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의 개념은 제천의 의림제보다도 훨씬 위로 올라가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Ⅱ. 호남지역(전라도)의 축제
전남 향토축제의 주요내용을 해설하면 다음과 같다. 법성포 단오축제는 축제기간 동안 지역풍경의 사생대회를 개최하여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였으며, 장성 홍길동축제는 한창 홍길동
(2) 마포삼열 선교사를 돌로 치다.
당시 우리 나라에서는 위정척사운동의 영향으로 서양 오랑캐의 침입을 크게 경계하고 있던 때였다. 우리 무모한 이기풍도 서양 오랑캐를 매우 싫어하였다.
1885년 4월 5일, 선교사 언더우드와 아펜젤러가 우리 나라에 첫발을 내디딘 이후, 많은 선교사들이 들어
, 어떤 곳에서는 한 도 안에 수개 노회 전도회들을 합쳐서 좀 더 큰 연합 전도회를 만들기도 하였다. 다양한 지방연합회들은 지방마다 그 형태에 따라 명칭도 다르게 불렸다. 대개 중앙이나 이북과 영남에서는 부인전도회라 부르고 호남지방에서는 조력회, 함경도에서는 여선교회라고 불렀다.
Ⅰ. 서론
종교의 자유는 인간의 종교생활을 그 보호 가치라고 판단할 때, 종교란 인간의 형이상학적인 신앙을 그 내용으로 하여 상념의 세계에만 존재하는 초월자에 대한 귀의 혹은 신과 내세에 대하여 내적인 확신의 집합체이다. 인간의 내면적 정신활동의 자유는 본래 종교의 자유에서 출발하였다
선교를 받은 다른 나라에 비해 특히 일본에 비해 비약적인 발전을 하게 된 이유는 이런 상황이 우리에게 꼭 맞았기 때문이다. 여기서 니비우스의 정책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언더우드가 채택한 것과 한국이 개신교를 효과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지에 대한 배경을 살펴보자.
Ⅱ. 니비우스의 생애 (
선교 전문가 압둘 메시히는 이러한 추세가 계속 된다면 2030년경에는 이슬람 인구가 세계인구의 3분의 1이나 될 것이라 전망하고 있다.
우리와는 상관없는 종교라고 여겼던 이슬람이 어느새 우리 곁에 가까이 와 있다. 1955년 최초로 이슬람 공동체가 형성된 이래 지난 54년 간 이슬람을 꾸준히 성장하여
선교사들은 비록 중세 서양철학의 전체적인 내용을 염두에 두고 있었다고 하더라도 선교의 목적상 전체적인 내용 가운데 특정 부분을 특히 강조하였다.
토마스 아퀴나스를 중심으로 한 서양 중세철학의 기본적인 내용들은 신의 존재증명, 신의 본질,창조,영혼론,인식론,윤리학,정치론으로 구분할 수
- 목사의 정의
목사 (牧師, Pastor)
개신교회(프로테스탄트교회)의 교역자이며 목회활동을 주도합니다. 가톨릭에서 성직자(특히 사제)를 신부(神父)라고 부르는 것과 비교될 수 있습니다. 목사라는 말은 신약성서의 '에페소인들에게 보낸 편지' 4장 11절에서 유래하는데, 이 말에 해당하는 그리스어는
I. 중국어란?
A. 중국어의 정의
중국어는 해외에 있는 화교를 포함하여, 한족의 문화에 동화된 국내의 이민족들도 모어로 삼고 있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세계인구의 1/5이상)이 사용하는 언어로, 언어학상으로는 중국티베트어족에 속한다. 중국의 문자는 한자(漢字)이며, 그 수는 6만여 자에 달
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