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교육]종교교육의 정의, 종교교육과 제7차교육과정, 종교교육의 확장, 종교교육의 사례, 향후 종교교육의 과제 분석

 1  [종교교육]종교교육의 정의, 종교교육과 제7차교육과정, 종교교육의 확장, 종교교육의 사례, 향후 종교교육의 과제 분석-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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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종교교육의 정의

Ⅲ. 종교교육과 제7차교육과정
1. 개정의 전제들
2. 교육 현장의 변화들

Ⅳ. 종교교육의 확장

Ⅴ. 종교교육의 사례
1. 자수대학강의
2. 부산예술문화대학
1) 수업시간
2) 수강인원
3) 교과와 교과서

Ⅵ. 향후 종교교육의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종교는 인간 삶의 가장 근원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다. 종교는 숭고하고 위대한 대상인 초자연의 신을 숭배하고 신앙하여 안심입명을 얻으려는 교의라고 정의하고 있다. 여기에서 그 숭앙의 대상은 곧 신을 의미하는 것이다. 종교의 세 가지 성질에 대하여 알란 하리스는 첫째, 신, 특정인물 또는 어떤 추상적 개념 등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대상이 존재한다. 둘째, 이 감정은 경외심을 포함해야 한다. 즉 지극한 경배심, 압도되는 느낌, 자신의 무력함을 느끼게 하는 감정, 거대한 경탄의 감정 등이다. 셋째, 경외심으로 나타나는 것이 예배이다. 대부분의 종교에서는 의식의 요소가 대단히 중요하며 신자들의 신앙대상에 대한 신심을 북돋우며 유지 시키며 강화 하도록 꾸며졌다고 보았다. 이러한 견해는 종교적 감정의 본성에 대한 입장인 것이다.
중국 문화 속에서 나타나는 종교개념은 윤리의 상벌, 인간성의 완성, 우주의 원리 등 세 가지 측면으로 보고 있다. 상벌은 종교의 진로를 사회적 도덕적인 관계로 이끌어 인간세계 위에 도덕적 기틀을 뿌리 내리게 하였다. 인간본성의 회복을 통한 인간의 완성은도를 획득하는 것이며 불성을 깨닫는 것이며, 하늘을 섬기는 것이다. 종교를 우주의 원리라는 측면에서 본다면 이 영혼이 의미하는 것은 만물의 신비이고 우주전체에 그 영혼이 충만해 있다고 하는 것이다. 종교는 완전성, 절대성, 영원성 등으로 표현 되고 있는 궁극적인 세계를 사모하며 희구하며 실현하려고 한다.
참고문헌
김재춘 - 종교교육, 그 정당성을 둘러싼 논쟁들, 우리교육, 2007
김귀성 - 한국의 중등학교에 있어서 종교교육의 현황과 과제, 종교교육학연구, 제3권, 한국종교교육학회, 1997
유의준 외 - 종교, 고등학교 교육과정해설(교양), 교육부, 2000
장병용 - 가정교육, 학교교육 및 종교교육이 도덕의식에 미친 영향에 관한 조사연구 : 중, 고,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국종교교육학회 편 - 한국종교 교육학회지 5권, 1998
J. 실리, 강돈구 역 - 종교교육이론, 서광사,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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