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락사 허용에 대한 윤리적 고찰(반대입장)

 1  안락사 허용에 대한 윤리적 고찰(반대입장)-1
 2  안락사 허용에 대한 윤리적 고찰(반대입장)-2
 3  안락사 허용에 대한 윤리적 고찰(반대입장)-3
 4  안락사 허용에 대한 윤리적 고찰(반대입장)-4
 5  안락사 허용에 대한 윤리적 고찰(반대입장)-5
 6  안락사 허용에 대한 윤리적 고찰(반대입장)-6
 7  안락사 허용에 대한 윤리적 고찰(반대입장)-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안락사 허용에 대한 윤리적 고찰(반대입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안락사의 정의와 종류

2. 죽을 권리 자기결정권

3. 존엄함은 무엇인가?

4. 안락사와 공리주의

5. 안락사조건의 모호성과 미끄러운 비탈길이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안락사의 정의와 종류

안락사란 “환자가 견딜 수 없는 지속적인 고통을 겪고, 치료와 조절이 불가능한 병에 걸려 생존가능성이 적을 때(죽음이 임박할 때), 의사가 환자에게 죽음을 초래할 물질을 투여하는 등 인위적·적극적 방법으로 자연적인 사망시기보다 앞서 환자를 사망에 이르게 하는 행위”로 규정된다. 대한의사협회 제정, “의사윤리규정” 참조.
앞의 정의에 따르면, 안락사는 고의적인 죽임(killing)이다. 이 점에서 안락사는 자연사 또는 사고사와 같은 비고의사와 구별된다. 그리고 죽임이란 점에서 자살과도 구별된다. 그러나 안락사는 고의적으로 다른 사람을 죽이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그 동기가 범죄적인 것이 아니라 이타적이란 점에서 살해, 즉 모살(미리 계획하여 사람을 죽이는 일)과 구별된다. 다시말하면 안락사는 고의적인 죽음, 제3자에 의한 죽음, 이타적인 죽음, 특정한 병리적 상태에 있는 환자를 의료적 도움을 받는 죽음이란 점에서 다른 형태의 죽음과 구별된다. 류지한, 《안락사: 자비인가, 살인인가?》, 동의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편, 제 7권, 2002.

또한 안락사는 여러 유형으로 나뉜다. 먼저 시행자(의사)의 입장에서 적극적 안락사와 소극적 안락사로 구분된다. 적극적 안락사란 약물투여 등 시행자가 적극적 행위로 환자를 죽음에 이르게 하는 것을 말한다. 소극적 안락사란 시행자가 당사자인 환자의 생명을 연장하기 위해 반드시 취해야 할 어떤 행위를 하지 않음으로써 당사자를 죽게 내버려 두는 것을 말한다. 다음으로 당사자(환자)의 입장에서 안락사는 자의적 안락사와 비자의적 안락사 반(反)자의적 안락사로 구분된다. 자의적 안락사란 당사자인 환자가 안락사에 명백하게 동의했고, 시행자가 이를 충분히 숙고해 시행하는 안락사다. 반면, 비자의적 안락사란 당사자가 혼수상태나 식물인간상태에 빠져 의사표시가 불가능한 경우에, 여러 가지 상황판단을 통해 환자가 동의할 것이라는 가정하고 안락사를 시행하는 것을 말한다. 반자의적 안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1. 이을상, 《죽음과 윤리》 (2006, 백산서당)
2. 제럴드 드워킨 외, 《안락사논쟁》, 석기용․정기도 옮김 (1999, 책세상)
3. 미셀 오트쿠베르튀르, 《안락사를 합법화 해야 할까?》, 김성희 옮김, (2006, 황금가지)
4. R.Munson, 《의료문제의 윤리적 성찰》, 박석건․정유석 옮김, (2001, 단국대학교출판부)
5. 윤리문화학회《윤리문화연구》, (2009년 5호 화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