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 자유주의와 민족주의!

 1  [서양사] 자유주의와 민족주의!-1
 2  [서양사] 자유주의와 민족주의!-2
 3  [서양사] 자유주의와 민족주의!-3
 4  [서양사] 자유주의와 민족주의!-4
 5  [서양사] 자유주의와 민족주의!-5
 6  [서양사] 자유주의와 민족주의!-6
 7  [서양사] 자유주의와 민족주의!-7
 8  [서양사] 자유주의와 민족주의!-8
 9  [서양사] 자유주의와 민족주의!-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양사] 자유주의와 민족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개념
⑴ 자유주의
⑵ 민족주의
2. 19세기 전반(1815-1848)
⑴ 빈 체제에 대한 도전
⑵ 프랑스 7월 혁명과 그 영향...
⑶ 영국의 자유주의 개혁...
3.1848년 혁명
⑴ 배경
⑵ 프랑스 2월 혁명과 그 파급 영향
⑶ 합스부르크 제국
⑷ 독일의 자유주의 운동과 통일 운동
⑸ 이탈리아의 통일 운동
⑹ 자유주의적 민족주의의 한계
4. 19세기 후반(1850-1914)
⑴ 19세기 후반 자유주의적 성격
⑵ 프랑스 제 2 제정 몰락과 제 3 공화정
⑶ 영국의 자유주의 정치
⑷ 이탈리아 통일의 명암
⑸ 독일의 통일과 비스마르크 체제
⑹ 19세기 후반 민족주의의 한계....

본문내용
1.개념

⑴ 자유주의
자유주의의 정의는 “본래 중세적 세계의 해체와 근대 합리주의 대두, 17,8 세기 시민혁명 같은 일련의 위기를 통하여 역사적으로 형성된 것으로, 이것은 곧 19 세기 시민사회의 주요 사상이었다.” 그렇다면 여기서 시민사회란 무엇인가? 이는 법적 권리와 의무의 주체인 자유롭고 평등한 개인의 집합체로서, 역사적으로 이는 근대 초기의 절대주의 국가에 대해서 정치, 경제, 종교적 자유를 표방함으로써 출현했다. 물론 자유주의는 19세기에 이데올로기적 통일성을 가지고 있던 17-8세기의 유산을 흡수함으로써, 그 이념이 약간 변화했다고 하지만, 어디까지나 이것은 자유주의가 정체성이 없어졌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주의, 보편주의, 개량주의를 구성요소로 간직한 ‘통합된 전망’ 배영수외, 『西洋史강의』, 한울, 2000, p339.
이다.
자유주의가 19세기에 활발했던 지역은 당연 자본주의를 사회, 경제적으로 기반으로 하던 중, 동남부 유럽이다. 이것은 당시 어디까지나 물질적 풍요와 지적인 능력을 소유한 중간계급이 구래의 귀족과 노동자 중간계층에 위치하면서, 느낀 모순적인 것을 표출한 것으로 이들은 자유주의의 열렬한 지지자 그렇다고 해서 자유주의가 지식과 재산을 가진 중간계급의 이익만을 대변하지는 않았지만, 어디까지나 자유주의자들은 "중간계급의 사회적 주도적 역할을 사회적 이상"으로 보았다. 여기서 자유주의자들이 중간계급을 ‘인류의 자연스러운 대표자’로 표현한 것을 볼 수 있다. 즉, 자유주의자들은 중간계급을 근면, 절제, 합리성, 정직, 지성을 갖춘 존경할 만한 사람들이며, 중간계급의 지배는 사회 진화의 최상의 단계라는 것이다. 전개서 pp.339~340.
였다.

⑵ 민족주의
민족주의 민족주의에 대한 견해
김기순 → 개인이 속한 공동체에 대한 헌신을 의미하는 애국심 혹은 조국애와 구별되는 것으로서 순수하게 수동적인 민족 감정으로서 존재할 수 있으며, 인간의 “정치적” 행위를 필연적으로 결정하지는 않는 것. 전개서 p.340.
구학서 → 특정의 지역에 대해서 깊은 애착심을 느끼고 공통의 문화와 역사를 가진 사람들의 공감하는 감정을 막연하나마 민족 감정이라고 부를 수 있다. 여기서 일반적으로 언급하는 “선민의식을 가진 민족주의”란 유럽에서 기독교가 정신세계의 지배권을 상실함에 따라 들어온 사상이라 함.(통합된 정신세계의 부재에 따른 자기 민족의 우월성 의식에 따른 것이라고 볼 수 있겠다.) 구학서, 『세계사2』, 청아, 1997, p.152

는 민족의 독립과 통일을 추구하는 능동적인 운동이다. 여기에는 종족, 언어, 종교, 동일성의 견지에서 한 집단의 특수성 의식, 공유한 사회 문화적 태도들과 역사적 기억의 강조, 공통된 사명감, 타민족에 대한 적대감 등이 포함된다. 이는 근대 사회의 시작과 더불어 나타난 것으로서 민족주의의 지적인 뿌리는 18세기 후반 역사주의이다. 역사주의=언어, 사유, 문화, 공동체를 역사의 견지에서 독특성 인식+민족(공동체 개념). 이러한 역사주의가 곧 정치적 요구와 결부되면서 민족주의가 이데올로기로 전환 된다. 기준은 프랑스 혁명임.→ 배영수외, 『西洋史강의』, 한울, 2000, p.340
이 민족주의의 성격은 어디까지나 반봉건적, 반신분적인 성격을 띤다. 일반적으로 민족주의와 자유주의를 연관시켜 설명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어디까지나 민족주의의 반봉건적인 성격이 빈체제에 항거 하면서, 민족주의와 자유주의가 결합하는 양상을 보이기 때문이다. 곧 자유주와 민족주의의 연관성. 본래 빈체제는 세력균형과 현상유지의 정통성에 입각한 것으로서, 이것은 본질적으로 자유주의와 민족주의에 대한 대응이었다. 당시 자유주의자들은 복고정치의 개혁과 민족의 독립과 통일, 민족주의자들은 외세배척, 문화적 일치지역 단일국가로의 통합 등을 주장함으로써, 이들의 상관관계는 성립되지 않을 수 없었다.
민족주의의 개념에 대한 행동은 나라마다 다르게 나타났는데, 독일, 이탈리아 같은 나라에서는 나라 통일에 대한 신념을... 그리스, 벨기에 등의 당시 약소국에서는 자주독립의 개념을....보임으로서 당시는 민족주의라는 개념자체가 국내로는 국민들의 공동체 의식, 국외로는 민족의 자유와 독립을 추구하였다.

2. 19세기 전반(1815-1848)

⑴ 빈체제에 대한 도전
나폴레옹 몰락 후 유럽각국의 대표는 전후 처리를 위해 빈에서 모였다. 이들의 목표는 어디까지나 프랑스 혁명이전의 상태로 되돌아가려는 “정통주의(Legitimisme)”를 표방함으로써 이는 여러 나라의 이미 어느 정도 성숙됐던, 시민계급의 반발을 사서 결국은 이에 대한 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