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을 통해 새롭고 민주적인
세계질서가 수립될 수 있다는
비전을 제시
○ 새로운 사회 질서를 어떤
가치관에 입각해서 세울
것인가에 대한 논증이 결여.
○ 교육의 힘과 행동과학에 대해
과대평가를 하고 있다는 점과
민주적인 방식에 대해 지나친
기대를 하고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장점
단점
『천주실의』(天主實義) : 제 3편
사람의 영혼은 불멸하여 동물의 각혼과 크게 다름을 논함
들어가는 말
아리스토텔레스(384~322) 이래로 온 세상은 ‘유형한 물질’과 ‘무형한 정신’의 이원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아왔다. 그런 관점을 수용하고 있는 마테오리치는 그가 작성한 『천주실의』(天主實
한국 속의 중국 학교
「한국 속의 중국 문화」우리나라와 중국은 역사적으로나 현재 상황에서나 뗄 수 없는 그런 관계를 가진 국가이다. 시내 곳곳에 나가보면 중국 관광객들이 떼를 지어 있는 모습을 보는 일이 어렵지 않을 정도로 관광객의 숫자가 급증했다. 중국의 개방이 현실화되면서 경제적으로
진정한 선비 조광조, 그가 배운 도학
배운대로 행한다
배운 대로 산다는 게 쉬운 일인가? 학문을 통해 얻은 도덕적 가치를 실천하는 게 과연 쉬운 일인가?
눈앞에 큰 이익이 있고, 그 이익을 손에 넣으려면 도덕적 가치를 포기해야 하는 상황에 닥쳤다. 당신이라면 눈앞의 이익을 떨쳐버릴 수 있는 가?
화교 학교에 관한 자료 모음집
목차
한국 속의 중국 학교
-한성화교학교를 중심으로
2. 한국근대 화교교육
-인천화교학교를 중심으로
3. 조선화교 교육의 역사
한국 속의 중국 학교
「한국 속의 중국 문화」우리나라와 중국은 역사적으로나 현재 상황에서나 뗄 수 없는 그런 관계를 가진 국가이다. 시내
경세학과 그 영향
Ⅰ. 경세학 등장의 배경
1. 명의 멸망과 청의 등장
1) 명말의 농민반란과 명의 멸망
명의 중기인 정통제(1435-1449) 때 복건(福建)에서 일어난 등무칠(鄧茂七)의 난으로 명초 이래 안정된 향촌질서의 동요가 표출되었다. 등무칠의 난(1448-1449)이란 지주 소작제가 발달해 있던 복건에서 소
예학을 통하여 본 천주교, 개신교의 지방별 복음수용
1. 서론
우리나라에 儒學이 들어오면서 畿湖지방(전라도, 충청도, 경기도, 황해도)과 嶺南지방(경상도)은 다른 해석을 하여 기호지방에서는 율곡을 중심으로, 영남에서는 퇴계를 중심으로 하는 학파가 형성된다 儒學의 分派는 李滉, 曺植학파를 중심
Ⅰ. 일본의 개호보험
고령화 사회에 있어서 사회복지에 필요한 재원을 어떻게 조달하고, 급여할 것인가는 선진국 모두가 직면하고 있는 중요한 사회문제이다. 우리나라도 현재의 급속한 노령화 추세를 감안할 때 곧 노인들의 의료비 등 사회복지비용이 보건의료복지정책의 현안과제로 대두될 것이다.
Ⅰ. 서론
철학과 과학을 비교해 보면 철학의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를 발견할 수 있다. 철학적 견해가 사람에 따라 다르기 십상이라고 한다면, 과학적 견해는 사람에 따라 동일한 견해를 지향한다고 할 수 있다. 과학적이라는 것은 개별 주관에 의존하지 않는 객관적인 사실에 관한 인간지식이라고 할
Ⅰ. 서론
인간은 언제나 무엇인가를 욕망하며 살아간다. 안전한 환경, 따뜻한 옷, 배를 채울 수 있는 음식에서 출발하여 그 욕망은 보석, 권력, 자식의 성공, 혹은 신앙적인 성취에까지 미치기도 한다. 모든 인간은 욕망하지만 모든 욕망이 이루어지지는 않기 때문에 욕망은 인간의 喜怒哀樂의 중심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