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이단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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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문과학 이단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서론
‘이단이란 일반적으로 철학적 사상이나 종교적 교리를 추종함에 있어서 유형을 같이한 사람들 사이에 갈등이 될 만한 이념적 차이가 발생할 경우 보수주의 측의 반대 입장에 서는 자들을 일컬어 지칭하는 명사이다. 한국 사람들의 언어에 있어서 이단이라는 말의 일반적 의미는 자기가 신봉하는 도와 다른 길을 걷는 것, 또는 전통적인 것의 권위에 도전하는 것 등을 의미한다.
기독교의 역사에서 이단에 관한 논쟁의 기원은 초기 교회로까지 올라간다. 기독교의 역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문헌은 성경일 것이다. 성경 그 자체가 초대 교회의 산물이기 때문이었다. 소위 정경이 특별한 권위를 지니고 있다는 것은 일찍이 구약 시대로부터 널리 인정되어 왔다.
시대적 흐름을 한명의 선택받은 예언자가 기술하는 식의 방식을 갖추었던 구약과는 달리 신약의 경우 예수님의 말씀을 12명과 그 외의 사람들이 제각기 자신의 신앙적 관점으로 기술하였기 때문에, 많은 견해차와 해설의 차가 나타나게 된다. 즉 같은 말을 가지고도 자신의 관점에 따라서 여러 방편으로 기술하는 오독을 범하기도 하는 것이다. 때문에 초기 교회에서는 이러한 수많은 신약의 문헌들을 하나의 통일성을 가지고 바른 경전, 즉 정경으로서의 확립이 필요하였을 것이며, 이때부터 기독교의 이단에 대한 개념이 나타나기 시작했을 것이다.
오늘날 신약이 ‘정경’으로서의 모습을 갖추게 된 것은 369년 아타나시우스 때에 이르러서 였다. 하지만 여러 문헌이 정경으로 받아들여지기까지의 과정은 매우 추적하기 어려울뿐더러, 아직까지도 수많은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처럼 무엇이 신의 진정한 말씀을 다룬 것인지는 기독교 초기에서부터 현재까지 많은 논쟁을 가져온 쟁점이었던 것이다.
레린스의 빈센트(?~450)는 “진정한 신앙이란 시대와 장소를 불문하고 모든 사람에 의해 받아들여지는 믿음이라고 하였다. 하지만 진정으로 오늘날을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에게 이러한 말이 통용될 수 있는 것일까. 기독교의 성경에 대한 해설은 꾸준히 변해 왔으며, 이러한 움직임은 서슬파란 십자군과 종교재판 시대에도 이러한 물결은 막을 수 없었다. 기독교의 역사에서 이단에 대한 잘못된 심판의 오류는 역사적 문헌에서도 꾸준히 발견되고 있으며, 이것은 중세 시대 있었던 마녀 사냥 이외에도 수많은 이단 심판의 경우 본래의 이단의 판별이 아닌 심판으로서의 재판이 비일비재 하였다는 것에서 증명되고 있다. 얀 후스(1369-1415)의 종교 재판에서 공의회는 그가 불참한 상태에서 판결을 확정지으려는 시도를 하였다고 함.
1세기 무렵 유대교에서 볼때 기독교는 정통적인 입장에서 벗어났기 때문에 사이비 종교 였으며, 현재 카톨릭과 함께 기독교의 양대 산맥으로 존재하는 개신교의 경우도 초기의 역사에선 이단으로 몰려, 수많은 신도들이 카톨릭으로 개종할 것을 강요받았으며, 이들에 대한 박해는 몇 번의 종교 전쟁과 개신교와 카톨릭 간의 힘의 역학 관계가 평행을 이루었을 때에야 끝나게 된다. 그 이후로 더 이상 진정한 교단은 하나가 아닌 양립하는 관계가 되어 갔으며, 성경에 대한 재해석과, 성경의 대중 보급화로 인하여 그 이후 더욱더 많은 종파들이 나타나게 되며 이러한 종파들은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키지 않는 이상 20세기부터 시작된 에큐매니칼 교파나 교단의 차이를 초월하여 모든 그리스도교 신도의 일치 결속을 도모하는 세계교회 일치운동
운동에 편승하여 이단에서 당당한 하나의 종파로 자리 잡게 된다.
하지만 오늘날의 경우에도 이러한 광범위한 범주에 포함되지 못하여 이단으로 취급 받는 종파들이 존재하며, 이들은 성경에 대한 다른 해석과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키는 행위들(스스로를 예수님의 재림이라 주장하거나, 법적으로 제제 받을 수 있는 행위를 행하거나)을 함으로써 사회적 낙인으로 인하여 이단으로 낙인 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그들이 건드리는 부분은 아직도 기독교 내부에서 논쟁이 분분한 내용이거나 혹은 완전히 틀린 내용이지만 암묵적 합의(안식일과 크리스마스, 부활절 등)에 의해서 행해지는 내용이기 때문에 학문을 연구하는 사람들로써는 단순히 이단으로 판명 짓기에는 섣부른 감이 있을 것이다. 또한 오늘날의 이단에 대한 박해의 경우에는 종교적 교리의 문제도 있지만 그보다 우선적으로 사회적으로 낙인이 찍혀 정치적 역학 관계에 의해서 핍박을 겪는 경우도 존재하기 때문에 더욱 그 정체성을 섣불리 규정 짓는 것은 성급한 일반화라고 할 수 있겠다. 때문에 우리는 한 종교의 연구를 통하여 오늘날에 존재하는 이단에 대한 정의가 과연 옳은 것인가에 대한 물음을 던져 보아야 할 것이다.
Ⅱ.본론
1)이단에 대한 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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