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 기업윤리경영과 사례

 1  [윤리경영] 기업윤리경영과 사례-1
 2  [윤리경영] 기업윤리경영과 사례-2
 3  [윤리경영] 기업윤리경영과 사례-3
 4  [윤리경영] 기업윤리경영과 사례-4
 5  [윤리경영] 기업윤리경영과 사례-5
 6  [윤리경영] 기업윤리경영과 사례-6
 7  [윤리경영] 기업윤리경영과 사례-7
 8  [윤리경영] 기업윤리경영과 사례-8
 9  [윤리경영] 기업윤리경영과 사례-9
 10  [윤리경영] 기업윤리경영과 사례-10
 11  [윤리경영] 기업윤리경영과 사례-11
 12  [윤리경영] 기업윤리경영과 사례-12
 13  [윤리경영] 기업윤리경영과 사례-13
 14  [윤리경영] 기업윤리경영과 사례-14
 15  [윤리경영] 기업윤리경영과 사례-15
 16  [윤리경영] 기업윤리경영과 사례-16
 17  [윤리경영] 기업윤리경영과 사례-17
 18  [윤리경영] 기업윤리경영과 사례-18
 19  [윤리경영] 기업윤리경영과 사례-19
 20  [윤리경영] 기업윤리경영과 사례-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윤리경영] 기업윤리경영과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서론
 “개처럼 벌어서 정승같이 쓴다.”? 그러나 현대 사회는 “개처럼 벌면 개같이 쓸 수밖에 없다.”, “돈은 정승같이 벌어서 정승같이 써야 한다.”이다. 부의 가치를 상술이 아닌 상도가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윤리경영의 필요성을 함축적으로 나타낸 말이다.
상술에 의해 지배되어 수준 낮은 자본주의의 길을 걸어온 20세기 한국 경제는 돈을 버는 테크닉만이 중시되는 상술이 판을 치고 오늘날 까지도 정경 유착, 부정부패와 같은 사회악이 건재하고 있다.
이와 같은 현 상황을 반성하듯, 최근 윤리경영이 기업 경쟁력의 핵심요인이자 기업의 생존을 좌우하는 중요한 키워드로 급부상하고 있다. 일례로 도덕성 논란에 휘말린 많은 기업들이 시장의 신뢰를 상실해 스스로 도산에 이르는 사례가 비일비재하다. 우리가 외환위기를 겪을 때 상황은 어떠했는가? 정경유착을 통한 시장윤리에 역행하는 행동들은 통계대상국 중 부패지수를 최악으로 만들었고, 이는 또한 우리 기업의 신뢰도를 떨어뜨려 비싼 금리의 외국환의 차입하게끔 했으며, 이와 더불어 회계장부의 조작은 투자자 및 주주, 소비자 에게 막대한 손해를 끼쳐 기업이 연쇄 도산하는 상황으로 치닫았다.
이를 통해 윤리경영의 절실함을 경험 한 우리 기업들의 최근 경향은 세계적인 추세에 따라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윤리 헌장을 선포하고, 준법 감시인 제도를 도입하는 등의 실질적 윤리경영 체제 구축에 매진하고 있다. 이것은 앞에서도 잠시 언급했듯이, 윤리경영 체제의 구축이 단순히 비용의 지출이라는 개념에 국한 되지 않고, 기업 경쟁력의 핵심요인이며, 기업의 생존 전략이라는 것에 초점을 둔  장기적 투자 란 인식에 기인한 것이다.
과거 다소 거칠고 단순한 기업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비대하게 커진 현대 기업은 그 성장과정에서 수많은 이해자 집단과 연관된다. 소비자, 정부, 시민단체, 투자자, 주주 등과 같은 수많은 이해자 집단 속에서 기업의 가치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서의 고객(외부고객)의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윤리경영의 실천에서 발휘 될 수 있다. 즉,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기업의 이윤을 추구할 경우, 기업의 이윤추구라는 단순한 목표는 달성될지 몰라도, 전체적으로 볼 때 기업과 연관된 이해자 집단에게는 막대한 손실을 끼치고 그것이 기업의 존재 자체를 의심한다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고객의 신뢰라는 가치는 상실 될 것이다.
이러한 현대 경영의 키워드로 자리잡은 윤리 경영의 사회적 필요성을 반영하듯, 최근 방영된 상도라는 드라마에 잘 나타나있다. 상업에서 부처를 이룬 임상옥의 상도는 눈 앞의 작은 이익보다 고객만족을 추구하는 기업들이 결과적으로 더 많은 이익을 낼 수 있으며, 모든 제품과 서비스에 고객을 위한 신뢰와 정성이 담겨져야 한다는 오늘날의 윤리경영과 그 맥이 닿아있다. 이익을 보기위해서 상대방을 죽이고 나 혼자만 살아 남는 행위가 아니라, 사람과 사람간의 거래인 만큼 나도 살고 상대방도 산다는 공생의 상도는 현대 서로 얽혀있는 이해자 집단과의 공생을 잘 빗대어 표현하였다. 예나 지금이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서 고객 신뢰를 바탕으로 한 윤리 경영의 실천은 간과 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오늘날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기업의 요구나 기대는 점차 증대되고 있는데 그것에 준하여 기업이나 경영자는 변화하는 사회가 요구하는 기대에 부응하기 위한 경영의 자세, 즉 경영이념을 다시 생각해 보기 위하여 우리는 아래와 같이 사례별로 알아보기로 한다.
참고문헌
http://www.posdata.co.kr
http://www.csjournal.or.kr
http://www.shinsegae.com 신세계
http://lotteal.co.kr
http://www.keji.or.kr/
http://www.seri.org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tmag.co.kr 빛과소금
http://www.kpiok.co.kr/ 한국인사관리협회
http://www.csjournal.or.kr
http://www.empas.com
http://www.never.com
http://www.fki.or.cr


전략적 인적 자원 관리 / 세경사/ 이학종/ 2001.8
「윤리경영」의 선진사례와 도입방안/2002.06.05. 최인철 유석진 이상민
재인식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2002.10. 이상민 최인철
세계로 가는 우리경영 (21세기 한국기업의 성공조건) /김일섭/ 김영사/ 1996.2
윤리경영이 곧 경쟁력이다./경실련 경제연구소/ 예영 커뮤니케이션/ 2002.9
성공 기업의 남다른 경영이념(50대 초우량 기업들의 경영이념 실천 사례집) /패트리샤 존스,래리 커해너 /세종서적/ 1997.11
신뢰경영/이관은/엘테크/1999.12
회계투명성 확보는 기업의 장기성장전략:엔론사태의 교휸 /한국회계연구원 회계기준위원회/
2002.3
한국 기업 윤리 위원회 발표 논문집(200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