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인들이 생각하는 숫자의 상징적 의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고대인들은 짝수를 양의 숫자로 하늘, 낮, 해, 남자, 단단함의 의미로, 홀수를 음의 숫자로 땅, 밤, 달, 여자, 부드러움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①중국은 일찍부터 숫자를 사용하여 점을 치기 시작했다. ②중
통일신라 말의 폐해
: 신라는 혜공왕(惠恭王, 758~780) 이후 쇠락의 길을 걷게 됨
“ 신라는 말기가 되었으므로, 정치는 문란하고 백성들은 흩어져서 서울 밖의 주 · 현은 배반한 곳이 절반이나 되었고,
먼 곳과 가까운 곳에서 뭇 도적들이 벌떼처럼 일어났고
개미떼처럼 모여 있었다. ” -《삼
01. 고구려와 백제의 교육
1. 고구려의 교육
(1) 고구려의 고육
- 고구려는 국초부터 문자를 사용하여 『유기』라는 100권의 역사책을 편찬했던 나라로, 일찍이 고대국가로 성장하였다. 왕권을 중심으로 하는 중앙집권적 국가의 체계를 유지하고자 했던 고구려는 통치이념으로 충 · 효를 기반으
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
Ⅰ. 주자학(성리학)의 특징
1. 정주학의 특징
우선 지적할 수 있는 특징은 정주계(程朱系) 성리학의 풍토가 지배적이라는 점이다. 육왕계(陸王系)의 심학(心學)은 일찍이 15세기말부터 전해져 학자들 사이에서 상당히 연구되었던 듯하다. 그러나 앞서 말한 대로 그것은 유입 초기부터 退溪 등 程朱계
Ⅰ. 갈암 이현일의 활동 배경
갈암이 활동하였던 숙종년간은 조선조에 있어서 당쟁이 가장 극열하였던 시기였다. 연산조 이후 훈구파와 사림파의 대결에서부터 시작된 당쟁은 선조대에 동인과 서인으로 분당된 이후 다시 동인은 남인과 북인으로 분열되었으며, 현종년간에서부터 시작된 `禮訟`은 이
Ⅰ. 주자학(성리학)의 흐름
중국의 성리학에 한국에 도입된 것은 주자 사후 100여년이 지나서 원나라로부터 이루어 졌다. 安珦이 도입한 성리학은 백이정, 우탁, 이제현, 이인복 등에 의하여 연구되었으나, 충분히 소화되어 토착화하기 시작한 것은 牧隱 李穡에 이르러서였다. 목은 이색에 의하여 수용
Ⅰ. 서론
대통령이든 국회의원이든 간에 후보들 중에는 선거를 앞두고 조상의 묘소를 옮겨 화제가 되는 경우가 있다. 그것은 `풍수지리` 때문이다. 우주를 비행하는 최첨단 시대에 과학이 아니라며 인정하지 않는 사람들도 있다.
그 예로 노무현 대통령의 생가가 있는 봉하마을이 방영된 보도에 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