제작 : 프랑스, 1991
상영시간 : 125분
출연 : 드니 라방(Denis Lavant), 줄리엣 비노쉬(Julliette Binoche)
Ⅰ. 작품개괄
1. 줄거리
화가였으나 점점 시력을 잃어가면서 모든 것을 포기하고 걸인처럼 거리에서 살아가는 미쉘과 곡예사 알렉스가 파리
1.작품소개
1942년부터 1962년까지 미국 TV를 통해 방영된 미니 시리즈 애니메이션.
견원지간인 고양이와 쥐가 사사건건 맞대결을 펼치는 내용으로, 서로를 쫓고 쫓기는 과정에서 다양한 웃음거리를 선사한다.
중략
톰(고양이)가 제리(생쥐)와 추격전을 벌이고, 서로에게 장난을 치면서 벌어지는
<브룩스>
옥에서 오랜 시간 지내며
길들여 진 전형적 죄수.
이후 가석방 선고를 받지만
사회에의 적응이 어려워
자살을 시도 하고 만다.
<레드와 그의 패거리들>
레드와 가깝게 지내는 동료들.
앤디의 맥주사건 이후, 동료들과의 관계도
이전보다 더 돈독해진다.
교도소 안에도 나름의 파워가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