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쉽이 조직문화, 조직구조, 조직변화에 미치는 영향

 1  리더쉽이 조직문화, 조직구조, 조직변화에 미치는 영향-1
 2  리더쉽이 조직문화, 조직구조, 조직변화에 미치는 영향-2
 3  리더쉽이 조직문화, 조직구조, 조직변화에 미치는 영향-3
 4  리더쉽이 조직문화, 조직구조, 조직변화에 미치는 영향-4
 5  리더쉽이 조직문화, 조직구조, 조직변화에 미치는 영향-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리더쉽이 조직문화, 조직구조, 조직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리더쉽(Leadership)이란 무엇인가?
리더의 역할

1.리더쉽은 조직문화에 영향을 준다?
2. 리더쉽이 조직구조에 영향을 미친다?
3. 리더쉽은 조직변화를 일으킨다?

리더가 갖추어야 할 자질을 알아보자.

본문내용
리더의 역할
리더는 말 그대로 조직을 이끄는 사람이다. 그렇기 때문에 조직의 구성원들의 말을 하나하나 잘 들어 그들의 불평이 무엇인지 문제가 무엇인지 속속들이 잘 알고 있어야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는 것이다. 문제를 간파하고 조직을 구성해야한다. 조직 구성이 잘 되어야 가공할 만한 위력이 나올 수 있다. 그래서 목표를 성취하도록 독려해야한다. 리더의 또 다른 중요한 역할은 의사결정 능력이다. 다른 구성원 및 다른 조직에 본이 되어 카리스마적인 리더가 필요하다. 또 책임감이 요구되고, 겸손을 통해 감화를 주어 조직의 문화 구조에 변화를 주어야 한다. 정직하게 개척정신을 갖고 조직을 이끈다면 그 리더는 사람들의 존경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리더쉽은 조직을 이끄는데 중요하다. 리더의 자질이라고도 혹은 리더의 자세라고도 표현 할 수 있는데 이것에 따라 그 조직이 잘 굴러갈 것인가 아닌가를 결정짓기 때문이다.

그 예로 지금 대한민국의 최고 스타인 히딩크를 들 수 있다.
그를 예로 설명한다면 더 설득력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거스 히딩크는 46년 한국축구의 한(恨)인 16강 염원, 그 이상을 이루어 준 사람이다. 막강한 추진력으로 주위의 비아냥에도 자신의 뜻을 꺾지않고 그대로 실행했고 차가운 머리로 정확한 판단력으로 경기 하나하나를 승리로 이끌었다. 네덜란드인인 히딩크를 이제 우리 국민들은 영웅으로 떠받들며 '귀화설'까지 나오고 정부는 명예국적을 부여하는 법안을 검토중이라고 한다.

그 뿐만 아니다. 히딩크의 카리스마 넘치는 리더쉽은 기업체의 연구 과제로 떠올라 그의 리더쉽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그가 우리 국가대표팀을 지도할때의 리더쉽을 살펴보면 리더쉽이 조직문화, 조직 구조, 조직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