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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1449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고구려 복식 재현을 위한 장식문양 연구 -고구려 복식관 실행사례를 중심으로-
임현숙 ( Hyun Suk Lim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09] 제31권 94~105페이지(총12페이지)
오늘날 현대 패션디자인에서는 현대적인 것과 더불어 전통의 수용 문제가 자주 제기되곤 한다. 현대 패션디자인은 심미적 가치를 창조하는 조형 예술의 한 분야로서, 다양한 표현양식과 소재선택으로 많은 변화와 발전을 이룩하게 되었다. 특히, 현대의 여러 예술장르 속에서 패션디자인의 발달은 디자이너의 감각과 감정에 있어 새로운 영역을 창조하는 계기를 이루었을 뿐만 아니라, 현대 패션디자인의 진로와 선택 역시 전통의 계승과 발전 사이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벽화는 시간적·공간적 개념을 뛰어넘은 예술의 원초적 특징을 나타냄으로써 그 현대적 수용이 가능하다. 이에 본 연구는 현대 패션디자인에 있어서 전통의 현대적 수용이라는 문제를 고구려 고분벽화에서 나타나는 조형적 특징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고구려 고분벽화는 그 당시의 시대 상황을 밝히는 중요한 기록화인 동시에 미술사 적...
TAG 고구려, 복식재현, 장식문양, Goguryeo, Costume Reproduction, Decorative Pattern
MMORPG 게임에서 고정형 인터페이스 요소들의 선호도 연구 -MMORPG 게임 "아이온(AION)" UI를 중심으로-
김기수 ( Ki Soo Kim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09] 제31권 108~118페이지(총11페이지)
본 연구에서는 플레이 공간에서 고정형 인터페이스 요소들 간의 선호도에 따른 UI 크기에 대한 연구이다. 또한, 고정형 인터페이스의 요소들의 크기와 플레이 공간과의 관계가 시각적 저해 요소로 작용하는지를 설문을 통해 분석하여 "아이온(AION)"에서 고정형 인터페이스 요소의 크기를 제안하였다. 먼저, 본 연구에서는 "아이온(AION)"의 게임 UI(User Interface)구성 요소를 크게 플레이 공간과 고정형 인터페이스 요소와 비고정형 인터페이스 요소로 3가지로 분류하였고, 게임 유저들이 게임 진행시 캐릭터의 조작에 대한 상황을 크게 5가지의 경우로 분류하여 게임 화면에서의 시선의 흐름을 확인하였다. 비고정형 인터페이스의 경우 게임 유저들이 상황에 맞게 단축키를 사용하여 확인 후 플레이 공간에서 표현되지 않게 할 수 있다. 만약 이러한 요소들이 플...
TAG MMORPG 게임, 인터페이스, 아이콘, Interface, Icon
지방자치단체의 City-Brand Color에 관한 연구 -15개 지방자치단체 브랜드 사례를 중심으로-
윤주경 ( Joo Kyung Yoon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09] 제31권 120~129페이지(총10페이지)
본격적인 지방자치제도의 실시로 인해 도시브랜드화 전략의 필요성은 점차 대두되고 있다. 이제 도시는 행정구역만을 가리키지 않는다. 도시는 하나의 브랜드로서, 시민에게 보다 나은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세계의 여타 도시들과 경쟁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서울시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16개의 광역단체(1특별시, 6광역시, 1특별자치도, 8도) 중 15개 광역단체에서 도시브랜드를 사용하고 있으며 미래성장 동력과 이미지를 브랜드를 통해 알리고, 브랜드의 컬러로 도시의 상징성을 나타내고 있다. 이처럼 도시브랜드에 있어 컬러가 큰 영향력을 가지는 것은 각각의 컬러가 가지는 이미지와 상징의 힘이 무척 크기 때문이다. 현대의 시민들은 도시브랜드의 컬러를 통해 도시가 가지는 이미지와 상징을 자연스럽게 연상하고 받아들이며 생활하고 있다.
TAG 도시브랜드, City Brand, 도시마케팅, City Marketing, 컬러마케팅, Color Marketing, 브랜드, Brand
브랜드 쌀의 브랜드자산과 소비자 인식에 관한 연구
조은동 ( Eun Dong Cho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09] 제30권 1~9페이지(총9페이지)
쌀은 전체 농업생산액의 23%를 차지하여 단일품목으로 생산액이 최대인 품목이며, 전체 농가의 70%이상이 쌀 생산농가이다. 이처럼 한국에서 쌀은 산업으로서 매우 중요한 품목일 뿐만 아니라 정치, 사회적으로도 매우 민감한 품목이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국민소득의 향상과 문화수준의 발전 등으로 도시를 중심으로 한 현대인들의 식생활 변화에 따라 양에서 질로 바뀌었으며, 또한 농산물시장의 개방으로 인해 우리 농업의 근간인 쌀은 외국브랜드 쌀이 국내 시장에 수입되고 있으며 국제적 수준의 브랜드와 품질 및 가격 면에서 상대적으로 경쟁력을 상실하고 있다. 쌀 상품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치열해진 시장에서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선택되어지기 위해서는 경쟁제품과의 차별화가 이루어져야 하며, 브랜드마다 구체적인 차별화 전략수립이 필요한 시점에 있다. 본 조사의 핵심인 쌀 브...
TAG 쌀 브랜드, rice brand, 브랜드 인지, brand perception, 브랜드이미지, brand image, 브랜드 충성도, brand Loyalties
텔레비전 생(生)영상의 커뮤니케이션 특성에 관한 연구
오명환 ( Myung Hwan Oh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09] 제30권 10~22페이지(총13페이지)
본 연구는 생영상(live visual)에 대한 기술적인 차원이 아닌 시청각적인 이용과 충족에 관한 것이다. 텔레비전은 현실중계의 동시 전달에 충실함으로서 시각 커뮤니케이션의 중추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으며, TV 특유의 저널리즘을 일층 확대하는 중이다. 특히, 다매체, 다채널 사회에 따른 영상의 범람시대를 맞아 지상파를 중심한 텔레비전의 생존전략은 무엇이며 어디서 찾아야 하는가라는 질문에서 볼 때, 그 대안은 바로 TV의 고유기능인 정보의 생중계 기능을 극대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기록보관 기능, 오락기능, 검색과 판독기능은 차선의 문제며 때를 맞춘 생영상 정보 활용의 폭을 넓히고 이에 관한 콘텐츠를 적극 개발하는 것이 시급하다. 오늘날 뉴스, 스포츠, 토론 대담 등 지상파 4채널의 정규 편성이 차지한 생방송의 비율은 약 30%를 점하고 ...
TAG 생영상, Live Visuals, 편집영상, Edited Visuals, 실시간영상, Real-time Visuals, 미완성영상, Incomplete Visuals
현대 디자인에 반영된 미니멀리즘에 관한 연구 -광고,패션디자인을 중심으로-
조각현 ( Kak Hyun Cho ) , 임현숙 ( Hyun Suk Lim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09] 제30권 23~33페이지(총11페이지)
현대인은 물질의 다양화와 사회구조의 복잡화로 인해 혼돈의 시대적 상황을 맞이하고 있고, 이로 인해 복잡한 현대생활에서 탈피하기를 원한다. 또한 현대인은 광대한 정보량과 복잡한 기능 속에서 오히려 단순함에 대한 니즈(Needs)가 커지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 니즈에 대한 반영은 현대 디자인 모든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는데, 특히 현대인의 사회·문화적 트렌드 경향이 두드러진 광고와 패션디자인 분야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 한 시대에 어떠한 예술사조가 팽배하는 것은 사회적 상황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최근 들어 60-70년대에 유행하던 미니멀리즘 현상이 되돌아오는 현상은 과거와 현재, 남성과 여성, 도시와 자연, 최고와 최저 등 극단과 극단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뒤섞이는 `크로스오버`현상에서 연유하기도 한다. 그러나 현대 디자인에서 재현되는 복고현상은 과거의 ...
TAG 미니멀, Minimal, 미니멀리즘, Minimalism
그래픽 심볼의 브랜딩효과에 관한 기호학적 분석
나윤화 ( Yun Hwa Rha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09] 제30권 34~44페이지(총11페이지)
브랜딩의 수사학은 의미전달을 목적으로 하며 나아가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위한 노력으로 완성된다. 이에 정보체계 및 그래픽 기호라는 하나의 시스템현상을 브랜딩효과에 연결하여 분석하였다. 모든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장이라는 전제하에 마케팅 전략상의 홍보효과를 기대하는 목적을 감안하면, 그것에의 적절한 도구의 개발은 필요불가결한 것이다. 따라서 인간사회의 대부분은 전달도구로서의 기호를 매개로 하며, 정보전달의 형태도 역시 반드시 기호가 사용된다. 이러한 기호학은 언어로 시작되었으나, 도상에 적용된 다양한 코드들은 정보전달의 구체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나아가 시각기호적 전개를 통하여 구체적인 브랜딩효과를 발휘하는 그래픽 심볼이 있다. 그것들의 광고메세지로서의 역할을 분석하고, 기업의 브랜딩효과를 높이는 차원의 분석을 유추하였다.
TAG 기호학, Semiologic, 그래픽상징물, Graphic symbol, 상표화, Branding
디지털카메라의 이미지센서와 사진해상도 상관성 연구 -라이카, 캐논, 니콘카메라를 중심으로-
임재현 ( Jae Hyun Lim ) , 이해만 ( Hai Man Lee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09] 제30권 45~54페이지(총10페이지)
본 연구는 디지털카메라 사용자들에게 올바른 선택과 출력에 도움을 주고 특성을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카메라의 화소별 출력 해상도 비교연구를 통하여 카메라의 화소에 대한 이해와 프린터에 따른 화질을 비교 실험하는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전반적인 색 재현 폭에서는 컬러 재현 폭이 넓은 Leica Digital Module R이 우수하였다. 저 광원에서의 노이즈에 대한 문제는 단연 Nikon D3가 탁월하였다. Canon 5D는 전반적으로 무난하였으나 채도부분에서 다른 기종보다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프린트 용지는 실키(Glacier)의 경우 전체적인 이미지 재현은 우수하였으나, 섀도우 디테일 부분은 부족하였다. 광택 용지는 일반 디지털 사진에 폭 넓게 사용되고 있지만 세부 디테일 재현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연구과정에서 나타났다. 출력시 광택용...
TAG 이미지 센서, Image Sensor, 디지털 카메라, Digital Camera, 해상도, Resolution
한국과 인도 동물문양의 상징성 비교 고찰
김난희 ( Rhan Hee Kim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09] 제30권 55~66페이지(총12페이지)
직물은 인간의 역사와 더불어 가장 밀접하게 미적 추구의 대상이 되어 왔으며, 직물에 나타난 문양은 그 이미지 전달에 있어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문양은 시대의 사회상 및 생활상, 신분과 지위의 상징 들을 표현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과 인도의 민속 문양 중 동물문양을 연구하여 사용되었던 동물문양의 종류와 상징성 및 표현성을 연구하여 두 나라의 동물문양의 상징성 및 표현방법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한국과 인도의 민속 문양에서 나타나는 사상적 배경은 자연과 인간의 복된 삶을 기원하는 의미에서 문양을 사용하였다. 한국은 그 사상의 근원이 인간 중심적이며 인도는 신 중심이라는 차이점은 있으나 내세와 윤회를 믿는다는 점은 일치하여 문양의 사상성이 유사하게 나타나는 부분이 많았다. 동물 문양의 종류에 있어서 한국은 실상의 동물 이외에 가상의 동물로 ...
TAG 에스닉, Ethnic, 상징성, symbol, 동물문양, Animal motif, 한국 전통문양, Traditional Korea Motif, 인도 전통문양, Traditional India Motif
국가별 담배 경고 비주얼과 문구의 사례 연구
원영국 ( Young Kug Won ) , 김준교 ( Jun Kyo Kim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09] 제30권 67~75페이지(총9페이지)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담배는 어떤 형태로 어떻게 위장하든 치명적이다`라고 경고한 바 있다. 이와 같은 흡연의 폐해에도 불구하고 흡연자수가 쉽게 감소하지 않고 있는 현실을 볼 때 담배의 유해성에 대한 강력한 경고 방법이 제시되어야 한다. 흡연자들이 금연의 필요성을 느끼면서 막상 실천을 하지 못하고 있는데 대해 담뱃갑의 경고 제도는 금연을 동기화하는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다. 이에 답배갑의 경고 비주얼과 문구 의무화 제도는 세계적인 추세이며 이를 통한 흡연율 감소가 조금씩 실현되고 있다. 각 나라에서는 담배의 폐해를 알리는 문구를 담뱃갑에 넣고 담배의 유해 성분을 자세하게 기재함으로써 담배의 실상을 직접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경고 문구를 단독으로 기재했을 때보다 경고 비주얼을 함께 넣음으로써 금연에 대한 효과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고 이에 세...
TAG 담배, Tobacco, 경고 비주얼과 문구, Warning Visual & Cop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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