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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한국전통문양의 종류
    1. 길상문양(吉祥紋樣)
    2. 떡살문양
    3. 창살문양
    4. 연화문양(蓮花紋樣)
    5. 당초문(唐草紋樣)
    6. 십장생문양(十長生紋樣)
    7. 십이지신상(十二支神像)
    8. 단청문양(丹靑紋樣)
    9. 기하문양(幾何紋樣)
    10. 귀면문양(鬼面紋樣)
    11. 비운, 비천문(飛雲, 飛天紋)
    12. 구갑문양(龜匣紋樣)

    Ⅲ. 한국전통문양학습(전통문양교육)의 필요성

    Ⅳ. 한국전통문양학습(전통문양교육)의 배경

    Ⅴ. 한국전통문양학습(전통문양교육)의 방법과 유의점
    1. 방법
    2. 지도상 유의점

    Ⅵ. 한국전통문양학습(전통문양교육)의 성과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우리는 ‘미술’ 이라고 부르는 조형적 환경 속에 쌓여서 매일 매일을 살아가고 있으며, 미술이라는 시대의 촉각적 매개체에 의존하여 우리의 감정과 사상을 전달하고, 느끼고, 생각하며, 상상하는 새로운 가능성을 추구하고 있다. 또한 미적인 인간으로 사회에 적응하고 사회문화를 개선, 창조하는 자아실현 인간을 추구한다. 최근 전통문양에 관한 연구가 많이 강조되고 있는 것은 과거의 전통적인 미적 바탕위에 현대적인 미적 관점을 정립하는데 그 의의가 있으며 미술을 통한 그 시대의 생활 감정과 미에 대한 사적 고찰을 하는데 있다.
    한국 전통 문양이란 우리나라의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옛날부터 지금까지 우리 민족의 역사 속에 이어져 내려오는 무늬의 양식과 총체를 의미하며 전통 문양의 가치는 우리나라의 전통 문양에 대한 역사성과 우리 조상들의 삶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미를 발견하며 현대 생활과 미래 생활을 위하여 새로운 형을 창조할 수 있도록 토대를 마련하는데 있다고 하겠다.
    ‘아! 고구려… 집안 고분 벽화전’ 이나 부여 박물관의 인물 형상에서 볼 수 있듯이 우리의 전통문양은 수용 문양이었지만 그대로 모방 이식하지 않고 우리의 체질에 알맞게 수용시켜 독자적으로 창조하였으며 표현 형식과 내용에 있어 조화와 통일을 꾀하여 우리의 생활 감정을 담은 문양으로 발전시켜 한국인의 멋과 해학미를 자아내었다. 따라서 전통문양을 활용한 미술과 학습 지도를 통해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조상의 빛난 얼을 계승 및 재창조하는데 그 필요성을 절감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김영숙(2000), 전통문양을 이용한 직조디자인 연구, 한국공예논총, 연구논문
    남철균(2005), 문양의 의미, 서울 : 태학원
    안상수(1987), 한국전통문양집 2-꽃무늬, 안그라픽스
    임영주(2002), 한국전통문양, 도서출판 예원
    상기호·김인숙(2006), 한국전통문양집, 한림출판사
    허균(2002), 전통 문양, 대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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