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교과내용,기악,가창,사설지도,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 활동프로그램,교수학습모형

 1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교과내용,기악,가창,사설지도,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 활동프로그램,교수학습모형-1
 2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교과내용,기악,가창,사설지도,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 활동프로그램,교수학습모형-2
 3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교과내용,기악,가창,사설지도,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 활동프로그램,교수학습모형-3
 4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교과내용,기악,가창,사설지도,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 활동프로그램,교수학습모형-4
 5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교과내용,기악,가창,사설지도,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 활동프로그램,교수학습모형-5
 6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교과내용,기악,가창,사설지도,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 활동프로그램,교수학습모형-6
 7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교과내용,기악,가창,사설지도,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 활동프로그램,교수학습모형-7
 8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교과내용,기악,가창,사설지도,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 활동프로그램,교수학습모형-8
 9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교과내용,기악,가창,사설지도,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 활동프로그램,교수학습모형-9
 10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교과내용,기악,가창,사설지도,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 활동프로그램,교수학습모형-10
 11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교과내용,기악,가창,사설지도,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 활동프로그램,교수학습모형-11
 12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교과내용,기악,가창,사설지도,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 활동프로그램,교수학습모형-12
 13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교과내용,기악,가창,사설지도,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 활동프로그램,교수학습모형-13
 14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교과내용,기악,가창,사설지도,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 활동프로그램,교수학습모형-14
 15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교과내용,기악,가창,사설지도,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 활동프로그램,교수학습모형-15
 16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교과내용,기악,가창,사설지도,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 활동프로그램,교수학습모형-16
 17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교과내용,기악,가창,사설지도,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 활동프로그램,교수학습모형-17
 18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교과내용,기악,가창,사설지도,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 활동프로그램,교수학습모형-18
 19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교과내용,기악,가창,사설지도,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 활동프로그램,교수학습모형-19
 20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교과내용,기악,가창,사설지도,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 활동프로그램,교수학습모형-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개념,가창활동,민요활동, 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참고자료,접근방법, 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지도전략,평가
  •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교과내용,기악,가창,사설지도,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 활동프로그램,교수학습모형
  •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정의, 국악(한국전통음악) 율명과 계이름, 초등학교교육 국악지도 의의, 초등학교교육 국악지도 내용과 방해요소, 초등학교교육 국악지도 사례, 효과적인 초등학교교육 국악지도 활용방법 분석
  •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학년별 지도내용,감상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장단,연주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제고방향
  •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한국전통음악)의 역사와 창작이론,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의 동향과 문제점,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의 단계별학습활동,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의 학습지도방법, 국악교육의 창작지도방법 분석
  •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의의,내용,실제,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모형,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자료제작,활용방법, 국악교육 시사점
  •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장단지도,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단계,모형,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창의적활동, 한국전통음악지도 제고방향
  • 국악(한국전통음악)의 개념과 구성요소,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음계와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분류, 초등학교국악교육의 국악기지도, 초등학교국악교육의 민요와 장단지도, 초등학교국악교육의 장구지도와 평가방법
  •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미,기본방향,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가창중심,장단중심,민요중심학습,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전래교수방법
  • 한국전통음악지도 장단지도,창작지도,민요지도, 교육방송활용방법,시사점
  • 소개글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교과내용,기악,가창,사설지도,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 활동프로그램,교수학습모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의 필요성

    Ⅲ.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의 교과내용
    1. 3학년
    2. 4학년
    3. 5학년
    4. 6학년

    Ⅳ.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의 기악지도
    1. 단소 지도
    1) 자세
    2) 호흡 연습
    3) 소리내기
    4) 손 짚기
    5) 정간보 지도
    6) 주법 지도
    7) 단소의 단계별 지도 과정
    2. 장구 지도
    1) 타법
    2) 장단 연습

    Ⅴ.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의 가창지도와 사설지도
    1. 날 좀 보소
    1) 준비물
    2) 활동방법
    3) 기대되는 효과
    4) 기타
    2. 사설
    1) 물레 타령(세마치장단)
    2) 우리고장 좋을씨고(자진모리장단)
    3) 사랑가(중중모리장단)

    Ⅵ.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의 활동 프로그램
    1. 활동 1. 난장트기 놀이
    2. 활동 2. 우리 모둠이 최고야
    3. 활동 3. 나는 명연주가
    4. 활동 4. 난타놀이
    5. 활동 5. 흥겨운 장단놀이

    Ⅶ.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의 교수학습모형
    1. 가창 교수학습모형
    2. 기악 교수학습모형
    3. 창작 교수학습모형
    4. 감상 교수학습모형

    Ⅷ. 향후 전통음악교육(전통음악지도)의 적용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대한민국 헌법 제9조에 『국가는 전통문화의 계승 · 발전과 민족문화의 창달에 노력하여야 한다.』 그리고, 교육법 제1조에『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완성하고,···』, 또한 교육법 제2조 3항에 『민족 고유문화를 계승·앙양하며, 세계문화의 창조발전에 공헌하게 한다.』와 같이 우리나라는 건국 이래 홍익인간(弘益人間)의 교육이념 아래, 주체성(主體性) 교육, 국적(國籍)있는 교육, 전인교육(全人敎育) 등등 숱한 구호(口號)로 국민정신 교육을 강조하여 왔다.
    바람직한 인간 육성을 위하여, 전인교육은 필연적(必然的)인데, 전인교육을 위하여 지적(知的) 편중교육이 아닌 덕성교육(德性敎育)이 중요하고, 덕성교육을 잘 하려면, 정의적(情意的)인 예체능(藝體能) 교육이 효과적(效果的)이며, 예체능 교육활동 중에서 음악 교육이 큰 역할을 하게 되고, 진정(眞正)한 한국인 육성을 위해서는 음악 중에서도 국악 교육이 강조되는 것이다.
    제6차 교육과정에서도 국악 지도를 더욱 강조하고 있으나, 사회는 물론 학교 교육에 있어서 음악교육 자체가 소홀한데, 더구나 국악에 대한 교육은 완전히 도외시되고, 서양 음악 일변도식의 교육을 하고 있는 눈물겨운 실정이다. 국악에 대해서 교사, 학생 모두가 잘 모르고 있으며, 음악이라 하면, 아예 서양 음악을 말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을 뿐, 우리의 전통음악에 대해서는 관심과 흥미가 없다.
    그러나 천만 다행으로 요즈음에 와서 일부 교사들도 전통음악 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은 인식하고 있으나, 대부분의 교사들이 국악을 전공하지 않았으므로 학교교육 현장에서 지도상에 많은 고층과 문제점이 있는 것이다. 가장 큰 문제라고 한다면, 국악 역시 음악이므로 서양 음악식으로 지도하면 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 실정이다.
    예컨대 우리의 『아리랑』을 어떻게 지도하고 있는지 사례를 들어 생각해 보겠다. 『아리랑』이 교과서에 서양식 오선보로 기록되어 있다. 그래서 피아노와 같은 악기에 의해서 민요 부르기 지도를 한다면, 이는 우리 아리랑이 아니라, 서양 아리랑이 되어버리고 만다. 그러니까, 우리의 음악은 우리 음악 식으로 지도하여야 바람직한 것이다. 모든 문화가 우리와 서양이 서로 다르며, 우리의 음악 역시 서양의 음악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그러므로 교육방법도 서양음악 지도방법과 다른 것은 당연한 것이다.
    참고문헌
    ◇ 국립국악원, 초·중등교사를 위한 우리 음악의 이론, 서울 : 국립국악원, 1995
    ◇ 국립국악원, 초등학교 국악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국악연구실, 1990
    ◇ 변미혜, 초·중등 음악과 수업모형, 나도 국악을 가르칠 수 있다, 서울:풍남, 1991
    ◇ 송정례, 초등학교 전통음악교육중 표현영역에 대한 실태조사, 경남 : 계명, 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 이홍수, 음악 교육의 현대적 접근, 서울 : 현대음악출판사, 1991
    ◇ 조순자, 국악가창지도법, 예술과교육 제6집, 한국교원대학교 예술교육연구소, 20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