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이야기][TV와 이야기][텔레비전][인터넷과 이야기]문학과 이야기, TV(텔레비전)와 이야기, 인터넷과 이야기, 이야기 전승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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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문학과 이야기
1. 문학의 설화 수용 양상
2. 판타지 소설과 인터넷 문학
1) 설화의 수용과 한국적 판타지 소설
2) 열린 문학의 공간

Ⅲ. TV(텔레비전)와 이야기

Ⅳ. 인터넷과 이야기

Ⅴ. 향후 이야기의 전승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전파매체의 영향으로 현실적으로는 이야기판이 잘 형성되지 않게 되었거니와, 이루어지더라도 더 이상 옛날이야기는 이야깃거리가 되지 못했고, 텔레비전으로 본 대중스타의 생활이나 인기 있는 연속극이 오히려 흥미로운 이야깃거리로 등장하게 되었다. 물론 이야기 전통의 기반을 흔든 것은 텔레비전만이 아니다. 전반적으로 산업화, 기계화, 도시화를 지향하는 오늘의 세계가 여러 가지 방향으로 일상생활의 변화를 초래하게 되었던 그 큰 변화의 흐름을 무시할 수 없다. 그러한 흐름 속에서 이른바 전통적인 의미에서의 설화, 곧 옛날이야기는 그 전승과 창조와 향유의 기반이 흔들렸다고 할 수 있는데, 텔레비전은 그러한 동요를 더욱 촉발시킨 기제였던 셈이다. 그러는 사이 마을의 유능한 이야기꾼들도 많이 세상을 떴다.
그러면 이야기는 그 생명이 다한 것인가? 옛날이야기들의 기능이 많이 약화된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더라도 사람들은 여전히 이야기를 주고받는다. 말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에서 이야기가 차지하는 비중을 생각해 보면 이야기는 결코 죽은 것이 아니다. 이 때 이야기들은 일상의 경험, 보고들은 우스개 이야기, 신기한 이야기, 다른 사람에게 일어난 일에 대한 이야기들이 많다. 다만 옛날이야기를 더 이상 즐겨하지 않을 뿐이고, 이야기 구연의 장이 달라졌을 뿐, 사람들은 여전히 그러한 일상의 이야기들을 나눔으로써 자신, 자신의 삶, 공동체적 삶에 대한 정체감을 확인하면서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이 일상의 이야기들을 설화라고 할 것인가 말 것인가, 말 것이면 달리 어떤 갈래로 묶을 것인가는 큰 문제가 아니다. 문제는, 이야기는 물론이고 이야기의 현장도 사라지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이야기 전승의 기반이 사라졌다든가, 전통적인 이야기의 현장이 사라졌다는 말은 이야기의 사멸이 아니라, 이야기 또는 이야기 현장의 변모를 의미하는 것일 뿐이다. 일상적 경험담과 같은 것은 이야기현상의 변모로 받아들일 만하다. 그리고 변화의 양상을 포괄하기 위해서는 설화의 개념도 일단 ‘옛날 이야기’를 넘어서서 구술담화 또는 서사적 구술담론 일체로 확장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참고문헌
김남천, 문학과 구술문학 고백체문학 문학운동 문학적픽션
마르트 로베르, 김치수·이윤옥 옮김, 기원의 소설, 소설의 기원, 서울 : 문학과지성사, 1999
박원기, 뉴미디어 다매체 다채널환경 - 디지털방송과 광고환경의 변화, 사보 LG애드 181호, 2003
이봉희, 지방자치시대 지역방송의 역할 - 케이블TV 종합유선방송국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논문, 1988
최재서, 문학과 지성, 인문사, 1938
최수철, 문학과 6월 항쟁 TV드라마 뷔히너문학상 환타지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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