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주의사관]식민주의사관(식민주의역사관, 식민사관)의 정의, 내용, 주장, 식민주의사관(식민주의역사관, 식민사관)과 민족주의역사학(민족주의사관), 식민주의사관(식민주의역사관, 식민사관)의 비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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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민주의사관]식민주의사관(식민주의역사관, 식민사관)의 정의, 내용, 주장, 식민주의사관(식민주의역사관, 식민사관)과 민족주의역사학(민족주의사관), 식민주의사관(식민주의역사관, 식민사관)의 비판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식민주의사관(식민주의역사관, 식민사관)의 정의

Ⅲ. 식민주의사관(식민주의역사관, 식민사관)의 내용

Ⅳ. 식민주의사관(식민주의역사관, 식민사관)의 주장
1. 건국신화의 역사화 - 단군 문제
2. 한국사의 타율성론
3. 한국사의 정체성론

Ⅴ. 식민주의사관(식민주의역사관, 식민사관)과 민족주의역사학(민족주의사관)
1. 1920년대
1) 신채호의 사론
2) 조선상고사 총론
3) 역사연구의 기본문제
2. 1930년대
1) 위당 정인보
2) 민세 안재홍
3) 호암 문일평
3. 1940년대
1) 홍이섭
2) 남창 손진태
3) 이인영

Ⅵ. 식민주의사관(식민주의역사관, 식민사관)의 비판
1. 반도적 성격론에 입각한 타율성 이론 비판
2. 정체성 이론 비판
1) 조선 후기의 한국의 경제 구조가 정체 내지는 낙후되었는가
2) 중세 부재론(봉건제도 부재) 극복
3. 당파성론의 새로운 인식
1) 이중환 “택리지”
2) 안확의 이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910년 병합 이후, 식민지조선을 대상으로 표방된 동화주의는 한편에서의 무단권력과 함께 식미지조선인에게 일선동화에 대한 동의를 유도해 내는 역할을 맡고 있었다. 동화정책을 표방하면서 일제는 이론적 근거 중의 하나로 일선동조론을 내세우고 있다. 일선동조론은 일본의 근대사학연구와 함께 시작된 인종론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명치 이후 일본의 사학연구는 제국대학 중심의 관학 아카데미즘의 조류, 계몽사학․문명사학․사학사론 등의 이름으로 불려지는 민간연구자에 의한 조류, 맑시즘 사학의 3대 조류가 있었다고 할 수 있다. 이들 여러 조류 속에서 인종론은 비중있게 다루어지고 있다. 먼저 관학 아카데미즘류 학자들이 주장하는 요점을 보기로 하자. 초기의 일선동조론 주창자였던 성야항은 ‘이전의 한반도가 일본의 지배 하에 있었다’는 점을 일선동조론의 주된 논거로 삼는다. 그는 또한 양국인의 언어구조가 동일하였다는 주장으로 자신의 논거를 보강하기도 하였다.




≪ … 중 략 … ≫




Ⅱ. 식민주의사관(식민주의역사관, 식민사관)의 정의

‘식민주의적 한국사관’을 흔히 ‘식민사관’이라고들 부른다. 그러나 이는 정확한 용어가 될 수 없다. 왜냐하면 ‘식민사관’이라 하면 우선 식민을 하는 쪽이 주체인지, 식민을 당하는 쪽이 주체인지 애매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 사관이 19세기 말 20세기 초의 범세계적으로 일어났던 하나의 역사적 현상인 식민주의, 또는 제국주의의 산물임을 명백히 하기 위하여 이를 ‘식민주의적 한국사관’, 또는 ‘식민주의적 한국사 인식’이라 부르기로 한다.
참고문헌
김동소(2003), 국어사 연구에서의 일제 식민 사관의 흔적, 구결학회
송찬섭(1992), 정체와 타율만을 강조한 식민사관, 대한민국순국선열유족회
유용식(1999), 식민사관의 형성과 확대과정, 대한민국순국선열유족회
이상태(1988), 식민사관의 성립배경과 본질, 자유평론사
이신(1986), 민족사관 정립에 관한 연구 식민사관 극복을 중심으로, 국방정신교육원
채수목(2008), 식민사관과 민족사관, 담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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