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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AND 간행물명 : 조형미디어학1448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커뮤니케이션환경 변화에 따른 비쥬얼 아이덴티티 유연성 사례에 관한 연구 -로고 바리에이션을 중심으로-
위동명 ( Dong Myung Wi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10] 제13권 제3호, 81~86페이지(총6페이지)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는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대중들은 매일 수많은 정보들을 접하게 되며 다양한 시각문화를 추구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고정된 미, 이상적 형태를 떠받들던 획일적인 모더니즘 신화는 이제 희미해져가는 듯하다. 아이덴티티 디자인도 예외는 아니다. 현대 비쥬얼 아이덴티티는 환경에 따라 또는 미디어에 따라 변이하고 적응하는 유기체와 같은 개방적인 성격을 지닌다. 본 논문은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변화를 논하는 것으로 시작하였다. 그리고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효과적인 접근방법을 모색하고자 로고 바리에이션이 적용되어진 사례들을 탐구, 분석하였다. 사례들을 살펴보면 방법론이나 형태는 제각각이지만 저변에 흐르는 개념들은 공통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모두 다양성을 추구하고 있다는 점이다. 아이덴티티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일관성을 해치지 않게 하기위하...
TAG Communication, Visual Identity, Logo Variation, 커뮤니케이션, 비쥬얼 아이덴티티, 로고 바리에이션
조르지오 아르마니 (Giorgio Armani) 의 디자인 분석과 콜레보레이션 사례
이서희 ( Seo Hee Lee ) , 김용덕 ( Yong Duck Kim ) , 홍영기 ( Young Ki Hong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10] 제13권 제3호, 89~96페이지(총8페이지)
조르지오 아르마니는 자신의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강화하기 위해 갖가지 매체를 사용하는 기업가이자 커뮤니케이터, 스타일 리스트였다. 아르마니는 그만의 패션 감각을 합작 제품에 입혔을 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면에서 까지 그들의 아이디어를 도입했다. 전통성을 지키며, 세계적으로 성공을 이룬 아르마니의 디자인 특성과 마케팅에서 성공을 이룬 다른 회사와의 콜레보레이션 사례를 연구해 성공 요인을 분석해보고자 함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앞에서 조르지오 아르마니의 성장과정과 디자인 특성을 분석한 결과 그의 성공요인을 알 수 있었다. 첫째, 재단의 편안함이다. 조르지오 아르마니의 날카롭고 빛나는 직관의 산물은 남성과 여성을 섞는, 성의 융합이었다. 재킷의 해체는 딱딱하기만 한 남성 정장에 편안함을 가져온 동시에 일하는 여성에게는 권위를 부여했다. 전에는 누구도 상상할 수 없는 ...
TAG collaboration, design characteristic, gender mixing male and female, 콜레보레이션, 디자인특성, 성의융합
1인 기업을 위한 “Coworking Space” 디자인 방향에 관한 연구
이성수 ( Sung Soo Lee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10] 제13권 제3호, 99~108페이지(총10페이지)
1인 기업을 위한 ‘Coworking Space’의 디자인 방향을 알아보기 위해 1인 기업과 ‘Coworking Space’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1인 기업에 대한 조사를 통해 1인 기업의 성공요인을 네트워크, 정보, 혁신 그리고 효율로 도출하였다. 그리고 ‘Coworking Space’가 ‘제3의 장소’의 특성을 갖고 있음을 알았다. 이러한 두 공간의 특성을 기초하여 1인 기업을 위한 ‘Coworking Space’의 디자인 전략을 ‘협업’으로 설정하였다. ‘협업’이 잘 이루어 질수 있는 ‘Coworking Space’의 디자인 방향을 개방성, 피어링, 공유로 제시하였다. 디자인 방향의 적용가능성을 살펴보기 위해 서울시 강남구 논현동에 ‘Coworking Space’를 디자인하였다. 디자인 콘셉트를 ‘협업’을 표...
TAG Coworking Space, Independent Firm, Collaboration, 코워킹 공간, 1인 기업, 협업
수묵애니메이션 표현을 위한 Program활용 연구 -"Flash Mask"기법을 중심으로-
이순영 ( Soon Young Lee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10] 제13권 제3호, 111~118페이지(총8페이지)
수묵애니메이션은 작업과정의 어려움 때문에 상업적으로 선호되지 못하고 있다. 현재 animation의 제작공정은 디지털화 된지 오래이며 이러한 환경은 보다 다양한 영상 적 실험을 가능하게 해 준다. 국내외 제작사례를 통해 본 수묵애니메이션은 주로 실험작품 이나 단편독립작품의 형태로 만들어 지며, 표현에 있어서 전통적 이상의 계승발전 이라는 가치를 지향 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취지에서 수묵애니메이션 제작의 방법적 가능성을 찾아 제시하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다. 이에 Flash program의 Mask툴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그려지는 과정을 영상화한 약 1분 분량의 애니메이션을 제작 하였다. Flash-Mask툴은 원본 이미지를 Layer로 가려놓은 상태에서 Layer에 구멍을 뚫어, 이미지의 원하는 부분만을 투사하여 보여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
TAG Indian Ink Animation, Flash, Mask, 수묵애니메이션, 플래시, 마스크
예술기법을 순간 노출시키는 혼합형 TV광고표현에 관한 연구 -일러스트레이션기법과 애니메이션기법 중심으로-
이용우 ( Yong Woo Lee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10] 제13권 제3호, 121~128페이지(총8페이지)
실사(實寫)로 촬영된 라이브 액션(Live-Action)의 동영상광고 사이에 일러스트레이션기법이나 애니메이션기법을 순간적으로 노출시켜 보여주는, 마치 잠재의식광고의 형태를 띠고 있는 광고들이 브랜드 카테고리(Brand Category)에 상관없이 유사한 표현기법의 형태들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많은 혼합형 TV광고표현 중에서도 특히 실사로 촬영된 동영상광고 사이에 일러스트레이션기법이나 애니메이션기법과 같은 예술기법을 순간적으로 노출시키는 혼합형 TV광고를 중심으로 어떠한 시지각적 표현의도를 가지고 있는지 3가지 이론적 근거를 통해 분석, 연구하였다. 또한 이러한 표현기법의 광고들은 앞으로 어떠한 혼합형의 광고표현기법들로 발전될 수 있을지를 예측해보았다. 연구결과 일러스트레이션기법이나 애니메이션기법을 순간 노출시킨 혼합형 T...
TAG Art Techniques, Selective Perception, Subliminal Advertising, 예술기법, 선택적 지각, 잠재의식광고
뒤러에 의한 근대 판화예술의 완성 -근대판화의 시원으로서 마이너 아츠에 관한 고찰(3/完)-
이종한 ( Jong Han Lee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10] 제13권 제3호, 131~142페이지(총12페이지)
영어로 `마이너 아츠`(minor arts)라 하고 독일어로 `그라피세 퀸스테`(graphische K?nste)라 하는 소예술은 주류 장르로서의 회화나 조각에 대응하는 개념으로, 복제와 다수성에 바탕한 여러 조형적 표현형식을 일컫는 명칭이다. 그 대표적인 장르가 바로 판화예술이다. 근대판화의 시원으로서의 마이너 아츠를 주제로 한 본고의 1편과 2편에서 필자는, 특히 알프스 이북 지역에서 판화미술 장르가 본격 도입되기 시작한 이래부터 뒤러시대 이전까지, 다시 말해, 중세후기에서 중기 르네상스에 이르는 시대에 판화예술이 미술사 상 하나의 독자적인 장르로 자리매김되는 과정을 중심으로 고찰한 바 있다. 그 연장선에서 연구된 본고에서는 불세출의 위대한 판화가이자 탁월한 감각과 혜안을 지닌 인문주의 미술이론가이기도 했던 알브레히트 뒤러가 본...
TAG A. Durer, copperplate engraving, print, 알브레히트 뒤러, 동판 인그레이빙, 판화예술
Upcycling 제품을 위한 Eco-Sustainable 디자인에 관한 연구 -Case Study 제품을 중심으로-
장은석 ( Eun Seok Chang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10] 제13권 제3호, 145~152페이지(총8페이지)
본 논문은 新국가발전의 패러다임인 녹색성장시대의 ‘Upcycling 제품’을 위한 ‘Eco-Sustainable 디자인’의 창조적 개념 모델에 관한 것이다. 그것은 창조적 Upcycling 제품을 위하여 사용자의 수용성을 융합한 ‘Eco-Sustainable 디자인’의 바람직한 창조론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론적 배경으로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친환경의 개념 모델을 정립하기 위해 Eco-Sustainable 디자인이 활용된 국내·외 선행 Upcycling 제품의 사례를 조사하고 분석하여 지속가능한 디자인 제품의 활성화를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Eco-Sustainable 디자인을 위한 키워드는 상호소통과 자연미, 친밀감, 즐거움 그리고 오리지낼러티로 요약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론은 우리나라에서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TAG Eco-Sustainable design, Upcycling products, 친환경-지속가능한 디자인, 업사이클링 제품
가족영화의 영상적 특징과 시각언어의 상징성
정진 ( Jin Jeong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10] 제13권 제3호, 155~166페이지(총12페이지)
본 연구는 서로 다른 문화권의 서사구조가 비슷한 영화 두 편을 분석하여 가족의 특징이 어떻게 영상으로 나타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그리고 좌절과 실패를 가지고 있는 역기능적인 가족의 특징과 그것을 극복해 가는 과정, 그리고 영상의 상징적 의미를 탐색해보면서 동양과 서양의 영화가 지니는 가족의 의미를 찾아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가족에 대한 영상적 특징을 살펴 보기 위하여 동·서양의 문화적 관점에서 한국영화 “좋지아니한가(2006)”와 미국 영화 “미스 리틀 선샤인(2006)” 두 개의 작품에 나타난 장면들을 분석하였다. 연구문제로는 첫째, 가족영화의 영상적 특징은 무엇인가? 둘째, 가족영화에 나타난 역기능적 가족의 심리적 특징은 무엇인가? 셋째, 가족영화에 나타난 영상의 은유, 상징적 의미는 무엇인가? 넷째. 가족영화에 나타난 가족의 의미는 무엇인가? 이다...
TAG Family Films, Visual Language, characteristics of the images, 가족영화, 시각언어, 영상적 특징
디지털을 활용한 2D애니메이션에서의 표현기법연구 -소규모 제작파이프라인으로 완성된 2D 디지털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최민규 ( Min Kyw Choi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10] 제13권 제3호, 169~176페이지(총8페이지)
애니메이션은 상상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영상콘텐츠이다. 드로잉을 통해 그려지는 이미지에서 출발하여 그것에 생명력을 부여하는 2D애니메이션은 애니메이션의 가장 기본적이며 전통적인 형태로, 표현할 수 있는 재료에 따라 다양한 기법들이 창조되었다. 그러나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새로운 디지털 툴들의 등장은 이러한 전통적인 표현기법에서도 많은 변화와 혁신을 가져오고 있다. 기존의 2D애니메이션이 가지고 있었던 장점을 극대화시키고, 단점으로 지적된 부분들을 디지털 기법의 활용을 통해 축소시키면서, 전통적인 2D애니메이션들과는 또 다른 새로운 형태로 발전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재료의 한계를 넘어서며 디지털 상에서 자유롭게 표현되는 이미지들은 상상력의 제약이 없는 2D애니메이션이 보여주었던 장점에, 디지털로 만들어지는 새로운 형상의 표현은 물론, 2D와 3D의...
TAG 2D Animation, Digital Animation, Dummy Animation, 2D애니메이션, 디지털 애니메이션, 더미 애니메이션
국내 인쇄매체 공익광고의 레이아웃 유형에 관한 연구
최정화 ( Jeong Hwa Choi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10] 제13권 제3호, 179~188페이지(총10페이지)
광고 레이아웃은 광고 메시지를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구조화하는 조형작업으로 광고 구성요소를 시선의 흐름에 맞춰 짜임새 있게 체계화하고 합리적으로 배치하여 소비자의 시선을 자연스럽게 끌 수 있어야 한다. 레이아웃은 기본적으로 시선의 흐름, 주목성, 가독성, 명쾌성, 조형성, 창조성, 그리고 타깃의 성향을 고려해야하며, 레이아웃 과정은 광고의 형태를 만들어내는 단계이므로 특히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인쇄매체 공익광고의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해보고자 광고 크리에이티브에 있어서의 조형적 요소인 레이아웃 유형을 왼쪽 비주얼과 오른쪽 비주얼, 대칭 레이아웃과 비대칭 레이아웃, 가로형 카피와 세로형 카피, 화면중심형 레이아웃과 화면분산형 레이아웃, 단순한 레이아웃과 복잡한 레이아웃, 여백강조 레이아웃과 여백활용 레이...
TAG public service advertising, types of Layout, creative, 공익광고, 레이아웃 유형, 크리에이티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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