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겔의 역사철학 -이성과 변증법 그리고 역사발전단계

 1  헤겔의 역사철학 -이성과 변증법 그리고 역사발전단계-1
 2  헤겔의 역사철학 -이성과 변증법 그리고 역사발전단계-2
 3  헤겔의 역사철학 -이성과 변증법 그리고 역사발전단계-3
 4  헤겔의 역사철학 -이성과 변증법 그리고 역사발전단계-4
 5  헤겔의 역사철학 -이성과 변증법 그리고 역사발전단계-5
 6  헤겔의 역사철학 -이성과 변증법 그리고 역사발전단계-6
 7  헤겔의 역사철학 -이성과 변증법 그리고 역사발전단계-7
 8  헤겔의 역사철학 -이성과 변증법 그리고 역사발전단계-8
 9  헤겔의 역사철학 -이성과 변증법 그리고 역사발전단계-9
 10  헤겔의 역사철학 -이성과 변증법 그리고 역사발전단계-10
 11  헤겔의 역사철학 -이성과 변증법 그리고 역사발전단계-11
 12  헤겔의 역사철학 -이성과 변증법 그리고 역사발전단계-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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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헤겔의 역사철학 -이성과 변증법 그리고 역사발전단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서론

이성과 자유의식

1. 전제

2. 이성과 정신, 그리고 자유

3. 이성의 실현 주체와 이성의 간계

4.이성과 자유의식에 대한 흥미로운 비판들

헤겔의 변증법

1. 변증법 - 정신의 자기 운동

2. 변증법의 세 국면

3. 개념 혹은 범주에 내재된 변증법

4. 헤겔의 변증법적 역사관

역사발전단계

결론


본문내용
우리들이 역사에 대한 사유적 고찰로써 인식하여야 하는 이성성의 보편적 계기를, 헤겔은 역사의 근저에 하나의 보편적 목적이 존재하고 있어서 역사가 하나의 전체로서 이 목적의 실현을 지향하는 한, 그것이 일정한 방향을 가진, 내적 필연적인, 연결된 과정이라고 하는 데서 간파하였다. “사건은 여러 가지지만, 이 보편적이고 내면적인 것의 연관은‘하나의 것이다’.” 이 연관은 어떤 외적 우연적인 결합으로 해석할 것이 아니라, ‘사물’그 자체를 통하여 주어져 있는 것이다. “대상의 어떠한 진행 속에도 연관의 단순한 외적인 귀결과 필연성이 존재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사물’그 자체의 개념에 있어서의 필연성이 존재한다.” 이 ‘사물의 필연성’속에 헤겔에 의하면, “사건과 행위 그 자체의 내부에서 이끌어 가는 혼”이 있다. 역사는 보다 낮은 단계로부터 보다 높은 것으로의 전진이 이루어지는 진정한 발전적 사건으로서 포착하여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비로소 개별적 사정, 여러 가지의 사건에도 불구하고, “이전에도 지금도, 그리고 언제나 타당하게 존재하는”어떤 보편 타당한 것, ‘항상적인 것’을 견지할 수 있는 것이다. 현재 존재하는 것은 어떠한 역사적으로 완성된 것, 따라서 그 자신이 역사적인 것임을 알게 된다. 이것으로써 헤겔이 부르주아적 변혁기를 하나의 역사적으로 필연적이고 합법칙적인 경과로서 기초지울 수 있는 가능성을 획득하게 되는 것은 명백하다.
헤겔의 역사철학이 이성의 이념을 인간적인 행위와 활동의 원리에 결합시킨 것이다. 그는 이성적인 것이 다름 아닌 인간의 행동을 통해서만 실현된다고 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한다.
역사의 근저에 선험적으로 놓여진 궁극적 목적은 최초에는 오직 ‘즉자적인 것’. 즉 오로지 단순한 가능성 잠재력으로서만 존재함에 불과한 것이므로, 그것은 인간적 행위에 의해서 비로소 실현된다는 식으로 상정함으로써 이루어졌다. 궁극목적, 원리, 정신, 이성은 현실로 옮겨 들어가기 위해서는 인간의 활동을 필요로 한다. “ 제 2의 계기가 이념의 현실성을 위해서는 덧붙여 와야 되지만, 이 계기는 실행, 현실화이며, 그리고 이것의 원리는 총체적으로 세계에 있어서의 인간들의 의지이고 활동이다. 오직 이 활동에 의해서만, 앞에서의 이념, 즉자적으로 존재하는 재규정은 실현되어 현실로 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어떠한 것이 일어나고, 어떠한 것이 성취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그 경우 활동적인 개인이 스스로를 만족시키는 것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라고 헤겔은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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