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카르트와 파스칼 데카르트 생애

 1  데카르트와 파스칼 데카르트 생애-1
 2  데카르트와 파스칼 데카르트 생애-2
 3  데카르트와 파스칼 데카르트 생애-3
 4  데카르트와 파스칼 데카르트 생애-4
 5  데카르트와 파스칼 데카르트 생애-5
 6  데카르트와 파스칼 데카르트 생애-6
 7  데카르트와 파스칼 데카르트 생애-7
 8  데카르트와 파스칼 데카르트 생애-8
 9  데카르트와 파스칼 데카르트 생애-9
 10  데카르트와 파스칼 데카르트 생애-10
 11  데카르트와 파스칼 데카르트 생애-11
 12  데카르트와 파스칼 데카르트 생애-12
 13  데카르트와 파스칼 데카르트 생애-13
 14  데카르트와 파스칼 데카르트 생애-14
 15  데카르트와 파스칼 데카르트 생애-15
 16  데카르트와 파스칼 데카르트 생애-16
 17  데카르트와 파스칼 데카르트 생애-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데카르트와 파스칼 데카르트 생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서론
르네 데카르트(Rene Descartes, 1596-1650)는 근대 철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사람이다. 중세까지 이어오던 학문의 방법이 아닌, 새로운 방식으로 진리를 탐구했던 그는 분명 그런 별명을 듣기에 충분하다. 한스큉(Hans Kung)은 “신은 존재하는가” (EXISTIERT GOTT?)에서 데카르트와 파스칼을 비교하면서 이성과 신앙의 문제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따라서 데카르트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를 다루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원하고자 하는 곳을 발췌하여 다루고 있다. 따라서 데카르트에 대해 사전 이해 없이는, 난해한 부분이 있다.
이 글은 전체적으로는 “신은 존재하는가”의 내용을 다룰 것이지만, 데카르트의 방법적 회의와 신 존재 증명에 대해서는 자세히 언급할 것이다. 이 부분이 우리가 배우는 주된 내용이기 때문이다.
1. 데카르트의 삶과 저작들

르네 데카르트(Rene Descartes, 1596-1650)는 1596년, 뚜레느의라 에이에서 귀족집안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18세가 될 때까지 라 플레쉐의 학교에서 교육을 받고, 일생동안 이 학교를 “유럽에서 가장 유명한 학교”라고 높이 평가했다. 그는 1613년-17년까지 빠리에서 공부하여, 법률학 리쌍스를 받았다. 그 다음에, 그는 일시적으로 법률학을 포기했는데, 그 이유는 을 연구하기 위해서 였다. 그는 방법서설Ⅰ에서 다음과 같이 이야기 하고 있다. “지금부터는 내 자신과 세계라는 커다란 책에서 찾아내고 싶은 것 이외에는, 다른 지식을 찾아 헤매지 않도록 결심했다. 그리고 내 젊음의 나머지를 여행하고, 궁정과 군대를 둘러보고, 여러 가지로 서로 다른 종류의 신분을 가진 사람들과 사귀고, 여러 가지의 경험을 모으고, 운명이 나에게 제공해주는 여러 가지 사건들 속에서 내 자신을 시험해 보고, 도처에서 나에게 부딪히는 사물들에 관해 깊이 생각해보기로 결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