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중국문학] 애청의 옥중시 연구 -작가의 의식연구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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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5.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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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졸업][중국문학] 애청의 옥중시 연구 -작가의 의식연구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1.연구목적

Ⅱ.작가 소개
1.艾靑의 생애
2.애청의 문학원류
1). 전통문학의 영향
2). 외국문학의 영향

Ⅲ.옥중시에 나타난 작가의 의식연구
1. 우울의 정서
2. 애민의식(민족의식)
3. 부조리한 현실에 대한 폭로
4. 자유에 대한 갈망

Ⅳ.유학생활을 소재로 한 시
1. 유학생활에 대한 그리움과 우울
2. 대도시에 대한 비판


Ⅴ.결론
본문내용
중국 현대시는 5&4 신문학 운동과 함께 그 기원을 열었다. 민주와 과학의 요구, 애국주의와 반제&반봉건 등 신문학 계몽주의 문학의 기초아래 백화체와 자유체를 사용하여 새로운 시대와 생활을 새로운 사상과 감정으로 표현하고자 노력하였다. 許世旭, ≪中國現代文學論≫, (文學藝術社,1982), p.132.재인용

1920년 1월 胡適이 최초의 新詩集인《상시집(嘗試集)》을 출간하면서 新詩는 백화소설과 더불어 현대문학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된다. 1920년대 말부터 革命文學 논쟁에 따른 혁명시, 국방시가 대두되어 혁명과 시대현실의 반영을 강조하였고, 한편 상징주의를 계승한 소위 현대파 시인들은 유미적인 초현실주의 시를 쓰면서 시단을 주도했다. 서구의 낭만주의, 상징주의, 형식주의 등 다양한 조류가 유입되어 시인들은 저마다 특색있는 시를 쓰기 시작하였다. 오나비나, ,2003.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 p,1
이러한 시기에 藏克家, 艾靑 등이 출현하여 현실주의 시파를 탄생시키고 30년대 이후 시단을 현실주의 시운동으로 발전시키는데 공헌하였다.
艾靑은 항일시기&중공의 성립& 문혁기간& 천안문 사건에 이르는 파란 만장한 격동의 시기에 중국이 처한 현실, 민족과 민중의 운명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가지고 그 특유의 아름다운 서정과 예술성을 통하여 당시 시단을 뒤흔들었다. 楊國漢․楊國滿著,《艾靑傳論》,上海文藝出版社,1984,p.333. 재인용

그 중, 옥중시는 艾靑이 회화에서 시로 전환하여 시작활동이 본격화되는 시기이다. 이는그의「母鴨爲甚麽下鴨蛋」(어미오리는 왜 오리알을 낳는가)이란 글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참고문헌
黃南翔외 박재연 옮김《중국현대작가론》온누리신서. 1985
유성준, 《중국 현대시의 이해》 한국외국어 대학교 출판부. 1997.
彦火, 《중국현대작가평전》백산서당. 1986
유성준 옮김, 《애청시집, 구백사람》 한울. 1988.
張永健, 《艾靑的藝術世界》, 華中師範大學出版社, 武漢, 1998
許世旭, 《中國現代文學論》, 文學藝術社, 1982
駱寒超《艾靑論》, 江蘇人民出版社. 1982
楊國漢․楊國滿著,《艾靑傳論》,上海文藝出版社, 1984
艾靑, 《詩論》, 人民文學出版社 1980.
艾靑, 《艾靑論創作》, 上海文學出版社, 19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