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화와 현대사회] 다문화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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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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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다문화주의 정의
1.1 다문화주의 용어에 관한 논의
1.2 다문화주의의 의미
1.3 다문화주의와 상반되거나 유사한 개념: 단문화주의와 문화적 다원주의

2. 다문화주의의 배경 및 전개양상
2.1 서구사회 다문화주의의 배경
2.2 서구사회 다문화주의의 전개양상
2.3 한국사회 다문화주의의 배경 및 전개 양상

3. 다문화주의 담론과 논쟁
3.1 ‘온건’ · ‘강경’ · ‘시장(市場)’ 다문화주의
3.1.1 ‘온건’ 다문화주의
3.1.2 ‘강경’ 다문화주의
3.1.3 '시장' 다문화주의

3.2. 1970년대와 1980년대 초기 다문화주의
논쟁
3.2.1 공동제주의자와 자유주의자
3.2.2 공동체주의와 자유주의의 절충,
킴리카(Will Kymlicka)



3.3 동화주의와 다원주의
3.3.1 동화주의적 접근
3.3.2 다원주의적 접근

4. 다문화주의와 관련한 그 밖의 담론들
4.1 오리엔탈리즘
4.2 오리엔탈리즘에 대한 반작용: ‘옥시덴탈리즘’

5. 다문화주의 관련 이슈
5.1 이주노동자
5.2 새터민
5.3 국제결혼과 다문화가정 자녀

6. 다문화주의 관련학자
클라우스 레게비(Claus Leggewie), 호미바바

본문내용
인종주의와 외국인 혐오증을 타파하기 위한 여러 정책을 채택

ex) 영국 ‘인종평등을 위한 위원회’, 벨기에의 ‘기회균등과 인종주의에 맞선 투쟁을 위한 모임’ 등
↳ 문화적 다양성을 유지하도록 장려하지는 않지
만, 각자에게 민족적· 문화적 차별을 당하지
않을 권리를 보장

소수 종교집단을 위한 개입

ex) 영국: 런던의 공공 교통수단에 종사하는 사람들
은 케피 모자를 착용하는 것이 규칙이지만,
1970년대 이래로 시크교도들은 전통적인 터번
을 두르는 것이 허용

ex) 기독교 전통을 가진 나라에서 살아가는 유태인
과 회교도가 자기들의 종교축일을 존중할 수 있
도록 종교축일 휴가 조정


강경다문화주의

‘온건’ 다문화주의 내에 존재하는 피상적인 다원주의를 극복하면서 민족적 정체성이라는 고전적 개념에 문제 제기

국민적 정체성을 확장할 것을 제안과 그 과정에 민족 집단들을 포함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고려

개인적 원칙을 소수집단이나 민족적 · 문화적 공동체의 인정과 조화시킬 수 있는가 하는 것이 문제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은 원래 유럽의 문화와 예술에서 나타난 동방취미의 경향.

오늘날에는 동양과 서양을 이분법적으로 구분하여 동양에 대한 서양의 우월성이나 동양에 대한 서양의 지배를 정당화하는, 서양의 동양에 대한 고정되고 왜곡된 인식과 태도 등을 총체적으로 나타내는 말



참고문헌
현대사회와 다문화주의 , 한울사, 2002, 마르코 마르티니엘로
오리엔탈리즘, 교보문고, 2007, 에드워드 사이드
옥시덴탈리즘, 강, 2001, 샤오메이 천
논문- 다문화주의와 급진적 인권, 한국철학회, 2008, 진은영
논문- 다문화공존과 다문화주의: 다문화 시민성의 모색, 한국윤리학회, 2009, 김창근
다문화사회의이해, 동녘, 2008,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이해교육원
한국의 소수자, 실태와 전망』국제결혼 배우자의 갈등과 적응, 2004, 윤형숙
한국에서의 다문화주의 현실과 쟁점, 한울아카데미, 2007, 오경석외
호미바바 인터뷰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1&aid=0002848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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