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게임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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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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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1. 지각/인지적 측면
2. 정서 및 성격 측면
3. 사회성발달 측면
4. 정신건강 측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온라인 게임(online game)은 컴퓨터를 사용하여 즐기는 오락 활동의 한 형태로써 “컴퓨터 게임이 인터넷이나 LAN과 같은 컴퓨터 통신망에서 작동할 수 있도록 구현된 것”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정해진 시나리오에 따라 진행하는 종래의 컴퓨터 게임과는 달리 온라인상에서 게임을 서비스하는 서버(GameSession)에 사용자(Client)들이 접속하여 가상 상황들을 설정해서 컴퓨터와 컴퓨터끼리 일정시간 동안 다양한 데이터를 주고받는 형태의 게임이다.(한국 첨단 게임 산업 협회, 2000)

여러 사람이 하나의 게임을 특정한 룰에 의해 활동하는 동시성이 존재하고 이 동시성은 모든 이용자에게 똑같이 적용되어 즐기므로 게임이 진행되면서 각각 자신의 특성을 드러낸다. 이는 단순히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람과 사람의 커뮤니케이션이 아니라 온라인 게임 속의 등장인물 하나하나를 자신과 동일시하게 되므로 온라인 게임은 게임의 의미를 벗어나 어느 정도의 다상 사회를 이루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유경문,2000)



본론: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1. 지각/인지적 측면


1) 주의 (attention)
-대부분 컴퓨터 게임의 과제는 시각적으로 주어지는 대상의 경로를 추적하거나
화면 한 부분에서 갑자기 제시되거나 각기 다른 장소에서 동시에 출현하는 자극
을 적절하게 탐지하고 반응해야 한다.
-컴퓨터게임 이용이 시각적 주의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공통적으로 얻
어지고 있다. (Green & Bavelier, 2003; Greenfield, De Winstanley, Kilpatrick,
& Kaye, 1994)

2) 공간지각
-이용자는 화면의 빠른 움직임 속에서 시각적 자극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공간의
역동성을 표상해야 한다.
-공간적 지각능력은 심적 회전(시각자극의 방향 전환에 따른 형태의 변화를 상상
하는 능력), 공간적 시각화(다차원적인 시각적 이미지에 대한 공간지각) 및 병행
처리(멀리 있는 대상과 가까이 있는 대상 모두를 통합하여 다차원적인 시각 정보
를 조정하여 상호작용하는 여러 변인들을 병행적/동시적으로 처리하는 능력)과
관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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