理學의 글루온과 퀴크 입자(gluons and quarks)와 같은 새로운 이론적 실제 등은 새로운 語를 요구한다. 뿐만 아니라 우리들과 다른 발음을 사용하는 사람들과의 새로운 접촉이 발음, 어휘 그리고 문법까지 영향을 줄 수 있다. 이와 같이 사회적 변화(Social Change)가 언어를 변화시킨다.
2. 言語의 類似性과
《서문. 문화의 유형과 인류 문화사》
문화에는 근본적인 유형 4가지가 있고, 이 유형들은인류 문화사에 따라 4가지 발전 단계를 거친다. 첫 번째 유형이 종교문화 유형이고, 두 번째 유형이 철학문화 유형이다. 그리고 마지막 유형이 과학문화 유형인데, 이러한 것들을 거쳐 네 번째 예술문화 유형으
생각하되, 소위 理氣
互發說과 사단은 理發氣隨之요 칠정은 氣發理乘之 란 것을 주창한 理學
의 대가였다. 그는 주자학을 수용하되, 주자학의 未盡處를 천명하고, 한
층 발달시켜 發의 문제를 궁구하고, 창의적으로 체계화함으로써 새로
그 理學을 대성한 其人이니 주자 이후 唯一人이다.2)
理學)에서 마음의 작용을 강조하는 심학(心學)으로 흐름이 바뀌기 시작하였습니다. 한국철학에세이, 동녘 , 김교빈 , p200
다음으로, 사회·경제적 배경을 살펴보겠습니다. 명나라는 15세기 중반부터 연이은 반란을 겪으면서 점차 쇠퇴기로 접어듭니다. 하지만 왕과 권력자들은 백성의 어려움은 아랑곳 하
理學)에서 사람이나 사물의 마음을 작용을 강조하는 심학(心學)으로 흐름이 바뀌기 시작했다. 한국철학에세이, 동녘 , 김교빈 , p200
사회·경제적 배경을 보자면, 명나라는 15세기 중반부터 연이은 반란을 겪으면서 점차 쇠퇴기로 접어들었다. 하지만 왕과 권력자들은 백성들이 가난하게 살든 신경쓰지
理學)과 주관 유심주의인 육왕의 심학(心學)을 비판하며 유물주의의 전통과 명청시대 유물주의 철학자들의 연구결과를 계승하였다.
여기서 간단히 왕부지의 사상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왕부지는 지를 사물의 원리를 통찰하는 인간의 인식능력으로 생각한다. 여기서 사물의 원리를 통찰한다는 것은 인
理學)에서 마음의 작용을 강조하는 심학(心學)으로 흐름이 바뀌기 시작하였습니다. 한국철학에세이, 동녘 , 김교빈 , p200
다음으로, 사회·경제적 배경을 살펴보겠습니다. 명나라는 15세기 중반부터 연이은 반란을 겪으면서 점차 쇠퇴기로 접어듭니다. 하지만 왕과 권력자들은 백성의 어려움은 아랑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