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술사의 연구동향, 연구쟁점, 연구방법론

 1  구술사의 연구동향, 연구쟁점, 연구방법론-1
 2  구술사의 연구동향, 연구쟁점, 연구방법론-2
 3  구술사의 연구동향, 연구쟁점, 연구방법론-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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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술사의 연구동향, 연구쟁점, 연구방법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장. 구술사의 정의

2장. 구술사의 연구동향
1)한국의 구술사 연구동향
2)다른 나라의 구술사 연구동향
(1) 미국의 구술사 연구동향
(2)영국의 구술사 연구동향
(3)프랑스의 구술사 연구동향
(4)이탈리아의 구술사 연구동향

3장. 구술사 연구쟁점
1) 구술사 연구쟁점요인
(1) 역사 연구에서 자료의 객관성: 말과 문서
(2) 기억의 정확성 문제
(3) 기억의 신뢰도 문제
(4) 면담의 상황성
2) 구술사 쟁점 사례
(1) 제주 4.3사건
(2) 유태인 대학살 사건

4장. 구술사 연구방법론
1) 구술사 연구 시작
(1) 연구주제와 구술사 선정
(2) 현지 조사와 라포 형성
(3) 구술사 연구자의 역할

2) 인터뷰
(1)구술사 인터뷰의 성격
(2)인터뷰 전략짜기
(3)녹음기 사용
(4)인터뷰 질문
(5) 묻기와 듣기의 병행

3) 구술사 자료의 정리와 녹취
4) 구술사의 사료 검증
5) 구술사 자료의 해석
(1)서사분석 : 서술형식 중심의 해석
(2)재구성적 교차분석 : 맥락 중심의 해석

6) 구술 자료의 텍스트화
(1)구술성의 재현
(2)저자의 권위와 텍스트에 대한 통제

7) 윤리적 문제

8) 연구소별 연구방법
(1)콜롬비아 대학 구술사연구소(Oral History Research Office)
(2)전남대학교 5.18 연구소
(3)한국 구술사 연구소

5장. 논의 및 레포트 제언

6장. 참고문헌 및 관련 사이트

본문내용
1장. 구술사의 정의
질적연구방법론의 하나로서 구술사란 무엇인가를 정리하기란 쉽지 않다. 요우는 구술사라는 말을 생애사, 자기보고서, 개인적 서술, 생애이야기, 구술 전기, 회상기, 증언, 심층면접 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다. 논자들마다 조금은 차이 있는 구술사 정의를 택하고 있으나, 이글에서는 구술사는 어떤 사람들의 기억이 구술을 통해 역사적 자료로서 지위를 부여받는 것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김귀옥, 2000)

2장. 구술사의 연구동향

1)한국의 구술사 연구동향
한국 역사학과 인류학에서 구술사에 대한 관심이 시작된 것은 1980년대 말이다. 80년대 초 ‘뿌리깊은 나무’는 종래의 역사학에서 배제됐던 민중들의 구술생애사를 처음으로 출간했으나, 이것은 저널리스트들이 역사학 밖에서 구술채록을 시도한 것이었다.
이 민중자서전은 다양한 민중들의 삶을 채록했는데, 구술의 텍스트화에서 구술(방언)의 재현에 특별히 관심을 두었다. 이러한 구술에 대한 관심이 전문연구자들에 의해 본격적으로 나타난 것이 1980년대 말~1990년대 초까지 출간된 ‘역사비평’의 ‘현대사증언’ 시리즈다. 이것은 당시 한국근현대사 연구자들 사이에 일제시기 및 해방 이후 좌익활동에 대한 관심이 증대된 것과 관련이 있다.
이 분야는 반공이데올로기 하에서 연구의 대상이 되기 힘든 금기의 영역인지라 사료발굴이 어려웠기 때문에, 구술 증언들을 통해 현대사의 이면을 복원하고자 한 것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증언들은 사건 중심적인 서술이 될 수밖에 없었고, 구술은 여전히 기록이 없는 상황에서 취할 수밖에 없는 보조적인 자료였다.
비슷한 시기에 최초의 구술증언자료집인 제주 4.3연구소의 ‘이제사 말햄수다 1,2’(한울 刊, 1989)가 출간됐다. 이것은 현대사증언 시리즈와 비슷한 맥락에서 친미정권과 반공이데올로기 하에서 발성될 수 없었던 제주도민들의 4.3의 경험을 구술로서 드러내어 역사를 다시 쓰려는 시도였다. 이 증언집엔 민중자서전과 비슷하게 특정 주제의 제목을 가진 이야기들이 실려있는데, 증언자의 이름을 밝히지 않고 인명색인으로 대체했다. 제주도 방언은 거의 표준말로 고쳤으며 제주말 용례보기를 첨부했다. 1994년 제주일보 4.3취재반이 취재기사로 냈던 글들을 모아서 출간한 것이 ‘4.3은 말한다’(전예원 刊)이다. 이 책은 구술증언집이 아니라 기록과 구술증언을 포함한 자료들을 가지고 기자들이 4.3에 대한 새로운 역사쓰기를 시도한 것이었다. 구술증언은 기록이 없는 경우에 사건 전개의 필요에 따라서 인용됐으며, 구술의 재현, 즉 제주도 방언은 전혀 고려되지 않았다.
참고문헌
한국학중앙연구원 www.aks.ac.kr
국사편찬위원회 www.history.go.kr
20세기민중생활사연구단 www.minjung20.org
국가기록원 www.archives.go.kr
민주인권평화센터 내 5.18연구소
http://altair.chonnam.ac.kr/~cnu518/biard518/main/main,htm
성공회대학교 사회문화연구원 노동사연구소 www.laborhistory.or.kr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아르코예술정보관 http://library.arko.or.kr
제주 4.3 연구소 www.jeju43,org
일제강점하강제동원피해진상규명위원회 www.gangje.go.kr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www.womenandwar.net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www.kdemocracy.or.kr
참고:노블리스/구술사를 말한다
참고: stupa84/ 미국 구술사 연구의 동향과 쟁점
참고:stupa84/인도 구술사 연구의 동향과 전망
하고 싶은 말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소망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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