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 시대의 도덕, 윤리과 교육

 1  정보화 시대의 도덕, 윤리과 교육-1
 2  정보화 시대의 도덕, 윤리과 교육-2
 3  정보화 시대의 도덕, 윤리과 교육-3
 4  정보화 시대의 도덕, 윤리과 교육-4
 5  정보화 시대의 도덕, 윤리과 교육-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보화 시대의 도덕, 윤리과 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序 論

정보화 사회의 특징

사이버 공간의 문제점

도덕 ․ 윤리적 접근의 필요성

사이버 윤리 교육

도덕적 상상력 교육

정보 윤리 교육

結 論
본문내용
사이버 공간의 문제점
익명성에 기반을 둔 가상자아는 자의적으로 현실자아와 전적으로 다른 가명을 사용함으로써, 자신을 다양한 행위자로 변신케 하며, 이는 사회적 관습과 자신의 정체성이라는 굴레에서 자유롭게 한다. 그 결과, 현실에서 타인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던 예의바른 사람들도 가상공간에 진입하면 전혀 다른 사람으로 돌변하여 각종 일탈 행위를 자행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또 개방성은 음란 ․ 폭력 정보가 무분별하게 유통되는 부작용을 낳으며, 지배성 혹은 배설심리는 사이버 공간을 마치 자신의 욕구를 배출시키는 공간으로 착각, 고의적으로 허위적인 정보를 유포하거나 바이러스를 유포시키는 문제점을 낳는다. 이외에도 사이버 공간은 개인의 정보 유포, 재산권 침해, 인터넷 중독 현상 등의 여러 문제점을 지닌다.

도덕 ․ 윤리적 접근의 필요성
사이버 공간의 문제는 광범위하기 때문에 이를 통제하거나 통제를 위한 법을 제정하는 것은 어렵다. 이는 사이버 공간에 더 이상 전통적인 국가권력의 규율개념이 적용되지 않음을 의미한다. 그 결과, 법과 계약이 제거된 공간(사이버 공간)에서 그 구성원들은 여전히 사회적으로 획득된 욕구와 욕망을 갖고 있는 상태를 유발한다. 따라서 현대의 네티즌에게는 스스로를 규율할 능력이 요구되며, 홉스식의 계약론적 공동체의식은 이러한 자율성 함양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자율성과 공동체 의식 외에도 정보화 사회의 인간에게 요구되는 덕목을 갖춘 사람의 양성을 위해 도덕 ․ 윤리 교육의 필요성은 절실하다.
本 論

정보화 사회의 특징과 문제점을 살펴본 결과, 도덕 ․ 윤리 교육의 필요성을 도출해 낼 수 있었다. 도덕 ․ 윤리학계에서도 이에 대한 연구는 진행되고 있지만, 아직 결실이 미흡하여, 개괄적인 방향과 정교화 되지 않은 방법만이 제시되었다. 그 중에서 사이버 윤리 교육, 도덕적 상상력 교육, 정보 윤리 교육 등의 각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사이버 윤리 교육
사이버 윤리 교육은 어떠한 방향으로 진행되는가? 첫 번째로 사이버 공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따라서 ‘사이버 공간은 혼자만의 공간이 아니며, 하나의 사회적 공간이다.’라는 이해가 사이버 윤리 교육의 시작이다. 두 번째로 사이버 예절과 윤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사이버 예절과 윤리를 가르치기에 앞서, 학생들에게 윤리와 예절이 필요한 이유를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학생들이 윤리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자율적 규율 능력의 함양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윤리와 예절의 필요성이 적절히 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