듣기 교육의 지도 방안

 1  듣기 교육의 지도 방안-1
 2  듣기 교육의 지도 방안-2
 3  듣기 교육의 지도 방안-3
 4  듣기 교육의 지도 방안-4
 5  듣기 교육의 지도 방안-5
 6  듣기 교육의 지도 방안-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듣기 교육의 지도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듣기의 특징

Ⅲ. 듣기 지도의 문제점

Ⅳ. 듣기 지도 방안
(1) 듣기 전
(2) 듣는 동안
(3) 들은 후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전통적으로 학교 교육에서는 언어 이해 교육 중에서 읽기의 중요성을 강조한 나머지 듣기에 대해서는 사뭇 소홀히 하여 왔다. “교사는 글을 가르치는 사람이다.”라는 교사관이 교사는 물론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하나의 통념으로 인식되어 왔던 것이다. 또한 많은 사람들은, 심지어는 일부의 교사들까지도 듣기라는 것은 걸음마와 마찬가지로 학교 교육이 시작되기 전에 이미 자연 발생적으로 습득되며, 특별히 가르치지 않아도 자연히 발달된다고 생각하여 왔다. 朴景賢, ‘듣기 敎育에 관한 理論的 考察’, 「論文集」제16집, 韓國國語敎育硏究會, 1980, PP.1~63. 재인용.

아동들의 성장과 함께 듣기 능력이 저절로 습득된다고 하는 잘못된 생각은 과학적인 연구 결과에 의해 점차 변화되기 시작하였다. 아동들은 태어날 때부터 듣기에 대한 잠재능력을 갖고 있기는 하나, 이 잠재 능력은 교육과 훈련에 의해 더욱 개발될 수 있고, 또 개발되어야 한다는 연구가 많이 나오고 있다. 그리고 듣기 지도 방법과 그 효과에 대한 연구도 최근 들어 급격히 증대되고 있다. 그러나 실제 교실 현장에서는 앤더슨(Anderson, 1954)이 오래 전에 지적하였던 그 모습이 아직도 그대로 보이고 있다.

“특수한 예를 제외하고 학교에서 학생들이 받고 있는 유일한 듣기 교육이란, ‘정신 차려!’, ‘잘 들어!’, ‘여기 봐!’와 같은 무의미하거나 상투적인 경고가 고작인 실정이다. 듣기는 어느 교육 수준에 있어서나 여러 세대 동안 잊혀진 영역이 되어 왔던 것이 현실이다,” 朴景賢, 위의 논문 재인용.


본고에서는 듣기의 특징과 듣기 지도의 문제점 그리고 교실 현장에서의 듣기 지도를 위한 방안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Ⅱ. 듣기의 특징
듣기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니고 있다.
첫째, 듣기는 모든 학습의 기초가 된다. 학생들은 대부분 듣기에서 정보를 얻는다.
둘째, 듣기는 모든 언어발달의 기초가 된다.(듣기→말하기→읽기→쓰기)
셋째, 듣기는 사고력과 직결된다. 듣기는 들려오는 정보를 단순히 수용하는 행위가 아니라 자신의 배경 경험(지식)을 바탕으로 이를 분석, 종합, 비판하는 사고행위이다.
넷째, 듣기는 의사소통의 주요수단이다.(Rankin, 1926, 일반인의 경우 의사소통의 비율이 듣 기 45%, 말하기 30%, 읽기 16%, 쓰기 9%)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2002), 고등학교문법, (주)두산.
교육부(1997), 국어과 교육과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정동화 외(1991), 초․중등 국어과 교육론, 선일문화사.
노명완 외(1997), 국어과 교육론, 갑을출판사.
김영순(1989), 중학교 국어교육의 ‘듣기’지도 효율화 방안 요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하고 싶은 말
듣기 교육의 지도 방안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