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상화 되고 있는 지 살펴보겠다. 마무리에 가서는 신경림 시의 삶과 시가 일치를 이루고 있는 모습을 통해 그의 시세계의 의의를 다루어 보겠다.
ꁴ신경림의 삶
신경림의 본관은 아주요, 본명은 신응식이다. 시인 신경림은 1935년 4월 6일 충청북도 충주군 노은면 연하리 상입장 470번지에서
Ⅰ. 서론
현대문학의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가 바로 작품에 대한 2차적 담론의 대량생산이다. 다시 이야기해서 대학에서 문학교육을 확장시키고, 훈련받은 문학연구자의 대량배출은 연구나 비평이란 이름의 2차 문서를 끊임없이 양산한다는 이야기이다. 하지만, 이러한 2차 담론을 형성하는 모든 사
Ⅰ. 개요
시는 언어로 표현되는 예술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시인은 모국어로시를 쓴다. 한자시대에 한국인이 중국의 한자로 시를 쓴 경우도 있고, 릴케와 같은 일부 시인의 경우 모국어인 독일어로 시를 쓰면서도 프랑스어의 시편을 남기고 있지만, 이런 경우는 특수한 문화적 상황의 소산일 뿐이다.
신소설(新小說)의 개념과 발달
1. 신소설의 개념
(1) 개화기 때 성행한 소설로 개화 사상을 주제로 한 고대 소설에 대한 상대적 개념이다.
(2) 1906년 이인직의 ‘혈의 누’로부터 1917년 이광수의 ‘무정’까지10여 년 사이에 발표된 소설들을 말한다.
2. 대표적인 작품
(1) 이인직 (李人稙) :‘혈의 누’,
Ⅰ. 향가의 개요
1. 향가의 정의
․삼국 통일 이후 신라의 고유한 문화적 성격을 한반도 전역에 확대시키면서, 민족 문화으로서의 개성을 뚜렷이 형상화(形象化)시킨 귀중한 문학적 유산이다.
․이 양식은 신라 유리왕 때의 도솔가 도솔가에서 그 근원을 찾을 수 있다.
․이 시기의 향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