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요][동시][전래동요][동요작곡가][표현분석]동요 정의, 동요 가치, 동요와 동시, 동요와 전래동요, 동요와 동요작곡가, 동요 표현분석 사례

 1  [동요][동시][전래동요][동요작곡가][표현분석]동요 정의, 동요 가치, 동요와 동시, 동요와 전래동요, 동요와 동요작곡가, 동요 표현분석 사례-1
 2  [동요][동시][전래동요][동요작곡가][표현분석]동요 정의, 동요 가치, 동요와 동시, 동요와 전래동요, 동요와 동요작곡가, 동요 표현분석 사례-2
 3  [동요][동시][전래동요][동요작곡가][표현분석]동요 정의, 동요 가치, 동요와 동시, 동요와 전래동요, 동요와 동요작곡가, 동요 표현분석 사례-3
 4  [동요][동시][전래동요][동요작곡가][표현분석]동요 정의, 동요 가치, 동요와 동시, 동요와 전래동요, 동요와 동요작곡가, 동요 표현분석 사례-4
 5  [동요][동시][전래동요][동요작곡가][표현분석]동요 정의, 동요 가치, 동요와 동시, 동요와 전래동요, 동요와 동요작곡가, 동요 표현분석 사례-5
 6  [동요][동시][전래동요][동요작곡가][표현분석]동요 정의, 동요 가치, 동요와 동시, 동요와 전래동요, 동요와 동요작곡가, 동요 표현분석 사례-6
 7  [동요][동시][전래동요][동요작곡가][표현분석]동요 정의, 동요 가치, 동요와 동시, 동요와 전래동요, 동요와 동요작곡가, 동요 표현분석 사례-7
 8  [동요][동시][전래동요][동요작곡가][표현분석]동요 정의, 동요 가치, 동요와 동시, 동요와 전래동요, 동요와 동요작곡가, 동요 표현분석 사례-8
 9  [동요][동시][전래동요][동요작곡가][표현분석]동요 정의, 동요 가치, 동요와 동시, 동요와 전래동요, 동요와 동요작곡가, 동요 표현분석 사례-9
 10  [동요][동시][전래동요][동요작곡가][표현분석]동요 정의, 동요 가치, 동요와 동시, 동요와 전래동요, 동요와 동요작곡가, 동요 표현분석 사례-10
 11  [동요][동시][전래동요][동요작곡가][표현분석]동요 정의, 동요 가치, 동요와 동시, 동요와 전래동요, 동요와 동요작곡가, 동요 표현분석 사례-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졸업][유아]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육론과 유아국악 교육에의 적용 방안
  • [졸업][유아교육] 유아의 음악성 발달을 위한 음악교육의 교수-학습방법
  • [아동문학]아동문학 개념, 아동문학 장르, 아동문학 효용성, 아동문학 조건, 아동문학 기능, 아동문학과 아동문학단체, 아동문학 지도방법 분석
  • 쓰기교육 학습지도, 말하기교육 학습지도, 시중심읽기교육 학습지도, 북한말교육 학습지도, 열린교육 학습지도, 감상교육 학습지도, 창작교육 학습지도
  • [유럽] 유럽의 예절, 19세기의 유럽, 현재의 유럽, 유럽의 왕국, 유럽의 통화제도, 유럽과 유로화, 유럽의 3대 음악 축제, 유럽의 스키, 유럽의 전설속 동물, 유럽의 마술, 유럽의 귀천상혼제도, 유럽의 인장 문화 분석
  • [동시][비유]동시 의미, 동시 특징, 동시 중요성, 동시 비유, 동시 표현방식, 동시와 정지용 동시, 동시와 이원수 동시, 동시와 윤석중 동시
  • 아동문학 정의, 아동문학 특수성, 아동문학 효용성, 아동문학 중요성, 아동문학 기능, 아동문학 단계, 아동문학단체, 아동문학 내실화방안 분석
  • [유아교육학]아동음악과 동작지도
  • 안데르센 동화 분석
  • 일본문학, 북한문학, 스페인문학, 프랑스문학, 독일문학(독일의 문학), 포르투갈문학(포르투갈의 문학), 동유럽문학(동유럽의 문학) 분석
  • 소개글
    [동요][동시][전래동요][동요작곡가][표현분석]동요 정의, 동요 가치, 동요와 동시, 동요와 전래동요, 동요와 동요작곡가, 동요 표현분석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동요의 정의

    Ⅱ. 동요의 가치
    1. 어린이에게 즐거움을 준다
    2. 어린이의 언어 발달을 돕는다
    3. 어린이의 간접 경험의 폭을 넓혀 준다
    4. 어린이의 사회성 발달을 돕는다
    5. 어린이에게 음악적 경험을 제공한다

    Ⅲ. 동요와 동시
    1. 동시와 동요의 관계
    1) 동시
    2) 동요
    2. 노래로 불리는 동요
    1) 봄비 - 김요섭
    2) 고향의 봄 - 이원수

    Ⅳ. 동요와 전래동요
    1. 전래 동요의 개념
    2. 전래 동요의 특징
    1) 가락
    2) 가사
    3) 기능
    3. 전래 동요의 지도방법

    Ⅴ. 동요와 동요작곡가
    1. 나운영(작곡가)
    2. 박태준(朴泰俊, 1900~1986)
    3. 윤극영(尹克榮, 1903~1988)
    4. 홍난파(洪蘭波, 1898~1941)

    Ⅵ. 동요의 표현분석 사례
    1. 우리들은 새싹들이다
    2. 어린이 노래
    3. 어린 꿈나무
    4. 스스로 경험할 수 있게 - 일기예보
    5. 아가에게 - NEXT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동요의 정의

    역사적으로 볼 때 노래는 원시 사회부터 있었고, 특히 祭祀 儀式을 중심으로 음악이 발전되어 왔다는 학설은 거의 모든 학자들이 인정하고 있다. 인간이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여러 가지 형태로 표현하려는 욕구는 자연적인 현상이며, 그 표현 중 가장 쉬운 형태가 노래라고 볼 수 있다. 수많은 민요들이 원시인들 사회에서 형성되어 왔으며 생활 표현의 한 수단으로 민요는 큰 비중을 차지하였다.
    민요 중에 어린이들이 즐겨 불러 온 민요가 동요이다. 동요는 어린이들의 감정이나 정서 생활을 표현한 단순하면서도 흥을 주는 노래이다.
    석용원은, 동요라는 용어는 문학과 음악의 두 영역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음악적으로는 노래 가사와 곡까지 합쳐서 말하고 문학적으로는 가사만을 동요라고 말했다. 박목월은, 동요는 노래하는 것 또는 부르는 것이 위주가 되는 것이라고 말하면서, 동요를 가요적 요소를 가진 동요와 부르는 것(읊는 것)을 본질로 하는 동요로 구분하였다.
    동요는 지적인 효과보다는 정서적인 영향을 크게 끼쳐 왔으며, 인간생활의 기초적인 바탕과 자연의 아름다움을 심어 준다는 점에서 높게 평가되고 있다. 윤재근은, 동요는 시문학의 發源이 되고 있으며, 그 안에는 이미 神話가 있고 習俗이 있고 역사가 깃들여, 시대가 바뀌어도 또는 어른이 되어서도 동요를 부르고 들어서 즐겁게 된다고 말했다.
    동요의 정의를, 어린이들의 감정이나 심리를 나타내는 정형시라고 간단하게 규정짓기보다는 동요의 특징이라고 할 만한 내용들을 간추려 본다면 다음과 같다.
    즉, 노래 가사로서 불려질 수 있는 口語로 이루어진 것, 정형률로 단순한 내용을 담은 것, 어린이의 순박한 감정을 표현한 것 그리고, 어른이든 어린이든 쉽고 즐겁게 불리어지면서 동심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참고문헌
    기청(1993), 어린이들에게 동요를 부르게 하자, 서울 :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새교육
    김원석, 우리나라 전래동요, 동시, 파랑새어린이
    변계원 외, 다문화 음악교육을 위한 한국전래동요의 세계화 방안
    이경우·이은화(1994), 한국 전래동요의 통합적 활용을 위한 큰 책, 서울 : 한국어린이육영회
    엄성은 외, 전래동요를 활용한 자연친화교육의 방향 모색
    정재영(1999), 전래동요의 교육적 수용방안 연구- 횡성지방의 전래동요를 중심으로, 석사학위 논문, 춘천교육대학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