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당 약관 피해 사례

 1  부당 약관 피해 사례-1
 2  부당 약관 피해 사례-2
 3  부당 약관 피해 사례-3
 4  부당 약관 피해 사례-4
 5  부당 약관 피해 사례-5
 6  부당 약관 피해 사례-6
 7  부당 약관 피해 사례-7
 8  부당 약관 피해 사례-8
 9  부당 약관 피해 사례-9
 10  부당 약관 피해 사례-10
 11  부당 약관 피해 사례-11
 12  부당 약관 피해 사례-12
 13  부당 약관 피해 사례-13
 14  부당 약관 피해 사례-14
 15  부당 약관 피해 사례-15
 16  부당 약관 피해 사례-16
 17  부당 약관 피해 사례-17
 18  부당 약관 피해 사례-18
 19  부당 약관 피해 사례-19
 20  부당 약관 피해 사례-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부당 약관 피해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은행, 보험, 운송, 신용카드, 전기, 가스, 주택의 공급, 할부거래 등 대부분의 대량 거래에 있어서 사업자와 대다수 고객은 일일이 흥정하여 개별적인 내용의 계약을 체결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사업자는 미리 약관을 만들어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계약체결에 따른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소비자들의 약관에 대한 인식의 부족과 실제 약관의 형태와 소비자들의 이익에 반하는 약관의 내용 등으로 인해 약관에 의한 피해 사례가 점차 대두되고 있다.
위와 같이 사업자가 거래상의 지위를 이용하여 불공정한 조항이 남용되고 있는 현실을 미연에 방지하고 소비자의 권익을 신장함으로써 계약의 공정을 기하고자 하는데 약관규제의 필요성이 대두된다. 이렇듯 최근 약관에 대한 피해가 광범위하게 등장하면서 약관에 대해서 소비자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기는 하지만, 소비자들은 약관에 대해서 과연 얼마나 알고 있을까?
우선 우리가 흔히 말하는 약관은 그 명칭이나 형태 또는 범위를 불문하고 계약의 일방 당사자가 다수의 상대방과 계약을 체결하기 위하여 일정한 형식에 의하여 미리 마련한 계약의 내용이 되는 것을 말한다. 이 법은 사업자가 그 거래상의 지위를 남용하여 불공정한 내용의 약관을 작성․통용하는 것을 방지하고 불공정한 내용의 약관을 규제하여 건전한 거래질서를 확립함으로써 소비자를 보호하고 국민생활의 균형 있는 향상을 도모함에 그 목적이 있다.
소비자의 약관 인지도는 과반수정도이나 개념을 정확히 파악하는 소비자는 적어 약관의 교부를 요청하지 않거나 상세히 읽지 않는 소비자가 많았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하여 소비자가 피해를 입는 것으로 가장 큰 부분이 계약의 해제, 해지에 관한 조항이었고, 소비자들은 약관에 구체적인 내용을 명시하는 것이 바람직한 약관의 제정 방향이라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