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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AND 간행물명 :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886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중국 책 표지디자인에 있어서 한자의 응용연구
판웨이 ( Fan Wei ) , 남호정 ( Nam Ho Jung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2019] 제59권 87~96페이지(총10페이지)
문자의 출현은 인류를 문명사회로 진출시켰고, 그것은 인류의 발전 과정을 증명하고, 각종 중요한 정보를 보존할 수 있게 되었으며, 후세에 평가할 만한 근거를 남겼다. 문자는 문화 발전과 사상 교류를 촉진하고, 인간의 정신세계를 풍요롭게 하여 인류가 편리하게 살 수 있도록 하였다. 갑골문, 금문에서 대전, 소전, 예서, 해서까지의 기호가 중화문명의 빛나는 성과인 한자로 이어졌다. 중국의 책 표지 디자인에서 한자 미학 디자인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창의적인 한자의 표현방법을 입수해 중국의 책 표지 디자인에서 창의 한자를 응용한 실례를 접목하고 창의 한자를 책 표지 디자인에서 응용한자의 득실을 분석하고 응용원칙을 제시해 중국 책 표지 디자인 창작에 대한 자신의 관점과 인지를 제시하다. 한자의 창의적인 방법을 분석하여 표지 디자인에서 한자의 창의적인 ...
TAG Chinese Character, Book Cover Design, Visual Express, Traditional Culture, Ideograph, 한자, 책 표지디자인, 시각적인 표현, 전통문화, 표의문자
SNS 이미지를 활용한 한옥식음공간의 서비스스케이프와 디자인 요소 분석 - 인스타그램과 핀터레스트에 올려진 익선동 한옥카페 이미지 중심으로 -
김소희 ( Kim So Hee ) , 윤수인 ( Yoon Su In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2019] 제59권 197~206페이지(총10페이지)
본 연구에서는 한옥식음공간의 인테리어 디자인 기획 시 활용 될 수 있는 서비스스케이프 요인에 기반 한 디자인적 요소제안을 목적으로, SNS상에 업로드 된 익선동 한옥 식음공간의 이미지들을 활용하여 공간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조사를 통해 식음공간과 서비스스케이프에 대한 고찰을 실시하고, 식음공간의 서비스스케이프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조사하였다. 다음으로 이론고찰을 통해 도출된 서비스스케이프 요인을 기준으로 사례를 수집하였다. 사례 수집은 사용량이 많고 성장률이 높다고 조사된 두개의 매체에서 해시태그를 적용해 수집하였다. 173장의 이미지 중 이론고찰에서 도출된 서비스스케이프 요인에 해당하는 69장을 조사 및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매력성 요인에서 외관은 한옥의 모습을 많이 변형하지 않고 내부공간을 현대적으로 스타...
TAG Food and Beverage Space, Design Elements, SNS, Physical Servicescape, Ikseon-dong, 한옥식음공간, 물리적 서비스스케이프, 디자인요소, 익선동
노인단독세대의 안전생활을 위한 ICT활용 서비스디자인 제안
김지연 ( Kim Ji Yeon ) , 고영준 ( Ko Young Jun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2019] 제59권 107~116페이지(총10페이지)
한국은 2017년 기준으로 노인인구가 전체인구의 14%가 넘는 고령사회에 진입하였고 특히 노인세대의 20%이상이 1인가 구인 것으로 나타나서 지자체 등을 중심으로 노인 고독사와 위급상황 시 대처를 위한 ICT활용 응급안전알림서비스 등이 보급되고 있다. 그러나 응급안전알림서비스 등이 시행되고 있지만 기기 사용의 불편함, 기계오작동 등으로 인해 기대했던바에 비해 실제 효과는 미비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가족이 없거나, 혹은 가족과 떨어져서 사는 노인단독세대(1인 및 부부가구)가 안전한 생활을 하는 데 도움 줄 수 있는 ICT 활용 서비스디자인을 제안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앞서 진행한 선행연구 및 사례, 사용자요구사항 분석 등을 통해 나온 결과를 토대로 디자인 개발방향을 고려하여 고령자의 기존의 응급안전서비스를 개선한 것으로 연구결과가 노인단독...
TAG The Elderly household without Children, Elderly, ICT, Supporting Safety life, Application, 노인단독세대, 고령자, 안전생활지원, 애플리케이션
유아완구 형태 유형에 따른 성별, 연령별 몰입도 차이 연구
이승용 ( Lee Seung Yong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2019] 제59권 117~126페이지(총10페이지)
오늘날 유아들은 성장함에 따라 신체적인 발달과 함께 인지력, 지적능력, 사고력 등 많은 능력이 발달하고 있다. 이 시기에 유아들의 상상력과 사고력을 자극할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이 그들이 사용하는 놀이기구나 완구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이에, 부모는 유아들에게 지적능력이 높은 완구의 제공과 함께 성별, 연령별 그에 적합한 인지발달에 도움을 주는 완구를 선택해 주어야 한다. 또한, 이를 근거로 지적능력 사고력이 높은 완구개발에 기초로 활용하고자 한다. 7가지 유형별 완구를 대상으로 유아들에게 30분의 놀이를 진행한 후 그를 관찰하고 측정한다. 실험 준비물로는 ① 7가지 유형별 완구 ② 관찰기록지 ③ 자료입력 노트북 ④ 자료정리 엑셀프로그램 ⑤ 통계분석 SPSS 12.0 사용하여 분석한다. 실험 결과로는 첫째, 7가지 유형별 완구가 성별에 따라 몰입도 차이 ...
TAG Intellectual capacity, Immersion degree, Thinking skills, Gender, By age, 지적능력, 몰입도, 사고력, 성별, 연령별
초등학교 교실의 유휴 공간을 활용하기 위한 색채 디자인 사례 연구
유일환 ( Yoo Il Hwan ) , 이해만 ( Lee Hai Man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2019] 제59권 127~136페이지(총10페이지)
근래 우리나라의 출산률 감소로 인해 초등학교 학급 교실에 학생 대비 유휴 공간이 점점 발생하고 있으며, 이러한 공간을 활용한 교육환경 개선 연구가 필요하다. 교육 공간 개선에는 현실적으로 비용 측면에 의하여 능동적인 개보수 시공 등으로 바로 대처하기가 어려운 상황을 색채디자인으로 공간 활용의 효율을 높이고자 한다. 교육 환경의 변화는 공간의 구분뿐만 아니라 공간 안에서 시각적인 영향이 차지하는 부분이 상당하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2017년도 서울시와 서울시 교육청에서 “꿈을 담은 교실” 프로젝트 사례를 중심으로 진행하였다. 초등학교 교실 유휴 공간의 전략적 활용을 위한 색채디자인 계획을 문-스펜서(P.Moon과 D.E.Spenser)의 색채 조화 이론을 기준으로 초등 교육시설에 적용된 색채와 색채 심리, 공간의 적용 사례를 분석 연구하였다. ...
TAG Color, Color Harmony, Color Psychology, Elementary school, Unused space Design, 색채, 색채 조화, 색채 심리, 초등학교 교실, 유휴공간 활용
증강현실 기반 스마트관광 앱의 사용자 경험 사례 연구
김은영 ( Kim Eun Young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2019] 제59권 137~147페이지(총11페이지)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혁신적인 발전은 관광산업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국내외 관광객 대부분이 스마트폰을 휴대하고 있으며,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관광 정보 및 길 안내 정보를 제공 받아 관광에 활용하고 있다. 또한, 증강현실 기술의 발전은 관광안내책자 등의 인쇄물과 유적지 앞의 안내판을 대신하는 등 관광 안내에 있어서도 증강현실 기반의 스마트 관광으로의 변화를 유도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를 따라 각 유적지와 관광지에서는 단순한 정보 제공을 넘어선 다양한 기능을 통해 사람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관광지로써의 매력을 부각할 수 있도록 다양한 증강현실 기반의 앱들을 활용한 지역관광 활성화 방안을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여러 지자체에서 시도하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증강현실 기반의 스마트 관광 플랫폼 구축에 있어서 아직까지 사용자 경험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
TAG Augmented Reality, User Experience, UX evaluation, Smart Tourism, AMTG, Gamification, 증강현실, 사용자 경험, 사용자경험 평가, 스마트관광, AR기반 관광앱, 게이미피케이션
밀레니얼 세대 소비자 관점에서 구찌 컬렉션에 나타나는 뉴트로 스타일에 관한 연구
조수연 ( Choue Soo Yeon ) , 김미현 ( Kim Mi Hyun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2019] 제59권 149~159페이지(총11페이지)
현재 밀레니얼 세대가 주요 소비층으로 부상함에 따라 밀레니얼 세대 소비자를 겨냥한 뉴트로 스타일이 하나의 트렌드로 부각되면서 최근 기존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레트로 스타일인 뉴트로가 유행하고 있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밀레니얼 세대 소비자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본 연구의 관점에서 유형화하고 연구 관점을 제안한다. 둘째, 알렉산드로 미켈레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영입된 구찌 브랜드 컬렉션의 특성을 분석한다. 셋째, 밀레니얼 세대 소비자의 특성 관점에서 구찌 컬렉션의 특성을 도출 한다. 연구방법은 이론적 연구와 사례고찰 분석을 병행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는 밀레니얼 세대 소비자의 관점에서 구찌 컬렉션에 나타난 뉴트로 스타일은 유희성, 다양성, 환상성의 특성으로 나타났다. 구찌 컬렉션에 나타난 유희적인 요소는 낙서적인 그라...
TAG Millennial Generation, Consumer, Gucci Collection, Newtro Style, 밀레니얼 세대, 소비자, 구찌 컬렉션, 뉴트로 스타일
국내 국제영화제 포스터에 나타난 이미지 표현 연구
선병일 ( Sun Byoung Il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2019] 제59권 161~173페이지(총13페이지)
최근 국내 국제영화제의 질적인 성장과 더불어 국제영화제 포스터 또한 많은 발전을 가져왔다. 국제영화제 포스터에 있어서 이미지 표현 방법이 다양해졌으며, 영화제의 성격과 상징성이 뚜렷하게 표현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5대 국제영화제인 부산국제영화제,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서울국제여성영화제, 전주국제영화제, 제천국제음악영화제 포스터, 총103종을 중심으로 영화제별로 이미지 표현 방법(시각적 비중, 표현 유형, 비주얼 전달 방식)의 차별화와 시대적 흐름의 변화를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 국제영화제 포스터의 이미지 표현 방법이 영화제별로 차별화와 시대적 흐름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영화제별로 차별화는 첫째, 시각적 비중은 5개 국제영화제 포스터 모두 이미지 위주의 표현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둘째, 표현 유형은 부산 수작업 일러스트레이션, 부천 컴퓨터 ...
TAG International Film Festival, International Film Festival Poster, Image representation, Visual weight, Expression Type, 국제영화제, 국제영화제 포스터, 이미지 표현, 시각적 비중, 표현 유형
스토리텔링개발에 의한 문화관광형시장의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 - 고창전통시장 스토리텔링개발을 중심으로 -
정재훈 ( Jeng Jae Hoon ) , 김남훈 ( Kim Nam Hoon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2019] 제59권 175~184페이지(총10페이지)
시대적 라이프 스타일과 소비문화의 변화로 인하여 점점 쇠퇴해져가는 고창전통시장을 활성화시키고자 고창의 지역고유의 자원(관광, 문화, 예술, 특산품)을 연계한 전통시장의 차별화된 스토리텔링 개발하여 문화관광형시장으로 재구성하기 위해서 무형 및 유형의 지역문화자원 콘텐츠를 접목한 전략적 스토리텔링 발굴을 통해 문화·관광·소비가 공존하는 테마형 문화 복합전통시장을 조성하여 고창지역을 찾는 관광객을 유인하고 지역인의 참여를 도모하여 지역문화·경제 중심지로의 위상을 확립하고자 한다. 고창전통시장의 문화관광형시장사업을 위한 스토리텔링을 개발하여 향후 공간설계, ICT융합, 홍보, 이벤트 등의 사업진행에 있어 시장 활성화의 축으로 활용함으로서 각 사업의 연계적 추진 및 일원화된 브랜드가치를 구축하고자 하며 고창전통시장의 차별화된 스토리텔링을 제시하여 대외적으로는 고창의 이미...
TAG Storytelling, Cultural tourism-type market, Traditional market, Local cultural resource, Consumption culture, 스토리텔링, 문화관광형시장, 전통시장, 지역문화자원, 소비문화
UX, CX 중심의 디자인 1인 창업의 프로세스 한계점의 기초연구
류상현 ( Ryu Sang Hyun ) , 문재호 ( Moon Jae Ho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2019] 제59권 185~195페이지(총11페이지)
우리나라 경제의 저성장이 지속됨에 따라 경제 활력을 위한 지원 정책으로 많은 창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디자인학과 학생들의 1인 창업의 창업률은 높지 않다. 특히 세계적으로 디자인전공 출신의 창업률이 높은데 비해 우리나라에서의 창업률은 그렇지 못하다. 그 이유로는 아이템의 부재였다. 아이템은 설문조사 결과 학생뿐 아니라 일반 창업자 역시 창업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았다. 빠르게 바뀌는 소비자의 니즈와 시장 상황을 반영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론들이 활용되고 있으나, 1인 창업에서 활용하기에는 효과적이지 못할 뿐 아니라 시간적, 물질적 한계를 지니고 있다. 특히 빠르고 긴밀하게 협업을 해야 하는 환경을 고려할 때 가장 어려운 부분이다. 이를 위해 문헌 연구를 통하여 UX에서 확장되어 나온 다양한 방법론들은 분석하여 UX 프로세스에서의 1인창업의 한계점을 ...
TAG Design UX, CX, Design Startup, Contents, 디자인 창업, 사용자 경험, 아이템, UX & C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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