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성경)말씀, 성서(성경)성경유비적 이해, 성서(성경) 복종의무,리더십(리더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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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서(성경)말씀, 성서(성경)성경유비적 이해, 성서(성경) 복종의무,리더십(리더쉽)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성서(성경)의 비현실성

Ⅲ. 성서(성경)의 세계관

Ⅳ. 성서(성경)의 구조
1. 구약의 책들(39권)
1) 율법서(모세 오경 5권)
2) 역사서(12권)
3) 시가서(5권)
4) 선지서(17권)
2. 신약의 책들
1) 복음서(4권) - 마태, 마가, 누가, 요한복음
2) 역사서(1권) - 사도행전
3) 서신서(21권)
4) 예언서(1권) - 요한계시록
3. 구약과 신약의 관계
1) 구약성경
2) 신약성경

Ⅴ. 성서(성경)의 말씀

Ⅵ. 성서(성경)의 성경유비적 이해
1. 성경유비의 원칙은 두 개의 교리로부터 나온 것으로 본다
2. 성경을 유비적으로 이해하는 데에는 몇 가지 유의할 점이 있다
1) 성경의 병행기사에서 병행적 의미를 찾아내는 일이다
2) 성경 속에 단 한 군데서만 언급되어 있는 것이 있다는 사실이다
3) 확실한 교리를 파악하는 일이다
4) 성경의 해석자는 성경이라는 것이다

Ⅶ. 성서(성경)와 복종의 의무
1. 자신이 속한 조직은 하나님이 허락하신 소명의 터전이기 때문이다
2. 직장은 단순히 먹고살기 위한 방편이 아니라 공동의 이익을 실현해 가는 운명공동체이기 때문이다
3. 직장은 궁극적으로 전도의 현장이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Ⅷ. 성서(성경)와 리더십(리더쉽)
1. 성경적 리더십의 동기
2. 성경적 리더십의 방법
3. 성경적 리더십의 목표
4. 성경적 리더십의 특성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지으시고 인간으로 땅에서 통치를 대신하게 하신다. 그러나 사단이 인간을 유혹하여 하나님에 대해 대항하게 하여 인간은 사단의 종이 되고 사단이 땅에서 주인 노릇을 하게 된다. 하나님을 떠난 인간 스스로는 피조물로서 제한성(결핍성)을 지니는데 이로 인하여 여러 가지 고통이 생긴다. 이것이 바로 죽음의 증상이다. 로마서 6:23을 보면 “죄의 삯은 사망이요 ..”라고 되어 있는데, 여기서 ‘삯’이란 단어는 로마시대 용병들에게 주는 품삯(월급)을 뜻한다. 즉 사단이 우리를 부려먹어 죄를 짓게 하고 그 삯으로 죽음을 주는 것이다. 이 모든 것이 성경에서 말하는 죽음이며 타락사상이다. 나무의 예를 들어보겠다. 만약 나무가 그 생명의 근원인 땅으로부터 뽑힘을 당했다면 그 나무는 죽은 것일까 ? 산 것일까 ? 물론 산 것이다. 왜냐하면 일정한 기간 물이나 양분의 공급이 없더라도 나무 안에 비축된 물과 양분으로 살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또한 그 나무는 죽은 것이다. 왜냐하면 물, 양분의 계속적인 공급이 없으면 결국 죽게 되기 때문이다. 인간의 실존에 대해서도 성경은 이와 같이 말하고 있다. 인간은 하나님의 무한성에서 분리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얼마간은 스스로의 힘으로 살아갈 수가 있다. 그러므로 인간은 ‘살아있다’고 일컬어진다. 그러나 하나님의 무한한 공급이 없어지면 인간은 결국 죽게 된다. 그러므로 인간은 ‘죽었다’고 한다. 罪란 바로 하나님의 主人되심을 否認하고 하나님을 떠나 스스로 존재하려는 것이다. 人間은 하나님을 의존하고 그분의 보호와 모든 능력과 자원을 제공받으며 살도록 지음 받았는데, 오히려 인간은 사탄의 꾐을 받아서 하나님처럼 되어 스스로 존재하려고 했다. 하나님으로부터 독립하여 스스로 존재하려는 것이 바로 罪의 本質이다. 인간 스스로 하나님의 무한한 가능성을 무시하고 內的인 가능성을 찾은 것이다.
참고문헌
김상복 : 목회자의 리더십, 서울 : 엠마오, 1989
로버트, D.브랜슨·짐 에들린·팀 M. 그린, 박철우 역 : 구약성경의 탐구, 서울 : 물가에심은나무, 2006
민희식 : 성서의 뿌리, 블루리본, 2008
정은주 : 성경 66권 속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다, 생명, 2009
헤르만 리델보스, 오광만 역 : 하나님 나라, 서울 : 엠마오, 1988
B.W.앤더슨 : 구약성서의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