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사] 북한체제의 형성과정과 김일성의 항일무장투쟁

 1  [한국현대사] 북한체제의 형성과정과 김일성의 항일무장투쟁-1
 2  [한국현대사] 북한체제의 형성과정과 김일성의 항일무장투쟁-2
 3  [한국현대사] 북한체제의 형성과정과 김일성의 항일무장투쟁-3
 4  [한국현대사] 북한체제의 형성과정과 김일성의 항일무장투쟁-4
 5  [한국현대사] 북한체제의 형성과정과 김일성의 항일무장투쟁-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현대사] 북한체제의 형성과정과 김일성의 항일무장투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초기 한인공산주의 운동
3. 김일성과 항일무장투쟁
4. 조선노동당의 형성
5. 초기의 지도사상
6. 결론
본문내용
1. 서 론
조선은 19세기 후반 자본주의적 생산관계가 태동하려 할 무렵 일제의 침략으로 인해 근대적 의미의 국민국가 형성 시도가 좌절되고 일제의 식민지가 되었다. 따라서 일제의 강점하에 있던 식민지 조선에서는 반일과 민족주의적인 감정이 강점 초기부터 대두되었고, 이러한 감정은 1917년 러시아에서 발생한 볼세비키 혁명을 계기로 대다수의 민족지도자들에게 공산주의 운동이 국가와 민족을 구할 수 있는 대안으로써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기 시작했다. 따라서 공산주의 운동의 기본사상이 되는 마르크스․레닌주의가 조선인 독립운동가들에게 해방의 사상으로 받아들여지면서 급속히 성장하였다.
이러한 급속한 성장은 일제 침탈에 의해 민족모순과 계급모순이 심화되고 있던 상황속에서 당연한 결과였다. 일제는 국내외의 조선인 공산주의 운동가들에게 가혹한 고문과 탄압을 가했지만 쉽게 굴복하지 않았고 해방직전까지 공산주의 운동은 지속되었다. 이 글에서는 바로 이러한 일제하 한국공산주의 운동의 전개과정, 김일성의 항일무장투쟁과정, 해방 직후 조선노동당의 창당과 초기 지도사상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초기 한인공산주의 운동
1910년 한일합방에 의한 조선의 식민지화는 봉건적인 질서와 인습에 얽매여 있던 조선사회를 심대하게 변화시켰다. 19세기 중엽 ‘메이지 유신’을 단행하여 강력한 근대적인 국가로 탈바꿈하여 근대화에 성공한 일본은, 군국주의적인 야욕으로 이웃 국가들을 침탈하였고 이와같은 강력한 국가의 침탈은 조선이 그 이전에 경험해 보지 못한 새로운 사조와 접하도록 여건을 조성하였다. 식민지가 초래한 변화중 가장 커다란 것은 역시 이민족의 침탈에 의해 유린된 민족의 존엄과 자주성이었다. 이에 대한 반향은 민족주의라는 근대적인 사조를 발흥시켰다. 민족주의는 조선인들의 마음 속에 단순히 ‘강도(强盜)’ 일본을 몰아내야 한다는 의식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근대적인 강력한 국가의 건설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참고문헌
강만길 외, 『북한의 정치와 사회 1, 2』, 한길사, 1995
기광서 외, 『북한 정치의 이해』, 을유문화사, 2001
김남식, 「북한 김일성체제의 정치적 성격」『북방정책과 북한』, 제33차 통일문제 학술세미나, 1989
김재현, 「주체사상과 북한연구」, 『북한연구방법론』, 한울, 2003
심지연, 「북한연구에 대한 역사적 접근」, 『북한연구방법론』, 한울, 2003
이종석, 『새로 쓴 현대북한의 이해』, 역사비평사, 20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