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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1449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유니버설디자인을 고려한 도시환경에서의 편의시설물에 관한 연구
서혜옥 ( Hye Ock Seo ) , 박순옥 ( Soon Ok Park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09] 제29권 55~65페이지(총11페이지)
21세기 후반 후기 산업사회를 겪어오면서 사회계층구조의 변화로 우리는 물질문명의 시대에 살게 되었고, 이는 우리의 생활수준을 질적으로 향상시키기에 이르렀다. 현대사회로 접어들면서 인간의 삶은 물질문명의 혜택과 더불어 진정한 삶의 재조명에 도달하게 된 것이다. 그리고 도시의 모습은 늘 새롭게 변하고 있으며 누구나가 아름답고 쾌적한 도시환경에서 삶을 살아가기를 원한다. 이러한 우리사회에 최근 유니버설디자인(Universal Design)이란 용어가 우리에게 접근하고 있다. 유니버설디자인은 가능한 한 모든 사람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여기서 모든 사람들은 고령자와 장애인, 어린이들뿐만 아니라 임산부나 일반인, 외국인까지 모두 포함한, 불특정다수의 사람들을 말한다. 즉, 특정장애가 있는 사람들을 위해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많은 사람...
TAG 유니버셜 디자인, Universal Design, 도시 환경, Urban Environment, 편의시설물, Convenience Facilities
인터넷 배너 광고의 모션타이포그래피 표현에 관한 연구
이호선 ( Ho Sun Lee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09] 제29권 66~76페이지(총11페이지)
현대사회는 인류의 문자 발견이후 문자를 표현하기 위한 방법들과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요소를 추구해 왔다. 전통적인 타이포그래피는 시간이라는 차원과 멀티미디어, 뉴미디어라는 새로운 매체와 개념을 통해 변화 발전하여 효과적이고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의 무한한 가능성을 열게 되었고 여러 영역을 통해 한정된 공간에서 표현되어왔던 전통적 타이포그래피를 역동적인 타이포그래피로 전환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오랜 기간 발전해 온 타이포그래피가 인터넷 배너광고라는 새로운 매체와 결합하여 타이포그래피가 광고의 한 요소로서 광고가 내포하는 의미를 어떠한 표현원리를 통해 나타내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인터넷 배너 광고 내에서 타이포그래피가 움직임, 공간적, 시간적 요소를 더하여 시각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시지각적 이론을 고찰하고 적용한 것에서 본 논문의 의의를 ...
TAG 모션타이포그래피, motion typography, 인터넷광고, advertising on internet, 배너광고, banner advertising
타이포그래피와 이미지 융합에 관한 연구 -영화 오프닝 타이틀을 중심으로-
송보라 ( Bo Ra Song ) , 김병진 ( Byeong Jin Kim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09] 제29권 77~88페이지(총12페이지)
타이포그래피는 새로운 미디어를 통한 새로운 의사소통방식의 목적으로 이미지로의 가능성을 갖게 되었고, 이미지와 텍스트의 분간이 없는 고대문자로 돌아가듯 상형문자적 사고방식을 통해 언어로부터 독립된 형태로 발전하게 되었다. 이는 뉴미디어에서 타이포그래피가 보다 즉각적인 감각을 자극함과 동시에 몰입을 유도하기 위해 다양한 표현가능성과 더불어 이차원의 평면에 삼차원의 가상공간을 겹쳐놓는 등의 확장된 융합방식을 갖게 된 것을 의미한다. 이에 본 연구자는 다양한 네러티브(Narative) 시퀀스(Sequence)구조의 오프닝 타이포그래피가 미디어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 고찰하고, 타이포그래피와 이미지의 레이어의 융합을 통해 몽타주와 꼴라주가 갖게 되는 `증식의 차이(Multilying difference)`로 관객의 흥미를 자극하여 활용되는 사례를 살펴보았다. 이를...
TAG 타이포그래피, typography, 이미지 융합, image convergence, 오프닝 타이틀, Opennig title
애니메이션 제작과정에 관한 연구
조은성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08] 제28권 23~31페이지(총9페이지)
애니메이션은 움직임을 갈망하는 많은 사람들의 기본적인 욕구이고 꿈이다. 그러나 만들어진 작품들을 보고 있으면 움직임의 표현에 큰 아쉬움이 들게 된다. 좀 더 사실적 움직임을 표현하여서 보는 이로 하여금 작품 내용에만 몰입되게 해야 되는데, 부자연스러운 움직임은 작품에 집중하지 못하는 직접적인 이유 중 하나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단편 애니메이션 를 대상으로 애니메이션 과정을 프로세스별로 분석 필요한 요소를 알아보고, 이에 따른 적용방법은 무엇인지 연구함으로 애니메이션제작에서 필요한 전반적인 과정을 이해하여 실질적으로 제작에 도움이 될 개념적인 과정에 대한 연구이다.
TAG 애니메이션, Animation, 12가지 원칙, The Principles of Animation, 펜화, Pen Drawing
미디어 아트로서의 게임의 상호 작용성 연구
심연숙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08] 제28권 35~43페이지(총9페이지)
컴퓨터 기술에 기반 한 디지털 미디어 기술의 발달은 정보전달의 효과뿐만 아니라 시각적 표현력의 확장을 가져왔으며, 기존의 예술 형식과는 다른 개념의 새로운 예술 분야를 창출해 냈다. 이러한 새로운 예술 분야의 대부분은 동영상이나 컴퓨터 기반의 다양한 상호 작용적 환경을 만들어 왔다. 상호 작용성은 미디어 아트의 핵심적인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함께 등장한 컴퓨터 게임은 하나의 문화 장르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컴퓨터 게임의 스토리 전달 방식은 플레이어의 상호 작용에 따른다. 컴퓨터 게임에 있어서 재미와 작품성은 상호 작용성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는데, 본 논문에서는 게임에서의 상호 작용의 의미와 내용, 형식을 연구하여 그에 따른 특징을 알아보고자 한다.
TAG 미디어아트, media art, 컴퓨터게임, computer game, 상호작용성, interativity
한국 SNS의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이영주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08] 제28권 47~53페이지(총7페이지)
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 진흥원이 2004년 6월 실시한, `2004년 상반기 정보화 실태조사` 의 결과에 따르면 2004년 6월 현재 우리나라의 인터넷 이용인구는 3천67만 명으로 국내 만 6세 이상 인구의 65.5%가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으며 인터넷의 보급률은 전체 가구의 73%에 달한다. 한국은 OECD 뿐만 아니라 ITU에서도 초고속 보급률 1위인 국가로 선정이 되었으며 한국의 인터넷 사용자들은 가장 열성적인 인터넷 사용자로 언급되고 있다. 넷레이팅스의 조사에 의하면 한국인들의 인터넷 이용시간은 한 달 평균 19시간 20분으로 이는 2위인 홍콩과는 7시간 3위인 미국과는 무려 두 배의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미국이 전체 인터넷 이용자 수면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단지 하드웨어적 평가뿐만 아니라 인터넷 ...
TAG SNS
日本の家紋についての構成學的考察
김효경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08] 제28권 57~67페이지(총11페이지)
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 진흥원이 2004년 6월 실시한, `2004년 상반기 정보화 실태조사` 의 결과에 따르면 2004년 6월 현재 우리나라의 인터넷 이용인구는 3천67만 명으로 국내 만 6세 이상 인구의 65.5%가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으며 인터넷의 보급률은 전체 가구의 73%에 달한다. 한국은 OECD 뿐만 아니라 ITU에서도 초고속 보급률 1위인 국가로 선정이 되었으며 한국의 인터넷 사용자들은 가장 열성적인 인터넷 사용자로 언급되고 있다. 넷레이팅스의 조사에 의하면 한국인들의 인터넷 이용시간은 한 달 평균 19시간 20분으로 이는 2위인 홍콩과는 7시간 3위인 미국과는 무려 두 배의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미국이 전체 인터넷 이용자 수면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단지 하드웨어적 평가뿐만 아니라 인터넷 ...
TAG a family crest of Japan, figure and ground, symmetry, revolution
한글을 넘어서 한글의 새로운 표현
이은주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08] 제28권 71~75페이지(총5페이지)
한글은 현존하는 언어 중에 정확하게 언제 누구에 의해서, 왜 만들어졌는지가 명확한 유일한 언어이다. 한글은 음절을 만들기 위해 가로, 세로 조합을 사용하기 때문에 영어와는 다른 독특한 그래픽적 에너지를 갖게 된다. 디자이너들에게 문자는 글자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그림이기도 하기 때문에 그림과 글자의 특징을 모두 갖고 있는 디자인의 탄생에 있어서 타이포그래피는 독특한 디자인 장르라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 제시되는 `Typography How-To`프로젝트는 충청 대학 컴퓨터그래픽디자인과에서 진행되는 타이포그래피 기초과정으로서 한글을 새롭게 해석하고 조합함으로써 한글을 이용한 그래픽디자인의 새로운 변화를 보이고 있다.
TAG Hangul, Typography, "Typography How-To"
세계화를 위한 한국문화상품의 분석적 연구
박순옥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08] 제28권 79~86페이지(총8페이지)
21세기를 살고 있는 우리는 문화적 이미지를 지니고 꿈과 감성을 제공해주는 상품의 시대에 살고 있다. 이러한 시대 흐름에 따라 한국문화상품에 대한 관심은 핵심적인 아이템으로 급부상하고 있는게 현실이다. "등잔 밑이 어둡다"고 하는 말이 우리 문화를 보는 눈을 말하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한다. 우리는 조상들이 손때와 숨결이 배어있는 가치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우리 곁에서 사라져 간지가 언제인지 조차도 우리에겐 별 관심 없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의 소중한 문화상품을 세계화에 발맞추어 현재 한국문화상품의 경향을 짚어 문제점을 검토하고 우리의 전통색인 오방색을 중심으로 한국문화상품에 활용하여 향우 한국문화상품의 바람직한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TAG 한국문화상품, Korean cultural product, 오방색, Obang colors
클래스 올덴버그(Claes Oldenberg) 예술성향을 통한 인쇄매체 광고의 아이디어 표현 연구
이소현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08] 제28권 89~96페이지(총8페이지)
인쇄매체 광고의 궁극적인 목적은 소구 대상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여 개인이나 조직의 목적 달성과 욕구충족을 가능하게 하는데 있다. 이러한 광고의 시각 전달 효과에 기본이 되는 핵심 요소가 창의적인 아이디어이다. 본 연구에서는 클래스 올덴버그의 예술적 성향이 인쇄매체광고의 표현에 있어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로써 여러 가지 방법론을 제시한다는 것에 주안점을 두었다. 본 연구는 특히 클래스 올덴버그의 1970년대 이후 작품 세계에 초점을 두어 조사한 후 그와 유사한 매커니즘을 갖는 최근 인쇄매체 광고를 수집 분석하였다. 그 결과 공통되는 Large Scale 오브제의 특징적 성향을 구체적인 방법론으로 유추할 수 있었다. 인쇄매체 광고에 있어서 일상의 사물이 Large Scale로 표현되어지는 비쥬얼 스캔들은 올덴버그의 예술 성향에서도 엿볼 수 있는 방법적 ...
TAG 대규모 오브제, Large Scale Object, 비쥬얼 스캔들, Visual Scandal, 광고, Advertis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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