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중세의 교육과 교육 사상(아우구스투스, 아퀴나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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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철학] 중세의 교육과 교육 사상(아우구스투스, 아퀴나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중세의 시대적 배경

2. 중세교육의 특징

① 신 중심주의적, 교권 주의적 교육

② 내세주의적, 금욕주의적 교육

③ 주정(主情)주의적 교육

④ 개인주의적 교육

2. 중세교육의 특징
1) 기독교 교육
(1) 문답학교

(2) 고급문답학교
(3) 사원학교(본산학교)
(4) 수도원학교

2) 스콜라 철학

(1) 개요

(2) 발전과정

(3) 근원

(4) 발달

① 초기 스콜라 철학(9~11C)
② 전성기 스콜라 철학(12~13C)
③ 후기 스콜라 철학(14C이후)

3.중세 후기의 교육(중세의 세속교육)

1. 기사도 교육 (중세 봉건제도의 산물)
(1) 기사도 교육의 목적

(2) 기사도 교육의 절차와 내용

(3) 기사도 교육의 특징

(4) 기사도의 십계율(기사로서 지켜야 할 10가지 계율)

2. 시민의 교육
1) 도제제도

(1) 도제제도의 도입의 배경
(2) 도제제도의 의의
(3) 도제제도의 교육단계 ( 도제 ‣ 직공 ‣ 마스터 )
2) 시민교육
(1) 등장배경

(2) 교육기관

※ 조합학교 (guild school)

※ 도시학교(city school)

(3) 교육의 의의

3. 대학교육
(1) 등장배경

(2) 중세 초기의 대학

(3) 대학교육의 내용과 방법

4.교육 사상가 ( 아우구스티누스 / 토마스 아퀴나스)
⑴ 아우구스티누스
교육목적
⑵ 아퀴나스

아퀴나스 철학의 목적- 신의 존재에 대한 지적 증명

교육사적 의의

※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문답학교
- 문답학교는 세례지원자학교, 입문자학교라고도 한다.
- 설립목적은 일반대중과 이교도를 기독교화하기 위한 기관으로 아직 세례를 받지 않은 아이에게 기독교의 준비교육을 실시함에 있었다.
- 교육 내용은 예수의 업적과 부활에 관한 간단한 지식이었다. 수업은 처음에는 단기였으나 후에 2년 내지 3년으로 연장되었고, 후에는 특설의 교당을 가지게 되었다.
- 초등교육기관이 없었던 당시로서는 이 학교가 유일하게 초등교육기관의 구실을 했다.
(2) 고급문답학교
- 고급문답학교는 문답교사학교라고도 한다.
- 설립목적은 지도와 교사 양성이었다. 따라서 이 학교의 교육정도는 상당히 높았다.
- 교육내용은 신학 이 외에 철학, 자연과학, 천문학, 사학, 수학, 역사학 등과 고대 그리스 로마의 교육도 가르쳤다.
- 이 학교는 로마, 아테네, 동방 알렉산드리아 지방에서 발달하였다. 왜냐하면 이 지방은 수세기 동안 기독교의 지적, 신학적 활동의 중심지였기 때문이다.
(3) 사원학교(본산학교)
- 사원학교는 사교좌성당교, 신학훈련학교 혹은 감독학교라고 부르기도 한다.
- 각 교구의 사원 소재지에 세운 학교로 4, 5세기경부터 이태리, 스페인을 중심으로 일어났다.
- 설립목적은 교회의 지도자 즉 성직자(목사, 학구장)를 양성함에 있다. 이 학교는 중세 기독교 교육기관 중에서 가장 높은 고등 교육기관이다.
- 교육내용은 읽기, 쓰기, 찬송가 등의 기초적 공동과목과 성서, 철학, 과학, 수학 등과 그리스 학예 등이 교수되었다.
- 중세 기독교 교리의 이론적 근거가 된 스콜라 철학이 본산학교의 교사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것을 생각할 때 본산학교가 스콜라 철학의 온상지라는 것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4) 수도원학교
- 수도원학교는 일명 승암학교라 하고 승원이나 수도원에 부설되어 있다.
- 원래 수도원은 일종의 수도인의 공동 집단소로 크리스트교 정신에 의하여 신앙, 금욕, 은둔생활을 하기 위하여 시작된 것이다.
- 설립목적은 승려 또는 수도 사업을 목적으로 하는 수도사를 양성함에 있었다. 그러나 후기에는 일반 자제들의 교육도 담당하였다.
- 아동들은 10세에 수도원 학교에 입학하여 8년간 계속되는 훈련을 받은 후 18세에 수도승 등급에 참석하게 되었다.
- 이 학교는 두 과정으로 조직되어 있었다. 하나는 내교라 하여 수도인을 양성하는 과정이며, 다른 하나는 외교라 하여 일반아동의 교육을 맡았다.
- 교육내용은 내, 외교 모두 초등반과 고등반에 따라서 달랐다. 초등반에서는 초등교과를 가르치고, 고등반에서는 중세기에 확고한 기반을 가진 이른바 칠 자유교과 즉 삼학과 사학과 철학과 신학을 가르쳤다.
- 교육방법은 금욕적 차원에서 교육시켰다. 훈련은 엄하였으며, 가끔 체벌을 사용하기도 하였다.
- 가르치는 일반적 방법은 교의문답식, 질문 대답 법에 의존하였고, 또 직관과 신의 영감을 주기 위해서 명상과 사색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2) 스콜라 철학
- 스콜라는 고대 그리스어에서 '여유'라는 뜻을 가진 스콜레(σχολη)를 라틴어로 (schola) 소리 나는 대로 적은 낱말로서 오늘날 '학파'라는 뜻으로 이해되고 있다.
- 특히 9세기에서 15세기에 걸쳐서 유럽의 정신세계를 지배하였던 신학에 바탕을 둔 철학적 사상을 일컫는 데 쓰이고 있다.
- 철학사에서는 이 시기의 철학을 통틀어서 흔히 스콜라 철학이라 부르고 있다.
- 스콜라 철학은 기독교의 신학에 바탕을 두기 때문에 일반 철학이 추구하는 진리 탐구와 인식의 문제를 신앙과 결부시켜 생각하였으며, 인간이 지닌 이성 역시 신의 계시 혹은 전능 아래에서 이해하였다.
- 스콜라 철학에서는 신의 존재 문제를 애써 다루었는데, 여기서 스콜라의 철학자들은 이 문제를 단순히 물질적 혹은 추상적인 방법론으로 관찰 또는 연구하지 않고 언제나 기독교의 신앙에 따라 해결하고자 노력하였다.
(1) 개요
- 중세 유럽의 그리스도교 사상가들의 철학체계이다.- 종교 교리의 근원을 찾고 신앙과 이성, 의지와 지성, 실재론과 유명론, 신 존재의 증명과 같은 철학문제를 해결하려고 했다.
- 스콜라 철학은 단순히 교훈적 방법을 사용하여 전통적 가르침을 고수하고 쓸모없는 현학적 논의만 일삼는 철학으로 치부되었다.
- 오늘날의 학자들은 이 시기가 진정한 철학전통을 이어받았을 뿐만 아니라 고대와 근대에 견줄 수 있는 중요한 철학자들을 배출했다는 점을 어느 정도 인정하고 있다.
(2) 발전과정
- 기존의 자료를 단순히 모으고 분류하고 배열하는 데서 출발.
- 원문과 문제를 체계적으로 논의하는 단계.
- 마침내 획득 가능한 진리 전체에 관한 포괄적 견해(Summa)를 제시.
- 중세 후기에 오면 기존의 지식을 탐구하고 논의하는 절차는 광범위하게 제도화되고 고정되어 새로운 문제에 대처할 수 없게 된다.
- 새로운 문제에 대한 해답은 직접 경험에서만 구할 수 있었다.
- 그리하여 14세기에는 스콜라 철학이 해체되기 시작했다.
참고문헌
교육사와 교육철학 (황인창 지음)
교육의 역사와 사상 (송준식, 사재명)
교육철학 및 교육사 (한팽정)
교육의 역사와 철학 (서재복)
교육의 역사와 철학 (윤완)
아우구스 티누스 교육사상 (주영흠)
토마스아퀴나스(이명곤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