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 Gagne-Briggs(가네-브릭스)의 교수설계이론, Keller의 ARCS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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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수학습] Gagne-Briggs(가네-브릭스)의 교수설계이론, Keller의 ARCS 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Gagne'-Briggs의 교수설계이론

1. 학습의 정의와 기본 가정
2. 학습의 위계
3. 학습의 구성요소
4. 수업을 위한 원리
5. 수업 전략 개발 ; Gagne'-Briggs 수업체제 설계 모형
6. 이론의 의의 및 한계


Ⅲ. Keller의 ARCS 이론

1. ARCS이론의 개괄
2. ARCS이론의 특징
3. 동기의 정의
4. 동기의 네 가지 요소
5. 동기요소에 따른 동기유발 전략



Ⅳ. 이론의 적용 및 결론

1. Gagne'와 Briggs의 9가지 교수사태의 적용방안
2. Keller의 ARCS 모형 적용방안
3. 구체적 사례
4. 결론


Ⅴ.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을 진행해야 하는 원격교육의 특성상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상호작용을 향상시키기 위한 학습지원 설계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하지만, 현재는 학습자에 대한 지원이 수강신청 및 학습과정 관리, 평가 등 행정적인 측면에만 치우쳐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상호작용을 촉진시킬 수 있는 지원이 매우 미약하다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원격교육은 학습자들이 지속적으로 학습에 관심을 보이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동기설계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동기설계모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이 중 Keller의 ARCS모형은 학습 동기 설계를 위한 모형 중 가장 널리 알려져 있으며, 다양한 현장적용 연구와 동기와 관련된 체제적인 문헌 고찰을 통해 가장 타당성 있는 모형으로 인식되고 있다.


Ⅱ. 가네-브릭스의 교수설계이론

가네는 교수 모델을 제시하지는 않았지만 학습의 주요 변인들에 대한 사려깊은 분석과 이러한 변인들을 고려하여 수업을 어떻게 조직해야 할 것인가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즉, 여러 가지 종류의 학습수준 사이의 관계와 학습목표를 분류하여 구제화할 수 있는 ‘학습이라 분리는 변화의 다양성’을 제시한 것이다. 가네의 수업이론은 목표에 따라 학습조건이 다름을 주장하기 때문에 목표별 수업이론이라고도 불리며, 정보처리이론의 영향을 받아 학습자의 내적 조건과 개념, 법칙 등의 지적학습을 강조하고 있다.

1. 학습의 정의와 기본 가정

1) 학습에 관한 기본 가정
가네는 인간 발달에 미치는 학습의 역할에 대하여 ‘성숙적 준비성 모형’으로 학습에 우선적인 역할을 부여하여 학습이 개개인의 발달에 중요한 인과적 요인이 됨을 강조하고, 인간의 행동발달은 학습의 누적 효과로부터 생겨난다고 정의하였다. 단순한 능력들은 더 복잡한 능력의 학습에 기여하며, 또 다른 상황으로 일반화되어 그 결과 점차로 지적 완성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2) 학습의 정의
학습은 개개인이 사회 구성원으로서 그 역할을 완수하도록 하는 심리적 기제다. 학습력은 다양한 행동을 낳으며, 다양한 행동들은 학습력의 결과로 생기는 것이다. 따라서 가네는 학습이란 ‘인간의 성향이나 능력의 변화가 일정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상태를 말하며, 단순히 성장의 과정에 따른 행동변화는 포함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2. 학습의 위계

학습 위계란 지적 기능만의 조직으로서, 인간의 능력과 학습내용이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낮은 차원에서 높은 차원으로 위계를 이루고 있다고 가정하여 위계상의 기능들은 다음 단계의 상위 기능에 필수적인 선행요건이 된다.
❏ 학습위계의 특징
➀ 하위능력을 충분히 학습하면 상위능력을 충분히 할 수 있는 필요조건이 된다.
➁ 각 내용단위는 학습해야할 단일한 능력을 지시하고 있다.
신호학습
- 가장 단순한 학습형태로 고전적 조건 형성 과정을 통해 무의지적으로 행동이 획득되는 것
- 인간의 감정적 반응의 학습
자극-반응학습
- 자극, 반응의 단순한 결합 (=도구적 조건형성)
- 반응이 의지적이고 능동적
연쇄학습
- 운동기능에서 자극과 반응의 결합의 연쇄학습
ex) 자동차 시동걸기, 글씨 쓰기 등
언어연합학습
- 연쇄학습과 유사하나 언어를 사용하는 능력에서의 연결
ex) 우리말 단어와 같은 뜻을 가진 외국어 단어 학습하기
변별학습
- 비슷한 여러대상과 자극간의 차이를 구별할 수 있는 능력
ex) 여러 모양의 삼각형, 사각형, 오각형을 제시했을 때 삼각형을 구별해 낼 수 있는 능력
개념학습
- 자극 간의 공통성, 유사성에 대해 반응하는 능력
- 사물의 공통적인 성질 또는 추상적 성질을 분류하는 것
원리학습
- 두 개 이상의 개념을 연결 할 수 있는 능력
- 원리 또는 규칙의 방식대로 주위의 장면에 구별해서 반응하는 것
ex) 기호에 의한 공식, 법칙, 이론 및 일반화 된 것에 따르기
문제해결학습
- 원리를 조합하여 문제 해결의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는 것
ex) 공식을 말로 바꾸기, 간단한 원리를 직접 이용 등
➂ 학습 위계화의 순서 : 신호학습 ➔ 자극-반응학습 ➔ 연쇄학습 ➔ 언어연합학습 ➔ 변별학습 ➔ 개념학습 ➔ 원리학습 ➔ 문제해결학습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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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낙원, 김동엽(2006), “교수-학습 방법의 이해” (232∼245쪽)
김지혜, “ARCS 동기모형을 적용한 교수학습자료설계 및 구현:주의집중과 자신감을 중심으로”, 김해 인제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6
강명희, “교육용 소프트웨어에 적용된 ARCS 동기유발 모델의 효과측정”, 교육공학 연구 제 10권 제1호, 1994
권성호, “웹기반훈련(wbt)에서 학습 스타일에 따른 학습자-강사 상호작용과 성취도 비교”, 기업교육연구, 1(1), 2001
송상호, “동기적으로 적응적인 웹기반 수업 설계 방안의 고찰”, 교육공학연구 제 16권 제 2호, 2000
조은순, 유평준, 양윤선, “ 기업 e-learning에서 튜터의 학습동기유발 차별화 전략에 따른 학습자의 상호작용 및 학습결과 분석”, 교육공학연구 제 20권 제4호, 2004
한은주, “교수설계원리를 적용한 가상교실의 설계”,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문미선, “웹중심 온라인 학습 시스템에서의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프로토타입 개발”, 한양대학교 교육대하원 석사논문,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